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저염식 요리레시피

치커리 샐러드와 올리브 마늘 드레싱

자연사랑꾼 2023. 10. 12. 03:13
728x90
반응형

저염식 요리레시피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우리나라 음식은 찌개류, 면류, 김치류 등 나트륨이 많이 들어가는 요리가 많고 외식을 통해서도 나트륨 섭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트륨의 과잉섭취는 고혈압, 뇌졸증, 신장질환, 위암 등의 발생률을 높이는 요인중 하나라고 하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나트륨을 줄일 수 있는 요리 메뉴를 개발하여 <우리 몸을 살리는 저염식 메뉴레시피>와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이라는 건강 요리책이 발간되어 여기에 수록된 요리 레시피를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소개하는 요리 레시피를 통해서 짜지 않으면서 맛있는 요리로 활용되어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식단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오늘 소개할 레시피는 치커리 샐러드입니다.

 

 

< 재료 >

 

< 치커리 샐러드 >

치커리 30g(10줄기), 적양배추 15g(5×3cm), 양파 10g(2×1cm), 당근 5g(3×1×1cm)

 

< 올리브마늘 드레싱 >

올리브유 10g(2작은술), 식초 5g(1작은술), 설탕 5g(1작은술), 마늘 5g(1쪽)

 

 

< 만드는 법 >

 

 

 올리브마늘 드레싱

마늘은 곱게 다진다.

 

 올리브유, 식초, 설탕, 다진 마늘을 섞어 거품기로 충분히 저어주어 올리브마늘 드레싱을 만든다.(a)

 

 치커리 샐러드

치커리는 싱싱하게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 후 한입 크기로 자르고, 적양배추, 양파, 당근은 곱게 채를 썬다.(b)

 

 접시에 준비한 치커리, 적양배추, 양파, 당근을 담고 올리브마늘 드레싱을 뿌린다.(c)

 

< 나트륨 줄이기 Tip >

① 치커리를 육류와 함께 섭취하면 치커리의 산뜻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고 섬유소의 섭취를 늘릴 수 있으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② 치커리에는 칼륨이 많아 육류나 고나트륨 식사시 함께 섭취하면 체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에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