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저염식 요리레시피

브로콜리 컬리플라워 샐러드와 두유 요거트 소스

자연사랑꾼 2023. 10. 11. 04:34
728x90
반응형

저염식 요리레시피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우리나라 음식은 찌개류, 면류, 김치류 등 나트륨이 많이 들어가는 요리가 많고 외식을 통해서도 나트륨 섭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트륨의 과잉섭취는 고혈압, 뇌졸증, 신장질환, 위암 등의 발생률을 높이는 요인중 하나라고 하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나트륨을 줄일 수 있는 요리 메뉴를 개발하여 <우리 몸을 살리는 저염식 메뉴레시피>와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이라는 건강 요리책이 발간되어 여기에 수록된 요리 레시피를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소개하는 요리 레시피를 통해서 짜지 않으면서 맛있는 요리로 활용되어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식단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오늘 소개할 레시피는 브로콜리 컬리플라워 샐러드입니다.

 

 

< 재료 >

 

< 브로콜리 컬리플라워 샐러드 >

브로콜리 40g(1/5송이), 컬리플라워 40g(1/3송이), 적양파 10g(2×1cm), 강낭콩 5g(1작은술), 건포도 5알, 호두 1/2알, 소금 약간

 

< 두유 요거트 소스 >

두유 50g(3⅓큰술), 플레인요거트 20g(1⅓큰술), 레몬즙 5g(1작은술), 설탕 약간

 

 

< 만드는 법 >

 

 

 두유요거트 소스

두유에 플레인요거트와 레몬즙, 설탕을 넣고 잘 섞어 두유요거트 소스를 만든다.(a)

 

 브로콜리 컬리플라워 샐러드

강낭콩은 물에 불린 후 콩과 물을 1:2.5로 넣고 20~25분 정도 무르게 삶아 건진다.

 

③ 호두는 굵게 다진다.

 

 브로콜리와 컬리플라워는 한입 크기로 썰어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b)

 

 적양파는 얇게 채를 썬다.(c)

 

 접시에 데친 브로콜리와 컬리플라워, 적양파, 건포도, 호두, 강낭콩을 담고 두유요거트 소스를 곁들여 낸다.

 

< 나트륨 줄이기 Tip >

① 브로콜리와 컬리플라워를 데치는 과정에서만 소금을 넣어 맛과 색은 살려주고 소금 사용은 줄였어요,

② 또한 마요네즈 대신 두유를 사용하면 맛은 고소해지고 나트륨 배설은 증가 시킬 수 있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