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증상으로 보는 제주도민간요법

건강한 피부관리 민간요법에서 찾아보세요

자연사랑꾼 2021. 3. 1. 05:09
728x90
반응형

 

증상으로 보는 제주도민간요법 : ⑤피부과편

 

<얼굴(안면)미용>

수세미, 소나무꽃가루, 토마토, 오이, 뽕잎, 정향, 밤, 계란, 가지, 앵두 사용

 

 

* 얼굴미용(顔面美容)

출처 : 건강과 민간요법(1980, 진태준)

 

 

안녕하세요?

건강 지식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있는 자연 사랑꾼입니다.

 

옛날에는 몸이 아플 때 어떻게 했을까?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민간요법, 특히 제주도에서 전해져 오는 오래된 민간요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9개 분야로 분류하여 포스팅할께요.

 

모두 모두 집중 ~

 

이번에 소개할 민간요법은?

 

바로 피부과편 내용 중 얼굴(안면)미용입니다.

 

 

얼굴미용?

안면미용?

피부미용?

피부관리?

 

 

남여 불문하고 얼굴 피부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옛날에는 남성인 경우는 그냥 대충 관리를 했다면 지금은 어떻습니까?

남성 전용 화장품까지 등장하여 여성 못지않게 피부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지요.

 

지금까지 내과편 19개, 외과편 9개, 신경과편 5개, 산부인과편 6개의 포스팅을 했는데 피부관리에 대한 것보다 민간요법 가지수가 많은 것은 없었습니다.

그만큼 옛날에도 얼굴미용에 많은 관심이 있었고 이에 대한 미용 민간요법이 발전되었을 거라 생각해 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피부관리에 좋은 민간요법은

무려 10가지 입니다.

 

출처 : (블로그)카톨릭대인천성모병원

 

요즘은 화장품 종류도 상당히 많고 개인별 피부 특성에 맞는 개별 맞춤형 화장품까지 출시되고 있어 피부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이런 화장품이 귀했을 엣날에는 어떻게 했을까?

 

궁금하시죠?

 

민간요법 10가지

바로 알아 볼까요?

 

 


지금부터 제주도로 가시죠.

새로 시작허쿠다~~

10개 다 보젠허믄 재기 가사되어~~

- "새로 시작할께요, 10가지 전부 볼려면 빨리 가야된다 " 의 제주도 사투리 -

 

제주도 민간요법을 소개하는 [건강과 민간요법]에는 다음과 같이 얼굴미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얼굴미용 이란 얼굴의 살갗을 곱게 꾸며서 살결이 부드럽고도 아름답게 하는 일을 말한다.

화장(化粧)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얼굴미용에는 여러가지 재료에 따른 방법이 적지 않으나

여기서는 민간에서 이용하고 있는 미용법을 말하고자 한다.

 

얼굴미용에 효과 있는 제주도 민간요법?

 

얼굴미용 제주도민간요법 10가지

 

1. 수세미 향수를 만들어 사용한다

2. 소나무 꽃가루를 이용한다.

3. 토마토즙을 사용한다

4. 오이를 붙이거나 즙을 사용한다

5. 뽕잎과 쑥 우린 물을 사용한다

6. 정향을 분말로 만들어 사용한다

7. 밤을 가루내어 꿀에 버무려 먹는다

8. 계란을 술에 담가 사용한다

9. 생가지를 사용한다

10. 앵두를 사용한다

 

 

하나, 수세미 향수를 만들어 사용한다

 

얼굴미용에는 먼저 수세미향수를 사용하는 방법이 좋다고 하겠다.

수세미향수 제조법은 수세미 덩쿨을 땅에서 재어 50cm 정도의 길이에서 자르고 그 자른 부위를 병속에 넣어 외부의 공기와 먼지가 들어 가지 않게 차단해서 2~3일간 두면 수세미 덩쿨에서 흘러 나온 즙을 향수(香水, 액체 화장품을 말함)로 사용하는 것이다.

