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생리불순과 불임개선 등 부인병을 다스리는 여성을 위한 익모초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9. 20. 04:13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익모초>

부인병의 묘약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부인병이란 부인의 생식기 질환 및 여성호르몬에 의한 신체 이상에 관한 병을 뜻하는데, 대체로 산병(産病)과 합쳐서 산부인병이라고 하지만, 임신·분만을 제외한 부인에 관한 병만을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익모초입니다.

 


 

* 과명 : 꿀풀과

* 학명 : Leonurus sibiricus L.

* 약명 : 익모초(益母草), 충위자(茺蔚子)

* 이명 : 충위, 야천마, 곤초, 사릉초, 충초, 홍화해, 익모고, 야마, 익모채, 야고초, 암눈비앗

출처 : 한국의 산야초

 

 

 

 

익모초는 햇볕이 잘 들어오는 산과 들이나 풀숲에서 자라고 예로부터 여성에게 좋은 풀로 알려졌으며, 고려시대부터 민간에서 흔히 사용되었다고 하구요.

 

꽃이 피기 전인 7월 이전에 수확하는 것이 좋고 전체를 낫으로 베어 즙을 내어 이용하든지 말려두면서 사용한다고 하며 맛은 아주 쓰다고 합니다.

 

 

익모초 꽃말은 모정, 이로움, 유익을 뜻한다고 합니다.

 

익모초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여성들의 질병에 주로 쓰여졌다는 데서 유래하여 '익모초(益母草)'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구요.

 

두번째로는

익모초는 한자어로 되어 있는데 본래 우리 이름은 '눈비앗'이라고 하며, 눈비앗은 제비쑥을 지칭하는 옛말로서 익모초가 제비쑥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세번째로는 익모초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옛날 집안 형편이 어려운 모자가 있었다.

어머니는 아들을 낳은 후 배가 아팠지만 돈이 없어 오랜 세월 치료받지 못했다.

사실을 알게 된 아들은 의원을 찾아 약을 달여 드렸더니 어머니의 몸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들은 더 이상 돈이 없었고, 약초를 직접 캐고 싶었다.

하루는 의원 뒤를 몰래 쫓아 약초가 자라는 곳을 알아내 어머니께 달여 드렸더니 몸이 회복되었다.

아들은 약초의 이름을 ‘어머니를 이롭게 한 풀’이란 뜻으로 '익모초'라 지었다고 한다.

출처 : 영남일보

 

네번째로는 익모초에 대한 전설입니다

 

옛날 중국 대고산 기슭의 작은 마을에 마음씨 착한 소녀가 살고 있었습니다.

소녀는 혼인을 하여 임신을 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사냥꾼에게 쫓기던 노루 한 마리가 부상을 입은 채 집안으로 뛰어 들어왔고, 마음씨 착한 소녀는 노루를 마루 밑에 숨겨 주고 사냥꾼에게 거짓말을 하면서 상처 입은 노루를 구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몇달 뒤 산통과 함께 시작된 소녀의 출산은 심각한 난산이었습니다.

산모의 생명까지 위험하여 가족들은 어쩔 줄 모르고 이었는데, 그 때 소녀가 살려준 노루가 약초를 물고 나타나서 마루에 놓고 사라졌습니다.

그 약초를 달여 먹고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머니를 이롭게 한 풀이라는 뜻에서 유익하다(益)와 어머니(母)를 합해 익모초(益母草) 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출처 : (블로그)아트

 

 

 

 

 

 

익모초의 효능으로는

 

익모초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레오누린이라는 성분이 자궁을 수축시키고 자궁내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월경통에 좋다고 하며, 이뇨작용을 하는 효능도 있어 생리 불순과 함께 부종을 다스리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구요..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도 있어 신장염, 시력 회복 등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혈압 및 혈당 강하작용을 하는 효능도 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항암효과도 있다고 하며, 특히 유방암, 자궁암, 위암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이나 마른사람, 아랫배가 찬 사람은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여 복용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밀원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풀 전체 및 종자를 산후의 지혈 및 보정(補精), 사족, 정혈, 자궁 수축, 결핵, 부종, 만성 맹장염, 유방염, 대하증, 창종, 자궁 출혈, 단독, 명목(明目) 등에 약재로 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7~8월에 꽃이 필 무렵 풀 전체를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 두어 1회량 5g 내외를 물 0.6리터로 그 반량이 될 때까지 달인다.

이것을 1회 내지 3회 또는 여러 차례 나누어 마시면 부인의 산후의 지혈, 보정 등에 효과 있다.

또한 월경을 수월하게 하고 월경이 오랫동인 멎지 않는 데에도 신비할 정도의 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모든 부인병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름도 익모초라 한다.

 

③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3

더위 및 식욕부진에도 잎과 줄기를 채취하여 생즙을 낸 후 공복에 한 그릇씩 여러 번 마시면 효과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4

익모초 씨앗을 충위자 또는 암눈비앗이라 한다.

이 익모초 씨앗은 눈을 밝게 하는 작용이 있어 한방 약재로 쓰이는데 약성이 감미롭고 부인의 영약으로서 거어혈(어혈(瘀血)을 제거하는 효능), 생신혈(혈(血)을 새롭게 생기게 하는 효능), 임신 전후에 쓰이는 보약이라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