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피로회복과 중풍에 좋고 해열작용으로 일사병을 다스리는 역귀(여뀌)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9. 4. 04:11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역귀>

피로회복, 삭기, 일사병 예방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삭기란 병적으로 느끼는 추운 기운을 말하고,

일사병은 무더위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발생하는 질환으로 체온이 급격히 상승한 뒤 심하면 저혈압과 혼수상태에 빠져 사망까지 이르는 병을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역귀입니다.

 


 

* 과명 : 마디풀과(Polygonaceae)

* 학명 : Persicaria hydropiper (L.) SPACH.

* 약명 : 요(蓼), 요자(蓼子)

* 이명 : 청료, 요화, 요초, 신채, 어독초, 날채, 고채, 당채, 역귀풀, 여뀌, 개여뀌, 역귀꽃

출처 : 한국의 산야초

 

 

 

 

역귀는 우리 나라와 만주 지역의 습지 또는 물 속에서 잘 자라는 1년생 초본이며 털이 없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고 하며, 채소로 널리 쓰였고 특히 삶아서 회를 할 때 조미를 하여 귀중하게 쓰였다고 하구요.

 

잎에서 매운 맛이 난다고 하여 잎을 잘게 빻아 물에 풀면 물고기들이 놀라 뛰쳐나오는 것을 이용해 물고기 잡이에도 많이 사용되어졌다고도 합니다.

 

 

역귀 꽃말은 학업의 마침을 뜻한다고 합니다.

 

역귀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역귀(逆鬼)는 귀신을 쫓는다는 의미가 있다고 하구요.

하나의 꽃다래에 작은 열매가 줄줄이 매달려 엮어져 있는 모양에서 "여뀌"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네요.

그리고 여뀌를 집 주변에 심어놓으면 그 여뀌 알맹이를 세느라 도깨비가 집에 못들어오게 도깨비를 '엮는다고', '엮이게 한다'고 하여 "여뀌"라고 불린다고도 합니다.

 

두번째로는

학명 Persicaria hydropiper는 그 형태와 생태 그리고 생리적 요소의 의미가 담겨져 있다고 하구요.

복숭아 Persica 잎을 닮은 잎과 물기 hydro가 있는 땅에서 사는 것, 그리고 잎에서 매운 맛 piper가 나는 식물이란 뜻이라고 하네요.

 

세번째로는 역귀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삼국유사(제2권) 가락국기(駕洛國記)에 여뀌(蓼) 에 관한 기록이 나온다.

김수로왕(金首露王) 즉위 2년(서기 43년) 도읍을 정하면서 왕이 말하기를 “이제 내가 도읍을 정해야겠다.” 고 하면서 “이 땅은 마치 여뀌(蓼)잎처럼 좁기는 하나 산천이 빼어나고 기이하니 16나한(十六羅漢)이 머물만한 곳이다.

1에서 3을 이루고, 3에서 7을 이루매, 7성(聖)이 머물 만한 곳으로 적합하다.

이 땅에 의탁하여 강토(疆土)를 개척하면 마침내 좋은 곳이 될 것이다‘ 라고 하였다.

지금의 김해땅의 지형에 대하여 묘사한 내용이라고 한다.

출처 : (블로그)웨어러블공기청정기

 

세번째로는 또 다른 역귀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여뀌는 더러운 물을 정화하고, 잎맥과 반대방향 으로 여덟 ‘팔(八)’ 자의 뚜렸한 반점이 있다. 이것을 보고 전설 같은 이야기를 지어 냈다.

여뀌 잎에 새겨진 ‘八’자 는 8월이 되면 우리나라가 해방이 된다고 하였다.

이 이야기는 전국에 확산되었으며, 그래서 우리나라는 1945년 8월 해방되었다고도 한다.

우리 민족이 어려움을 당했을 때 가냘픈 여뀌 잎을 바라보며 희망을 잃지 않았다는 이야기이다.

출처 : (블로그)웨어러블공기청정기

 

세번째로는 역귀에 얽힌 전설입니다

 

여뀌로 중풍을 치료하였다는 옛 이야기도 있다.

어느 산촌에 노인이 중풍으로 누워 있었다.

지나 가던 스님이 이에 여뀌를 달여 마셔보라고 하였다.

노인은 여뀌 달인 물을 계속 마시는 동안 몸을 기동하게 되었고 중풍이 치료되었다고 한다.

출처 : (블로그)웨어러블공기청정기

 

 

 

 

 

 

역귀의 효능으로는

 

지혈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어 치질 출혈, 자궁출혈, 그밖의 내출혈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며, 또한 눈을 밝게 하고 부종이나 부스럼에도 좋고 속을 편안하게 하며,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구요.

 

잎과 줄기에 항균작용을 하는 탄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확장시키는고 혈압을 내려주며 소장과 자궁의 긴장도를 떨어뜨려주는 데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그러나 과다복용시 구토가 날 수 있으며 잎이나 줄기가 피부에 닿으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하며, 낙태시키는 작용이 강해서 임산부는 섭취를 금해야 하고 생리불순중에서도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쓰여진 민간요법

초복에 역귀씨를 물에 불린 것을 그릇에 심어 그 그릇을 불 위에 높이 달아 밤낮으로 따뜻하게 하면 붉은 싹이 돋아나는데 이것을 나물로 하여 먹으면 좋다.

 

「약용식물사전(藥用植物事典)」에 쓰여진 민간요법

역귀는 줄기와 잎을 달여 마시면 흥분제, 해열제 또는 일사병의 예방제가 된다.

줄기와 잎의 즙을 백반(白瘢)이라 하는데 이것을 독충에 물린데에 바르면 유효하다.

또한 말린 잎이나 줄기를 자리 밑에 깔면 벼룩이 없어지는 효과가 있다.

 

③ 「본초비요(本草備要)」에 쓰여진 민간요법

역귀는 사기를 없애고 눈을 밝게 하며 수기(水氣)를 내리고 오장의 막힌 기를 통해 준다.

그러나 많이 먹으면 물을 토하고 양기를 상하게 하며 심통(심장내막염)을 일으킨다.

 

④ 「사후방(射後方)」에 쓰여진 민간요법

잎은 대장, 소장의 사기를 없애고 속을 편안하게 한다.

피로 회복에는 역귀를 달여 마시면 매우 좋다.

 

⑤ 「약용식물도해(藥用植物圖解)」에 쓰여진 민간요법

오랫동안 달여 마셨더니 중풍이 완치되었다는 전설에 의하여 역귀는 더욱 유명해졌다.

 

⑥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

식용, 밀원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잎과 줄기를 통경, 각기, 부종, 이뇨, 장염, 창종 등에 약재로 사용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