 

 

수세미는 민간에서 축농증일때 수세미 줄기를 뿌리에서 50cm 부위에서 잘라 그 수액을 받아 먹기도 하였으며, 그 수액은 피부보습과 윤기있는 피부미용 및 알레르기 방지에도 사용했다고 합니다.

또한 수세미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소염작용 그리고 얼굴이 후끈 달아 오르는 증상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둘, 소나무 꽃가루를 이용한다

 

소나무 꽃가루를 이용한 미용방법이다.

소나무 꽃가루는 4월 하순부터 5월 중순 사이에 소나무에서 노랗게 피는 꽃의 가루를 말한다.

옛 사람들은 요즘(1980년) 우리가 쓰는 화학제품으로 된 화장품이 아닌 이러한 자연발생적으로 얻어진 화장품으로 아름다움을 과시 했던 것이다.

 

소나무 꽃가루가 마련되면 매일 밤 세수를 한 뒤 이 꽃가루를 얼굴에 발랐다가 이튿날 아침에는 씻어 버려야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계속하여 가면 사람의 피부에 따라 빨리, 혹은 조금 느리게 효과를 보게 된다.

아주 살결이 부드럽고도 곱게 될 수 있다.

 

꽃가루 제조법은 소나무 꽃이 완전히 피기 전에 따서 고운 그릇에 말리면서 가루를 털어 모아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얼굴에 바르면 되는 것이다.

 

출처 : 미디어제주

 

소나무 꽃가루는 봄철에 코와 기관지로 들어가면 알레르기성 호흡기 질환이나 피부 알레르기를 발생시키기도 하지만 소나무 꽃가루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무기질 등이 풍부하고 비타민C가 비교적 많이 있어 질병예방으로 효험이 있으며, 고혈압, 치매,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소나무 꽃가루에서 항균물질을 추출하여 여드름 치료로도 활용되었을 만큼 소나무 꽃가루는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셋, 토마토 즙을 사용한다

 

토마토(우리말로는 일년감(一年柑)이라고 말한다) 즙을 약간 따스한 물에 풀어 항상 세수를 하면 얼굴이 예뻐지게 된다.

 

 

토마토는 여러가지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식전에 먹으면 소화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내리게 하고 지쳐있는 피부 탄력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넷, 오이를 붙이거나 즙을 사용한다

 

오이를 편으로 잘라 얼굴에 붙여 오이 맛사지를 해도 좋지만 오이즙을 항상 얼굴에 발라 주거나 또는 오이즙으로 얼굴을 닦아 주면 얼굴이 더 한층 희어 진다.

 

.

오이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해 줌으로서 붓기를 낮춰주고 또한 얼굴에 붙여주면 피부의 보습과 햇빛으로 인한 자극에 대한 피부 진정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다섯, 뽕잎과 쑥 우린 물을 사용한다

 

가을에 서리 맞은 뽕잎 40그램과 쑥잎 20그램을 주머니에 넣고 뜨거운 물에 담가두면 약물이 우러 나오게 된다.

이 물로 세수를 하면 효과가 대단히 좋은데 한 두번에 그치지 말고 오랫동안 계속 하는 것이 좋다.

 

 

서리 맞은 뽕잎은 우리 몸에 좋다고 하여 예로부터 많이 사용되어져 왔으며, 당뇨병과 혈압강하에 좋고 침침한 눈을 밝게 해주고 다한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서리 맞은 뽕잎으로 끓인 물을 수족에 바르면 사지가 마비되는 병을 치료하는데 뛰아난 효과가 있다라고 예로부터 전해져 온다고 히네요.

일반적으로 뽕나무, 뽕잎에 대한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서리 맞은 뽕잎에 대해서는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많은 내용 공부 되네요.

 

여섯, 정향을 분말로 만들어 사용한다

 

정향(丁香) 4그램을 분말로 만들고 뜨거운 물에 풀어서 세수를 하면 얼굴에 윤기가 날 뿐 아니라 향기가 좋아서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이상적인 요법이라 할 수 있으며 계속하는 것이 좋다.

