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증상으로 보는 제주도민간요법

비후성비염 치료에 도움되는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2. 14. 04:30
728x90
반응형

 

증상으로 보는 제주도민간요법 : ⑦이비안치과편

 

<비후성비염>

개쓸개, 살구씨기름 사용

 

 

옛날에는 몸이 아플 때 어떻게 했을까?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민간요법, 특히 제주도에서 전해져 오는 오래된 민간요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9개 분야로 분류하여 포스팅할께요.

 

 

바로 이비안치과편 내용 중 비후성비염입니다.

 

 

비후성비염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비염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비염이란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그리고 코막힘 중에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비후성비염은 무엇일가요?

비후성비염이란

감염성 원인과 전신질환, 비강구조 이상, 비강종양, 자율신경계 불균형, 호르몬 이상, 약물 등과 같은 비감염성 원인으로 인해 만성비염의 염증상태가 오랜 기간 동안 진행되어 발생한 결과로, 점막비후 또는 비갑개골이 비후되고, 이로 인해 이차적으로 코막힘(비폐색), 콧물(비루), 후각장애 등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사전적 의미로 설명이 되서 좀 이해하기가 어렵죠?

 

좀 더 쉽게 설명을 드리면

코의 내부를 말하는 비강에는 코살이라고 하는 비갑개가 있으며 보통 상, 중, 하의 3개가 있는데, 이중 특히 코안의 옆벽에 있는 조개 모양의 뼈를 말하는 하비갑개가 커져 있는 상태를 비후성비염이라고 하며, 코가 막히는 증상인 비폐색이 가장 많은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비후성비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비후성비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급성 비염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못해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감염성 만성비염 이외에, 비중격만곡, 알레르기, 작업환경, 약물, 자극물질, 음식물, 정서적인 원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하구요.

부비동염(축농증)이나 편도 조직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말미암아 비염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 또는 전신적 영양상태나 면역상태가 좋지 않아 비염이 잘 치유되지 않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비후성비염이 발생되면 어떤 증상이 있나요?

 

차병원 건강칼럼에서 찾은 정보를 가지고 같이 알아볼까요?

코가 막히는 비폐색이 주로 느끼는 증상이며 밤에 더욱 심하고 지속적으로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쉽지 않으며, 하비갑개 앞쪽이 비대할 때에는 숨을 들이 쉴 경우 그리고 뒤쪽이 비대할 때에는 숨을 내쉴 경우 장애가 된다고 하구요.

콧물의 양은 많아지고 맑은 콧물이 나오며 코 아래쪽에서 목 뒤로 코가 넘어가고 가래의 양이 많아지고 숨이 답답한 증상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공덕경희한의원

 

다음으로는

민간요법에 대해서 알아 볼까요?


자~ 그럼 제주도로 가보실까요?

코 하영 아프꽈?

- "코가 많이 아프세요?" 의 제주도 사투리 -

 

 

* 비후성비염(肥厚性鼻炎)

출처 : 건강과 민간요법(1980, 진태준)

 

비후성비염이란

코구멍점막이 부은 상태를 뜻한다.

코가 아프다는 데에서 코병의 일종으로 보겠지만 코버섯과 비슷한 뜻으로 사용되는 말이며 그렇기 때문에 이 병을 한방에서는 비치(鼻痔)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 병의 원인은

대개 코의 점막에 코버섯이 생기기 쉬운 특수한 과민성체질에서 발병하는 경우가 보통이다.

그 밖의 원인으로는 부비강염이나 축농증 등의 고름의 자극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하겠다.

 

이 비후성비염의 증상은

코구멍의 어느 한 쪽이나 아니면 코구멍 점막이 붓거나 아니면 버섯 모양의 혹이 생기는 것이다.

비후성비염을 치료하는 제주도 민간요법?

 

 

하나, 개의 쓸개를 계속해서 발라준다

개의 쓸개를 비후성비염, 즉 코버섯이 생긴 부위에 계속해서 발라 주면 효과가 있다.

 

개의 쓸개는 예로부터 우리 몸의 농, 즉 고름을 없애주는데 효능이 있어 염증 치료에 사용되어져 왔으며, 심한 농이 생긴 피부에 붙이면 삼일이면 새살이 돋는다고 하네요.

 

둘, 살구씨로 기름을 내어 바른다

살구씨로 기름을 짜내어 비후성비염 부위에 자주 발라주면 효과가 있다.

 

 

살구씨 기름은 관절염에 효과가 좋다고 하며,소염, 진통, 해열작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셋, 개의 쓸개와 고백반을 같이 사용한다

개의 쓸개 1개를 구한 다음 거기에 고백반 가루4그램을 넣고 잘 개어 헝겊에 싸서 1일 1회씩 콧구멍에 넣었다가 빼어 버린다.

계속하면 효과가 있다.

 

 

고백반은 백반을 160℃ 이하에서 가열하여 탈수시킨 것으로, 백반과 마찬가지로 지혈제·수렴제 등 의약품으로 사용되는데, 수분을 빼앗는 성질이 있으므로 백반보다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닥터킴이비인후과

 

코라는 부위는 얼굴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유지해 주는 역할은 물론 외부의 공기를 체내에 보내주는 중요한 역할도 하고 있지만 많은 분들이 코 건강에 대해서는 대수롭지 않게 이정도 쯤이야 하면서 그냥 지나쳐 버리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특히 밤낮 기온차가 큰 환절기나 추운 날씨가 계속되는 겨울철에는 다양한 코에 대한 질환들이 생겨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주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발생하는 질환에 대해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나중에 이로 인해 더 큰 합병증도 같이 발생될 수 있다고 하니 관심을 제대로 갖어야겠어요.

 

코에 문제가 있으면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현재의 상태를 개선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아 예방과 치료 두마리 토끼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이 중 민간요법이라는 한마리 토끼라도 지금 바로 잡아 보세요~~~

 

 

바라건데 독자 여러분께서는 이 변변치 못한 한 권의 민간요법이 우리 조상의 슬기를 모은 선물로써 가정마다 일상생활의 건강을 돌보는데 조그마한 보탬이 되며 나의 연구실의 일을 덜어 줄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지은이로서는 그 이상의 보람이 없을 것이다.

- [건강과 민간요법] 머리말 中 에서 -

 

포스팅은 제주도민간요법을 소개하는 글이기 때문에 [건강과 민간요법(1980, 진태준)]에 있는 내용을 인용하지 않으면 생생하고 실감나는 제주도 민간요법에 대해 설명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이 글을 읽는 방문자님과 저자분께 정중히 양해의 말씀을 드리면서 증상에 따른 치료법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당부의 글>

민간요법은 말 그대로 "어디 아프다"하면 "그거 이런거 써봐" 하면서 구전되어 내려온 것이기 때문에 완전한 치료법이 아닙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이것이 최선의 치료법으로 알고 사용하다 몸이 축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디 아프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