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연>
자양 강장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자양강장이란 몸의 영양을 붙게 하여 영양불량이나 쇠약을 다스리고 특히 장(臟)의 기운을 돋우며 오장(심, 간, 비, 폐, 신)을 튼튼히 하는 효능을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연입니다.
* 과명 : 수련과
* 학명 : Nelumbo nucifera GAERTNER.
* 약명 : 연실(蓮實)
* 이명 : 연화, 불좌수, 연자, 연육, 우수, 우분, 연꽃, 연화, 연잎
출처 : 한국의 산야초
연은 아시아 남부와 오스트레일리아 북부가 원산지라고 하며, 진흙 속에서 자라면서도 청결하고 고귀한 식물로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는 식물이라고 하구요.
연못에서 잘 자라고 논밭에서 재배하기도 하고, 뿌리줄기는 연근이라고 하며 비타민과 미네랄의 함량이 비교적 높아 생채나 그 밖의 요리에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연 꽃말은 군자, 순결, 청순한 마음, 당신은 아름답습니다를 뜻한다고 합니다.
연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학명 Nelumbo nucifera 에서 Nelumbo는 Indian lotus(인도 연꽃)을 뜻하고, nucifera는 견과류의 열매를 맺는 나무나 관목을 나타낸다고 하네요.
두번째로는 연꽃과 관련된 민속적인 이야기입니다
연을 영어로 Lotus(로터스)라고 하는데 영어의 로터스는 연과 수련을 함께 취급한다.
나일강가에서 피는 이집트인의 신성한 로터스는 수련이고, 그리스 신화에서 식연인(lotus eater)이 먹은 로터스는 벌노랑종류이다.
인디안로터스(Indian lotus)는 연이며, 인도의 고대 민속에서 여성의 생식을 상징하고 다산(多産), 힘과 생명의 창조를 나타낸다.
또한 풍요·행운·번영·장수·건강 및 명예의 상징 또는 대지와 그 창조력, 신성 및 영원불사의 상징으로도 삼았다.
인도에서는 BC 3000년경으로 추정되는 연꽃의 여신상(女神像)이 발굴되었고, 바라문교(婆羅門敎)의 경전에는 이 여신이 연꽃 위에 서서 연꽃을 쓰고 태어났다는 기록이 있다.
불교의 출현에 따라 연꽃은 부처님의 탄생을 알리려 꽃이 피었다고 전하며, 불교에서의 극락세계에서는 모든 신자가 연꽃 위에 신으로 태어난다고 믿었다.
인도에서는 여러 신에게 연꽃을 바치며 신을 연꽃 위에 앉히거나 손에 쥐어주며, 불교에서도 부처상이나 스님이 연꽃 대좌에 앉는 풍습이 생겼다.
중국에서는 불교 전파 이전부터 연꽃이 진흙 속에서 깨끗한 꽃이 달리는 모습을 속세에 물들지 않는 군자의 꽃으로 표현하였고 종자가 많이 달리는 현실을 다산의 징표로 하였다.
중국에 들어온 불교에서는 극락세계를 신성한 연꽃이 자라는 연못이라고 생각하여 사찰 경내에 연못을 만들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세번째로는 연꽃에 얽힌 전설입니다
중국에 연꽃을 좋아하는 한 선비가 살고 있었습니다.
그 선비는 꽃을 얼마나 좋아했는지 자기집 뜰을 연꽃 밭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선비는 연꽃이 피기 만을 기다렸고, 연꽃이 피면 연꽃 피는 소리에 잠이 깼고, 연꽃이 질때 잠을 잤습니다.
이 선비는 연꽃을 보며 시를 짓는 일과 가야금을 타고 묵화를 그리며 하루의 일과를 보냈습니다
어느 날 선비는 낮잠을 자다가 꿈을 꾸었습니다.
연못 한가운데 제일 큰 흰 연꽃 속에 아름다운 소년이 머리를 내밀며 사방을 바라보는 것이어습니다.
