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인동>
종기, 이뇨, 감기, 관절통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종기란 모낭에 염증이 생겨 노란 고름이 잡히면 모낭염(folliculitis)이라고 하는데, 모낭염이 심해지고 커져서 결절이 생긴 것을 말하고,
이뇨는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을 말하며,
관절통은 관절 부위의 통증을 멀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인동입니다.
* 과명 : 인동과(Caprifoliaceae)
* 학명 : Lonicera japonica
* 약명 : 금은화(金銀花)
* 이명 : 인동초, 노옹수, 좌전등, 금은화, 이포화, 인동덩굴, 겨우살이덩굴
출처 : 한국의 산야초
인동은 산과 들의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라며, 특히 우리 나라에서는 줄기와 잎을 그늘에 말려 차로 대용하는 데 널리 쓰였다고 하구요.
줄기는 오른쪽으로 길게 벋어 다른 물체를 감으면서 올라간다고 하며, 꽃은 5∼6월에 피고 연한 붉은색을 띤 흰색이지만 나중에 노란색으로 변한다고 하네요.
인동은 추위에 강하고 생명력과 번식력이 강해 한번 뿌리를 내리고 나면 여간해서 죽지 않고 번성하기 때문에 서양에서는 정원에서 오히려 골칫거리로 취급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인동 꽃말은 사랑의 인연, 헌신적인 사랑을 뜻한다고 합니다.
인동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인동덩굴은 길이가 약 3m 정도인 덩굴성의 식물로 겨울에도 잎과 줄기가 마르지 않고 푸르게 살아있어 겨울을 견디는 덩굴이란 뜻으로 인동초(忍冬草) 혹은 인동덩굴 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구요.
두번째로는
꽃이 필때 꽃이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한 식물에서 금색과 은색의 꽃을 모두 볼 수 있어 '금은화'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네요.
세번째로는 금은화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아주 옛날에 금술 좋은 부부가 살고 있었는데, 아이들이 없어서 산신령님에게 정성 들여 기도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 쌍둥이 자매를 얻었습니다.
언니는 금화이고 동생은 은화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그 자매는 우애도 깊었지만 착하고 아름다워 누구나 부러워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마을에 전염병이 돌아서 언니 금화가 병상에 눕게 되자 동생 은화가 열심히 간호를 하였지만 언니의 병은 차도가 없이 더 병약해지고 그 동생 은화까지 병에 걸려서 시름시름 죽어 갔습니다.
두 자매는 죽어가면서 "우리가 죽으면 약초가 되어 세상에 다시 태어나 우리처럼 병으로 죽은 사람이 없도록 하겠다" 하고 숨을 거두었는데, 그 후 무덤에서는 이름 모를 새싹이 피어났으며, 여름이 되자 금색과 은색의 꽃을 피웠습니다.
얼마후 마을에 또 전염병이 창궐하자 마을 사람들은 그 두 자매의 이야기가 생각나서 그 꽃과 줄기, 뿌리까지 약으로 사용해서 달여 먹어 전염병을 치료하였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금화와 은화의 넋이 꽃으로 환생하였다고 해서 그 꽃을 '금은화'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국사봉 대봉감
인동의 효능으로는
클로로겐산, 루테올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억제와 해열 효능이 탁월하여 체내의 독성을 완화시켜 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며, 특히 감기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염증으로부터 폐를 보호해주는 효능도 있어 폐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하구요.
또한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헬리코박터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으로 위건강에 도움을 주며, 노화 방지와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각종 황산화 물질도 들어 있어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퀘르세틴, 메틸카페이트라는 성분도 있어서 발암유전자의 활성을 억제해 항암에도 도움을 주며, 이뇨작용에 뛰어난 효능도 있어 부종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①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관상용, 약용에 쓰이고 잎, 줄기, 꽃, 열매 등은 한방과 민간에서 이뇨, 해독, 종기, 부종, 감기, 지혈, 정혈, 하리(아주 묽거나 액상(液狀)의 분변(糞便)이 반복되어 배설되는 것), 구토 등에 약재로 쓰인다.
②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줄기, 잎, 꽃 등을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 1일 20~30g 정도를 달여서 식사 후에 마시든가 차 대용으로 마시면 각종 종기, 창, 악성 부스럼, 매독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이뇨제가 되며 감기, 해열, 숙취, 장 카타르, 임질, 관절통, 요통, 타박상, 탈항, 치질 등에도 효과잇다고 한다.
③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3
인동주도 위와 같은 효과가 있으며 그 효과가 더욱 빠르다는 데서 많이 쓰이기도 한다.
인동주를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고급주 1.8리터에 인동꽃 80g 정도를 넣고 약한 불로 데운 다음 약 30일 정도 두었다가 포대에 넣고 문질러서 빼낸다.
이것을 식사 때마다 소주잔으로 한 잔씩 마시면 좋다.
④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4
땀띠에는 인동, 쑥, 삼백초를 넣은 물에 목욕하면 효과있고 각기(비타민B1의 결핍에 의하여 일어나는 질환)에도 인동주를 마시면 좋다.
인동물에 목욕하면 습창, 요통, 관절통, 타박상에 효과있고 여기에 창포 등을 첨가하여 약탕으로 목욕하면 개선(전염성 피부병) 등에도 효과있다고 한다.
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5
한방에서는 인동덜굴은 해열, 정혈, 소염, 진통 등의 약효가 있고 금은화 꽃은 산열 해독, 소종, 거농, 소염, 청혈, 이뇨, 살균 작용이 있어 열성병, 화농성 질환, 급만성임질, 메독, 농양, 개선, 종독, 악창 등에 특효약이라고 소개했다.
'약재효능과 민간요법 > 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종과 적백대하를 다스리고 몸의 열을 내리게 하는 자두나무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9.22 |
---|---|
뼈를 튼튼하게 하고 편도선염과 산후회복에도 효과 좋은 잇꽃(홍화)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9.21 |
생리불순과 불임개선 등 부인병을 다스리는 여성을 위한 익모초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9.20 |
급성 염증성 장염과 세균성 설사에 특효약인 이질풀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9.19 |
습기로 뼈마디가 저리고 아픈 통증과 어혈을 다스리는 이삭역귀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