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정력증진과 강장제로 효과 있는 달래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5. 19. 03:03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달래>

정력증진, 강장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강장제란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영양을 도와 체력을 증진시켜 몸을 튼튼하게 하는 약을 말함.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달래입니다.

 


* 과명 : 백합과(Liliaceae)

* 학명 : Allium monanthum Maxim.

* 약명 : 소산(小蒜 )

* 이명 : 야산, 소근채, 소훈채, 산달래, 달내, 산마늘

출처 : 한국의 산야초

 

 

 

달래는 주로 봄에 나물로 무쳐 먹으며 달래 간장을 만들어 부추 대용으로 쓰기도 히고 된장찌게에 맨 마지막에 넣어서 먹으면 향긋한 봄의 맛을 즐길 수 있다고 하구요.

 

맛이 매콤하고 향긋해서 봄나물로 제격이며, 매콤한 맛 때문에 "고추먹고 맴맴, 달래먹고 맴맴"이라는 동요 가사도 있죠. 기억나시죠?

 

 

달래 꽃말은 신의, 믿음, 지혜를 뜻한다고 합니다.

 

 

달래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중국에서 전해져 오는 전설입니다

중국 후한에서 소문이 자자한 의원 "화타"는 어느 날 길을 가다가 한 음식점에서 쉬는데 의술에 능통한 정승이 5년 동안 영문도 모르게 만성 소화불량으로 죽어가고 있는 것을 발견한 화타는 달래를 캐서 즙을 낸 후 먹이자 병이 씻은 듯이 나았다는 달래 전설이 있다고 하구요.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저주로써 얻은 병을 가장 두려워했는데 이 같은 저주에 유일한 해독제가 바로" 달래"라고 하네요.

 

두번째로는 우리나라 전설입니다

소나기가 마구 쏟아지던 어느 날 멀리서 고갯길을 넘어 내려가던 오누이가 있었다.

당연히 두 오누이는 비에 흠뻑 젖었는데, 누나의 젖가슴과 엉덩이가 비에 젖어 도드라지게 되었다.

문득 남동생은 비에 젖은 누나의 연약하고 아름다운 몸을 보고 욕정을 느끼게 되었고 결국 누이와 성관계를 가지고 싶다는 것에 죄책감을 가져 혼자서 번민하다가 누나를 먼저 보낸 뒤 돌멩이로 자신의 성기를 찍고 숨을 거뒀다.

그 뒤 누나가 남동생이 숨을 거둔 것을 알고 "달래나 보지, 한번 달래나 보지!"하면서 탄식했다고 합니다.

 

세번째로는

"달래"는 귀엽고 이쁜 우리말이구요.

동그란 모양의 알뿌리가 달랑달랑 매달린 모습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네번째로는

"달래"를 제주도에서는 꿩마늘을 뜻하는 "꿩마농"이라고 불리고, "드롯마농"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들의 마늘"을 뜻하는 말이라고 하네요.

 

다섯번째로는

마늘과 영양 및 효능이 비슷해 "산마늘"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보통 산마늘이라고 하면 "명이나물"을 생각하게 되는데 달래도 산마늘이라고도 불린다고 하니 좀 헷갈릴 수도 있겠어요.

 

 

 

 

 

 

달래의 효능으로는

 

달래는 절에서도 수도정진을 하시는 스님들은 절대 먹을 수 없는 5가지 채소중 하나라고 하구요.

 

달래는 혈액을 톡진하고 성적 에너지를 강화하여 음욕과 성내는 마음을 다스리기 힘들어 진다고 하여 금욕의 채소가 되었다고 하네요.

 

달래는 톡 쏘는 매운맛과 향이 있고, 원기회복과 자양강장 효과가 있으며, 또한 비타민C가 많아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고 위암예방, 종기, 불면증 개선, 신경안정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맛이 강하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거나 열성 안질 또는 구내염으로 고생하는 사람, 위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된다고 합니다.

 

 

「약용식물사전(藥用植物事典)에 쓰여진 민간요법

달래는 장(腸)카타르(장염), 위암, 불면증 및 보혈약으로서 풀 전체를 달여 마시면 유효하다.

또한 독충에 물렸을 때 뿌리와 줄기를 짓찧어 국소에 붙이면 해독되며 또한 이것을 밀가루에 반죽하여 타박상의 국소에 붙이면 대단한 효과가 있다.

인경(鱗莖 : 땅속줄기)을 태워서 종기에 붙이면 부은 것이 빠지고 통증이 멈추는 효과가 있다.

 

「약초의지식(藥草의 知識)에 쓰여진 민간요법

정력 증진의 보건 음료로서 인경(鱗莖 : 땅속줄기)과 수염뿌리를 함께 물에 씻어 소주에 담근 다음 15일 쯤 지난 후에 매일 조금씩 마신다.

식도암, 자궁출혈, 월경 불통에는 생뿌리를 먹거나 태워서 먹는다.

 

한방에서도 자궁출혈, 월경 불순에 달래가 응용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 -1

식용, 약용으로 쓰이며 한방과 민간에서는 인경(鱗莖 : 땅속줄기)과 잎을 진통, 해독, 하리(설사와 장염), 후종(목이 부은 증세), 몽정, 심장염 등에 약으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 -2

달래는 그 맛과 성질, 약용이 마늘과 같다.

복수에 달래 뿌리를 짓찧어 발바닥에 붙이면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특히 달래는 여인들이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3

민간요법으로는 예로부터 달래를 먹으면 잠이 잘 오고 정력을 돕는데 약으로 쓰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