 

 

정향은 비타민과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여 강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예방 등 피부를 좋게 해주며, 정향오일을 환부에 바르면 죽은 피부나 각질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의 흠이나 흉터를 제거하는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정향오일을 얼굴팩이나 마사지크림과 혼합하여 바르면 여드름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구강건강과 구충작용, 위궤양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일곱, 밤을 가루내어 꿀에 버무려 먹는다

 

밤을 찌어 껍질을 벗긴 다음 가루로 만들어 꿀에 버무려 보관하여 두면서 계속 먹으면 효과가 있다.

 

 

밤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성분 및 다양한 무기질 성붐들을 함유하고 있기 따문에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다양한 효능들이 있습니다.

밤에 다량으로 들어 있는 폴리페놀 및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성분이 피부노화를 일으키는 활성화산소를 제거해 주고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콜라겐을 만들어 줌으로서 피부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영양공급 및 피부의 잡티, 기미 등을 없애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니 그냥 무심코 밤을 먹을게 아니고 이제는 알고 먹으면 더 좋겠죠?

 

여덟, 계란을 술에 담가 사용한다

 

검은 얼굴을 희게 하는 데는 계란 3개를 술에 담가 7일간 밀봉하여 두었다가 매일 밤 바르면 얼굴이 나아지게 된다.

 

 

아홉, 생가지를 사용한다

 

얼굴의 죽은깨에는 생가지를 잘라 편을 만들고 이것으로 얼굴을 자주 문질러 주면 효과가 좋다.

 

 

가지는 항암작용과 심혈관 질환 예장 그리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또한 세포의 노화를 예방하는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노화를 늦출 수 있어 안티에이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가지를 앏게 썰어서 기미나 주근깨가 있는 환부를 문질러 주면 증상들이 없어진다고도 합니다.

 

열, 앵두를 사용한다

 

잘 익은 앵두를 단지에 7부 정도를 넣고 밀봉한 뒤 1m 정도의 땅 속에 6개월 이상 묻어 두었다가 꺼내어 계속 얼굴에 발라주면 피부가 부드러워질 뿐만 아니라 향기도 좋다.

 

 

앵두는 피로회복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직접 앵두열매를 먹거나 팩으로 만들어 사용하면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예뻐지기 위한 민간요법이 다른 증상에 따른 민간요법보다 다양하고 많은 방법들이 개발되어 전해져온 것 같습니다. 그만큼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았었던 것이라고 생각이 들구요.

얼굴이 예뻐지고 아름다워지는 것에 대한 욕심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라고 보여집니다.

오히려 지금이 더 많은 것이 아닌가?

다양한 화장품하며 더불어 성형수술까지 있으니 이제는 원하는데로 예뻐질 수도 있지 않을까?

하지만 부작용도 걱정을 안할 수 없으니 자연미인이 되는 방법은 없을까?

 

예로부터 전해져 오는 피부미용에 관한 민간요법은 많고 다양하네요.

이제는 천연 화장품을 집에서 한번 만들어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자기 피부에 맞는 민간요법 한번 찾아보세요~~~

 

 

바라건데 독자 여러분께서는 이 변변치 못한 한 권의 민간요법이 우리 조상의 슬기를 모은 선물로써 가정마다 일상생활의 건강을 돌보는데 조그마한 보탬이 되며 나의 연구실의 일을 덜어 줄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지은이로서는 그 이상의 보람이 없을 것이다.

- [건강과 민간요법] 머리말 中 에서 -

 

포스팅은 제주도민간요법을 소개하는 글이기 때문에 [건강과 민간요법(1980, 진태준)]에 있는 내용을 인용하지 않으면 생생하고 실감나는 제주도 민간요법에 대해 설명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이 글을 읽는 방문자님과 저자분께 정중히 양해의 말씀을 드리면서 증상에 따른 치료법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당부의 글>

민간요법은 말 그대로 "어디 아프다"하면 "그거 이런거 써봐" 하면서 구전되어 내려온 것이기 때문에 완전한 치료법이 아닙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이것이 최선의 치료법으로 알고 사용하다 몸이 축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디 아프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