연꽃 속에서 사람이 나오다니, 꿈 속에서 선비는 감탄 했습니다.
선비가 숨을 죽이고 바라보니 녀석이 누구를 부르는 것 같았습니다.
"녀석이 누구를 부르는 걸까?"
연꽃 속에서 얼굴을 내민 소년은 저만치 피어있는 연꽃을 보고 손짓을 하였습니다.
"저게 무슨 신호지?"
그러자 붉은 연꽃 속에서 한 소녀가 머리를 내밀었습니다
"이상도 해라"
꼭 사람의 장난 같았습니다.
그러다가 선비는 그만 참이 깨었습니다.
연꽃 속에서 사람이, 그것도 예쁜 소년ㆍ소녀가 나왔다가 숨어 버리다니, 참으로 신기한 일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선비는 연꽃만 바라보는 즐거움보다 꿈속에서 연꽃을 보는 즐거움이 더 컸습니다.
"내일도 또 그럴건가?"
고것들이 무슨 일을 저지를 것 같은데 ..
그 이튿날 낮잠을 자고 또 연꽃 꿈을 꾸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붉은 연꽃 속에서 소녀가 수줍은 듯 고개를 드는 것이 아닙니까?
"허허, 정말 묘한 노릇이고"
살금살금 사방을 둘러 보더니 한 가운데 있는 흰 꽃을 보고 손짓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자 기다리기도 했다는 듯 손짓을 하는 소년 그 둘은 누가 볼세라 수줍은 듯이 연꽃 속으로 숨어
버렸습니다
"허 참 신기하다. 저것들이 무엇을 알아 가지고 저런다지"
연꽃 밭을 둘러보니 아무런 일도 없었다는 듯 한낮의 고요만 흘렀습니다.
다음날도 선비는 꿈을 꾸었습니다.
가야금 소리에 깨어난 듯 힌 연꽃과 붉은 연꽃속에서 소년과 소녀가 나타났습니다.
수줍은 듯 하면서도 그둘은 오랜 친구인 듯 정답게 읏었습니다.
두 소년 소녀는 다시 연꽃 속을 비집고 나와 선비가 타는 가야금 소리에 춤을 추기 시작하였습니다.
선비는 정신 나간 사람처럼 외마디 소리를 질렀습니다.
"야, 잘 춘다.잘춰"
그 춤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선비는 신이 나서 가야금을 탔습니다
물 매미보다 더 가볍게, 연꽃 속에서 소년 소녀는 엷은 파문을 그리머 꽃 사이 시이를 숨바꼭질 하듯
이 정답게 다녔습니다.
소년, 소녀의 춤은 그쳐지지 않았습니다.
선비는 팔이 아파 잠시 쉬려고 가야금을 내려 놓자 소년, 소녀는 춤을 멈추고 서로 자기의 꽃 속으로 돌아갔
습니다.
"안녕, 안녕"
그들은 서운해 하며 헤어졌습니다.
틀림없이 연못 속에는 힌 꽃과 붉은 연꽃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꿈이 사실이란 말인가?"
꿈을 꿀 때마다 선비는 가야금을 탔고 소년, 소녀는 연꽃속에서 나와 춤을 추었습니다.
몇일이 지난 뒤 선비는 연못 속의 연꽃을 바라보았습니다.
이상하게도 흰 연꽃과 붉은 연꽃의 거리가 하루가 다르게 가까워지고 있었습니다.
"허허, 이대로 가다가는 안 되겠군. 두 꽃의 간격이 완전히 없어질 것 같은데"
선비는 조심하자는 뜻에서 흰 연잎을 한 잎을 따서 버렸습니다.
조심하라는 뜻에서 연잎 하나를 뜯은 것이었습니다.
그 다음 날 꿈에 소년은 팔 소매가 없는 옷을 입고 나타났습니다.
