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복부의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위장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작약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9. 26. 04:14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작약>

복통, 설사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복통이란 복부에 발생한 통증을 말하고,

설사는 변이 무르고 물기가 많은 상태로 배설되는 상태를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작약입니다.

 

.


 

* 과명 : 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

* 학명 : Paeonia lactiflora PALL. var. hortensis MAK.

* 약명 : 작약(芍藥)

* 이명 : 작약화, 도지, 적작, 홍약, 백약, 산적작, 함박꽃

출처 : 한국의 산야초

 

 

 

 

작약은 중국이 원산지로서 약초자원으로 우리 나라에 들여와 전국각지의 약초농가에서 재배하는 약용식물로 뿌리가 백색인 것은 백작약, 뿌리를 자르면 붉은 빛이 도는 것은 적작약이라고 하구요.

 

꽃이 크고 아름다워서 함박꽃이라고도 하고 모란이 피고 난 후 피어나는 꽃으로 5~6월에 주로 볼 수 있는데 5월에는 주로 적작약을 볼 수 있으며, 6월에는 백작약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작약 꽃말은 수줍음, 부끄러움을 뜻한다고 합니다.

 

작약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작약이라는 이름은 중국에서 유래된 이름이라고 하며, '적을 그치는 약'이라는 뜻으로 옛 이름인 '적약'으로 불리다가 '작약'이라는 이름으로 변하였다고 하구요.

'적'은 배나 가슴에 발작적으로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병을 말한다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작약은 함박꽃 작(芍), 약(藥)자를 사용하는데, 작약의 꽃은 화려하고 아름다우며 '함박지게 피는 꽃'이라고 하여'함박꽃'이라고도 불린다고 하네요.

 

세번째로는

속명의 Paeonia는 그리스신화에서 이 식물을 약용으로 최초 사용한 의술의 신 'Paeon(파에온)'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네번째로는

속명의 Paeonia는 그리스신화에서 이 식물을 약용으로 최초 사용한 의술의 신 'Paeon(패온)'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작약의 영어 이름에 대한 유래를 보면 헤라클레스의 활에 맞은 푸르돈이 피를 흘리자 의사인 패온이 작약꽃으로 상처를 치유해 주어 작약꽃의 영어 이름이 패온의 이름을 딴 'peony(페오니)'가 되었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로는 작약꽃 전설입니다

 

옛날 파에온 이라는 공주가 사랑하는 왕자를 먼 나라의 싸움터에 보내고 혼자서 살고 있었습니다.

공주는 이제나 저제나 하고 왕자가 돌아오기만 기다리며 살았습니다.

그러나 왕자는 좀처럼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그로부터 수많은 세월이 지난 어느 날 이었습니다.

눈먼 악사 한사람이 대문 앞에서 노래를 불렀습니다.

공주는 그 노랫소리가 하도 구슬퍼 귀를 기울여 자세히 듣다가 깜짝 놀라고 말았습니다.

그 노래는 왕자가 공주를 그리워 하다가 마침내 죽었다는 사연이었기 때문입니다.

 

왕자는 죽어서 모란꽃이 되어 머나먼 이국땅에 서 살고 있다는 것 이였습니다.

공주의 슬픔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이 컸습니다.

공주는 굳게 마음먹고 악사의 노래 속에서 가리키는 대로 머나먼 이국땅을 찾아가 모란꽃으로

변해 버린 왕자 곁에서 열심히 기도를 드렸답니다.

사랑하는 왕자의 곁을 떠나지 않게 해달라고, 공주의 정성은 마침내 하늘을 감동시켰습니다.

그리하여 공주는 함박꽃(작약꽃)으로 변하여 왕자의 화신인 모란꽃과 나란히 같이 지내게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모란이 피고나면 으레 작약이 따라 피는데 전설을 생각해 보면 일리가 있는 듯도 합니다.

또 일설에 의하면 모란꽃과 작약 꽃의 학명 중 속명이 같은 이유는 여기서 비롯된 것 이라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남혜엄마

 

 

 

 

<백작약뿌리>

 

<적작약뿌리>

 

 

 

작약의 효능으로는

 

위장염과 위장의 경련성 통증에 진통 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으며, 소화장애로 인한 복통과 설사에 효과가 좋다고 하고 이질로 인한 복통과 후중증이 있을 때에도 효과가 빠르다고 하구요.

 

부인의 월경불순과 자궁출혈에 보혈, 진통, 통경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며, 만성간염에도 사용되고 간장 부위의 통증에도 긴요하게 쓰인다고 하네요.

 

또한 빈혈로 인한 팔과 다리의 근육경련과 특히 배복근 경련에 진경, 진통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작약은 독성이 있는 식물로 산후에 발열이 심할 때에는 복용을 금하여야 하며, 사용시에는 주의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관상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뿌리를 진통, 부인병, 복통, 진경(내장에서 일어나는 경련이나 몸에서 나는 경련 또는 쥐를 진정시키는 것), 두통, 해열, 지혈, 창종, 대하증, 객혈(혈액이나 혈액이 섞인 가래를 기침과 함께 배출해내는 증상), 금창(쇠붙이로 된 칼 ·창 ·화살 등으로 입은 상처), 하리, 이뇨 등에 약재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민간요법에는 설사, 복통이 심할 때에는 작양근 다섯 돈과 감초 두 돈을 물 2홉에 달여 그 반량으로 졸여 적당히 복용하면 좋다고 한다.

 

③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3

작약은 유독성 식물이므로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되는데 사용할 경우에는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