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만성 설사와 복통을 다스리고 지혈의 명약으로 알려진 오이풀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9. 5. 14:58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오이풀>

설사, 복통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설사란 변이 무르고 물기가 많은 상태로 배설되는 상태를 말하고,

복통은 말 그대로 복부의 통증을 뜻하며, 복부 장기에서 발생하는 기질적 또는 기능적 이상 및 주관적인 통증 인식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로 소화기 질환에서 볼 수 있는 중요한 증세를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오이풀입니다.

 


 

* 과명 : 장미과(Rosaceae)

* 학명 : Sanguisorba officinalis L.

* 약명 : 지유(地楡)

* 이명 : 옥시, 호자, 산조자, 징, 야생마, 산삼자, 소자초, 산홍조, 황과향, 외나물, 수박풀, 가는오이풀

출처 : 한국의 산야초

 

 

 

 

오이풀은 한국, 중국, 동부 시베리아 등에 분포하고 산이나 들에서 서식하며, 줄기는 1m 정도로 자라고 7월~9월 사이에는검붉은색 꽃이 피는데 씨앗인지 꽃인지 분간을 하기가 어렵고 꽃은여러 송이가 줄기 끝에 모여서 핀다고 하구요.

 

어린잎은 나물이나 쌈, 겉절이, 튀김으로 먹고 꽃은 차로도 달여 마시며, 꽃봉오리에서는 물감의 원료를 얻었다고도 합니다.

 

 

오이풀 꽃말은 변화, 존경, 애모, 당신을 사랑합니다를 뜻한다고 합니다.

 

오이풀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오이풀의 잎을 뜯어 비비면서 냄새를 맡으면 오이 냄새가 난다고 하여 "오이풀"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구요.

또한 수박 냄새 같다고 하여 "수박풀"로 불린다고도 하네요.

 

두번째로는

오이풀을 "지유(地楡)"라고 부르는데, 이는 "땅속에서 자라는 느릅나무" 라는 뜻이며, 화상을 비롯한 온갖 염증성 질병에 느릅나무보다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로는 오이풀에 얽힌 전설입니다

 

옛날에 병사들에게 존경받는 훌륭한 장군이 있었다.

어느 날 전쟁이 나서, 그 훌륭한 장군은 사랑하는 병사들을 이끌고 전쟁터로 나갔다.

다행히도 그 장군은 모든 전투에 승리하여, 기쁨을 안고 병사들과 함께 고향으로 돌아오고 있었다.

그런데 모두 죽고 없는 줄 알았던 적군이 잠복하고 있다가 갑자기 습격하였다.

마지막 그 적군 까지 물리치고 보니, 그 훌륭한 장군이 이끄는 병사들이 많은 부상을 입어 피를 흘리고 있었다.

도저히 그 상태로는 고향 길에 오를 수가 없게 되자, 그 장군은 병사들을 위해 직접 숲을 돌아다니며 약초를 구하러 다녔다.

그러다 산골 깊숙이 허름한 민가 한 채를 발견하고, 그 장군은 민가에 들어가 도움을 청하기 위해 문을 두드렸다.

나이를 가늠할 수 없는 할머니가 문을 열고 나왔다.

그 할머니에게 장군은 급한 마음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자초지종 사정을 이야기 하였다.

그 할머니는 장군의 사정을 듣고 오이 냄새가 나는 풀을 건네 주면서 이 약을 찧어서 붙이면 병사들이 나을 것이라고 했다.

장군은 기쁜 마음에 인사도 제대로 못하고 병사들이 있는 곳으로 단숨에 달려와서 그 할머니가 준약을 다친 병사들에게 발라주었다.

신기하게도 피가 멈추고 상처가 덧나지 않고 모두 나았다.

그 장군은 약을 전해준 할머니가 너무 고마워 감사 인사를 하기 위해 그 할머니 집에 찿아갔다.

그런데 그곳에 할머니는 없고, 그때 장군에게 주었던 풀만 집 마당에 무성하게 자라고 있었다.

그 풀이 바로 "오이풀"이라고 한다.

출처 : (블로그)소심한 o형

 

 

 

 

 

 

 

 

오이풀의 효능으로는

 

몸의 열을 내려주고 출혈을 그치게 하는 지혈작용과 해독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어 잇몸이 붓거나 목이 부어 아픈 구내염, 편도선염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하며, 토혈이나 코피에도 사용하며 자궁출혈과 대변출혈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또한 오이풀은 산후 오로(분만 후에 자궁에서 나오는 분비물)의 지속과 오래된 설사와 이질, 습진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화상, 칼이나 창에 찔렸을때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치질 수술을 한 이후에 출혈을 빨리 멎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고, 종기나 부스럼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며, 고름과 어혈을 없애주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관상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꽃과 뿌리를 지혈, 토혈, 월경 과다, 수렴, 하리, 산후 복통, 습진, 창종, 동상, 충독, 대하 등에 약재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민간요법에는 오이풀의 새싹을 따서 그늘에서 말려 둔 것 1~2돈을 1홉의 물로 달여서 복용하면 설사와 복통에 효과있다고 하였다.

예로부터 이 풀은 지혈의 명약으로 알려져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