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이되는 한방차

몸이 허하거나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이 마시면 좋은 계피차

자연사랑꾼 2023. 2. 18. 03:39
728x90
반응형

약이 되는 한방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옛날과 달리 먹을 것이 넘쳐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식재료가 풍부해서 반대급부로 성인병이라는 큰 고민이 생겨나서 사람들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운동을 하거나 식이요법을 하는 등 여러가지 노력을 하고 있죠.

 

그런데 우리 조상들은 지금처럼 먹을 것이 풍족하지 않았지만 자연에서 나는 식재료를 가지고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서 오히려 현대인보다 더 건강한 삶을 살았다고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내용은 민족의학연구소에서 발간한 <몸에 좋은 한방차> 책자 내용과 khh900 블로그님이 포스팅한 <한방차 모음>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손쉽게 만들 수 있는 한방차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약이 되는 한방차 포스팅에서는 한방차 재료 준비와 만드는 방법 그리고 한방차 효능에 대해서도 소개를 하고자 하니 한방차 한 잔으로 건강한 생활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오늘 소개할 한방차는 계피차입니다.

 

출처 : <블로그>한국솔가

 

계피는 녹나무과 상록 교목인 계피나무의 속껍질로 남방이 원산지이며,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육계나무의 껍질을 채취하여 말린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키는 10~15cm이고 독특한 향기가 있어 음식의 향기를 내는 재료로 많이 사용하고, 5~6년 생의 껍질을 벗겨서 햇빛에 잘 말린 것을 사용하며, 맛은 매우면서 단맛이 있고 기운은 뜨겁다고 합니다.

코르크 층을 제거한 것을 계심이라 하여 좋은 품질로 인정된다고 하며, 일명 계지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형태가 크고 두꺼우며 단면이 자홍색으로 향기가 강한 것이 좋다고 하며, 명절 때 즐겨 마시는 수정과는 계피를 달여 만든 국물이 주재료라고 합니다.

 

 

 

<한방차 재료 준비>

 

① 계피껍질을 개끗이 씻는다.

 

② 깨끗이 씻은 계피를 그늘에서 말린 후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출처 : <블로그>광명77플란트치과

 

 

 

<한방차 만드는 법>

 

① 계피 20g 정도에 물 8컵을 넣고 20분 정도 끓인다.

 

② 처음에는 강한 불로, 한 번 끓은 후에는 약한 불에 약을 달이는 것처럼 끓인다.

 

 체나 천에 걸러 꿀이나 설탕을 넣어 미시면 된다.

 

④ 대추를 썰어 띄워 마셔도 좋다.

 

⑤ 생강을 함께 넣어 끓여 마셔도 좋다.

 

⑥ 음료처럼 마실 때에는 계피껍질을 통채로 넣고 물을 차의 양보다 3배 이상넣어 끓인 후 냉장고에 보관하여 마시면 된다.

 

 

 

<한방차 효능>

 

① 한방에서는 계피가 위를 튼튼하게 하며 해열과 진통에 좋고 중추신경의 흥분을 억제하고 수분대사를 조절하며 모든 장기의 기능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왔다.

 

② 속을 따뜻하게 하여 주며 양을 길러주고 찬 기운을 분산시켜 냉한 것을 몰아내므로 설사를 하며 허리나 무릎이 아픈 증상을 치료하고, 월경이 없는 사람에게 월경이 나오게 하며, 몸의 상체는 열이 있고 하체는 냉한 사람의 상체의 열을 아래로 내리게 하여 상하가 평등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몸이 허하거나 추위를 잘 타는 사람이 마시면 좋다고 하며, 혈액순환을 개선해 주기 때문에 여성의 수족냉증, 통풍, 설사, 월경불순 등의 증상에 좋다.

 

④ 자양강장, 흥분, 발한, 해열, 진통, 건위 정장 작용을 한다.

 

⑤ 한방에서는 땀이 나게 하고 식은 땀을 거두게 하는 이 약재를 계지탕, 갈근탕과 배합하며, 특히 감기를 포함하여 소화기와 순환기 질환, 급성열병, 노인병 등에 첨가하여 사용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