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내게 맞는 한방약술

소화장애, 특히 고기를 먹고 체한 데 좋은 한방약술 산사주

자연사랑꾼 2023. 2. 12. 04:00
728x90
반응형

<체질따라 증상따라 한방약술 100선>

⑥ 나라별 주요 약재로 담근 술

독일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예로부터 산과 들에서 자라는 다양한 식물을 약초로 사용한 선조들의 지혜는 오늘날까지 계승되어 후손들이 한의학을 한단계 높이는데 밑거름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내용은 농촌진흥청에서 발간한 <체질따라 증상따라 한방약술 100선> 책자 내용으로서 우리 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맞는 술이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포스팅을 읽고 계신 분들은 한방약술을 빚는데 사용되는 원료의 특성과 효능, 그리고 원료의 손질방법과 한방약술의 제조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한방약술은 산사주입니다.

 

 

사용되는 원료의 특성과 효능

 

* 재료 : 산사(산사열매)

* 특징 : 소화 장애, 특히 고기를 먹고 체한 데 좋다

* 효능 : 기혈을 잘 통하게 하여 소화 흡수를 돕는다

 

 

 

* 성분 : 유기산, 플라보노이드(flavonoid) 등

* 효능 : 지방·단백질 등 소화 촉진, 관상동맥 혈류량 증가, 강심, 혈압강하. 혈중지질개선, 면역증강, 항암, 자궁수축 작용

 

재료 손질 및 담그는 법

 

재료 손질

 

산사는 산사나무의 과실로 한국, 중국,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고 하며, 맛은 시고 달며 성질은 따뜻하다고 합니다.

유럽에서는 중세기 희망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다고 하며, 크라테거스(Crataegus)라 하는데 강심제로 쓰고 5월에 꽃이 피므로 메이플라워(May flower)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산사나무의 과실이 완전히 익었을 떄 채취하여 건조하여 사용한다고 합니다.

 

담그는 법

 

산사를 3~4% 정도 넣고 20~30도 정도의 소주 또는 약주에 30도 소주를 1:1로 혼합한 술에 6개월 간 숙성시킨 뒤 아침, 저녁으로 식후 30분에 반잔씩 복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