"어, 웬일이야, 팔 소매가 없으니"
선비는 꽃잎을 하나 떼 버린것을 깜박 잊었습니다.
소년은 어제 보다 풀이 죽어 있었습니다.
소녀 보기가 민망한 눈치였습니다.
자기의 떨어진 옷이 마음에 걸린 모양입니다.
꽃잎 하나가 떨어진 연꽃은 생기를 잃었습니다.
생기를 잃으니 꽃잎이 하루에 하나씩 떨어졌습니다.
꽃잎이 떨어질 때마다 꿈속의 소년의 아름다운 옷이 하나씩 떨어져 나가는 것이었습니다.
그 뒤부터 소녀는 점점 병들어 나타나지 않았고 연꽃은 시들고 말았습니다.
선비는 자기가 한 짓을 후회했으나 때는 이미 늦었습니다.
소녀는 그 후부터 춤을 추기 시작하는데, 차마 그 모습이 외로워 눈물 없이는 볼 수 없었습니다.
선비는 죽은 소년을 위해 슬픈 곡조를 타 주었습니다.
선비도 가야금 타는데 정신이 팔려 병이 들어 죽고 말았답니다
출처 : (블로그)보물섬
연의 효능으로는
신경과 심장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 그리고 심장의 열을 내리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또한 비장과 신장을 좋게하는 효능이 있어 설사, 유정, 몽설, 대하 등 기운이 아래로 쳐지면서 빠져나가는 증상을 자스리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지혈작용과 각종 염증을 예방하고 간 해독에도 도움을 주며, 여름에 설사를 그치게 하고 두통과 어지러움증을 해소하는 데에도 좋다고 합니다.
①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관상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잎, 열매, 뿌리 등을 지혈, 지사, 대하증, 폐병, 신장염, 지갈, 진통, 주독, 보익, 어혈, 해열, 폐염, 해열, 야뇨, 신경쇠약, 건위, 요통 등에[ 약재로 쓰인다.
②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연뿌리 생것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작은 잔으로 2~3회씩 식사 사이에 마시면 폐결핵의 각혈 또는 하혈에 효과 있다.
③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3
게를 먹고 생기는 중독 및 주독, 장 카타르에 의한 설사를 멎게하는 데에도 연뿌리즙이 효과있다.
코피나 코가 막힌 데에는 그 즙을 코에 주입하면 효과있다고 한다.
④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4
연뿌리죽을 만들어 상식하면 울혈을 가라앉히고 소화를 잘 되게 한다.
입의 마름이 그치고 몸이 가볍게 된다.
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5
잎을 말려 달인 즙을 복용하면 버섯 중독이나 이뇨, 지혈, 몽정, 정신 쇠약, 치질의 출혈, 요통, 설사, 임질, 오줌싸개 등에 효과있다고 한다.
용량은 1회량 10~15g(약 3~4돈)을 0.4리터의 물로 그 반이 되도록 졸인 후 복용한다.
⑥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6
연잎으로 만든 죽은 정력을 증진시키고 원기를 회복시킨다.
정력을 왕성하게 한다는 문헌도 있으며 연꽃도 잎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흰 꽃잎은 유방의 종기에 효과있다고 하는 기록도 있다.
'약재효능과 민간요법 > 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로회복과 중풍에 좋고 해열작용으로 일사병을 다스리는 역귀(여뀌)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9.04 |
---|---|
정력을 좋게 하고 음냉을 다스리며 기침에도 효과 좋은 오미자 효능과 민간요법 (2) | 2021.09.03 |
당뇨에 특히 좋고 위경련과 치질을 다스리는데에도 효과 좋은 여주 효능과 민간요법 (2) | 2021.09.01 |
어혈을 풀어주어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당뇨와 암예방에 좋은 엉겅퀴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8.31 |
위와 장의 염증을 다스리고 어린이의 구토에도 좋은 얼레지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