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식용곤충 효능과 요리

꽃벵이고추만두와 고소애수제비

자연사랑꾼 2022. 8. 13. 04:27
728x90
반응형

한식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지구온난화와 자연재해, 인구 증가와 환경 파괴로 인하여 식량위기가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면서 이러한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곤충을 미래식량으로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곤충을 미래 식량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와 건강기능식품 개발이 전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식재료를 이용한 먹거리에서 식용곤충에 대한 효능과 어떤 요리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곤충을 일반 식재료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거부감이 있어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에서는 곤충에 대한 애칭을 공모하여 친근감 있도록 하였는데요.

갈색거저리 애벌레를 <고소애>, 쌍별귀뚜라미를 <쌍별이>, 흰점박이꽃무지 애벌레는 <꽃벵이>, 장수풍뎅이를 <장수애>라고 부르고 있다고 하구요.

또한 일반인들이 쉽게 곤충에 대해 이해하고 요리할 수 있도록 곤충으로 만드는 양념장과 소스를 소개하고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등의 메뉴를 개발하여 가정에서도 손쉽게 만들어서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 식용곤충 메뉴개발 및 사육기술 표준화(농촌진흥청)

 

 

오늘 소개할 요리는 꽃벵이고추만두와 고소애수제비입니다.

 

꽃벵이 고추만두

 

김치와 다양한 재료에 꽃벵이를 넣고 청양고추의 매콤한 맛을 더해 꽃벵이 만두를 만들 수 있다고 하구요.

이것을 찌거나 굽거나 만둣국을 끓이는 등 다양하게 조리하면 맛이 약간 강한 꽃벵이도 부담 없이 맛있게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 재료 >

 

ⓛ 숙주는 끓는 물에 2분 정도 데친 뒤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하고 0.5~1㎝로 잘게 썬다

 

② 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국물을 꼭 짠 후 0.5~1㎝로 곱게 다진다

 

③ 두부는 칼날 옆면으로 눌러 으깬 후 면보에 싸서 물기를 짜낸다

 

④ 찬물에 불려 놓은 당면은 끓는 물에 3~4분 삶은 후 체에 건져 물기를 빼고 1~2㎝로 잘게 자른다

 

⑤ 청양고추와 풋고추, 파프리카는 0.2~0.3㎝로 곱게 다진다

 

⑥ 준비한 만두소 재료와 꽃벵이 다짐, 돼지고기, 분량의 소금을 넣고 잘 섞어 만두소를 만든다

 

⑦ 만두피 가운데에 만두소를 넣고 반으로 접어 빚은 후 김이 오른 찜기에 올려 중간 불에서 10분 정도 찐다

 

< 요리 Tip >

① 만두소로는 돼지고기 이외에도 닭고기, 새우, 양배추, 부추 등 더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서 맛을 낼 수 있다,

② 만두피 대신 라이스페이퍼, 춘권피로 만들어 찌거나 튀겨 먹어도 색다른 모양과 맛을 즐길 수 있다,

 

 

고소애 수제비

 

고소애 가루를 넣어 반죽하여 고소애를 손쉽고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요리이다. 고소애를 이용해 육수를 내어 수제비를 만들면 더 구수하고 맛있는 육수의 수제비를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 재료 >

 

ⓛ 밀가루와 고소애 분말, 달걀, 소금, 물을 넣어 반죽한다

 

② 완성된 반죽은 마르지 않게 비닐이나 젖은 행주에 싸서 30분 이상 휴지한다

 

③ 양파는 0.5㎝ 두께로 썰고, 감자는 1/4등분하여 편 썰고, 애호박은 반달썰기, 대파는 어슷썰기한다

 

④ 냄비에 고소애 육수와 감자, 소금을 넣고 끓인다

 

⑤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수제비 반죽을 편 뒤 뜯어 넣고 저으며 끓인다

 

⑥ 수제비 반죽이 떠오르면 썰어놓은 양파, 애호박, 대파를 넣고 한 번 더 끓여 완성한다

 

< 요리 Tip >

여름철에는 반죽을 냉장고에서 휴지하는 것이 좋다.

 

 

 

요리에 들어간 곤충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꽃벵이는 체내 독소를 베출시켜 간 기능을 회복시키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신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하구요.

또한 혈액순환 개선 및 혈관질환을 예방하며 뛰어난 항암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동의보감에 의하면 꽃벵이는 간에서 발생되는 빌병인 간암, 간경화와 유방암, 백내장, 피로회복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약용곤충이라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임권일

 

 

꽃벵이는 흰점박이꽃무지 애벌레로서 딱정벌레목 꽃무지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몸길이는 17~24mm정도이며, 몸빛깔은 광택 있는 구릿빛을 띠는 검정색이고 황백색 무늬가 흩어져 있다고 하고, 머리방패의 앞쪽은 직선형이며, 둥근 점각이 밀집되어 있다고 합니다.

 

흰점박이꽃무지 애벌레의 건조분말은 단백질이 58%, 지방이 18%, 탄수화물 17%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77%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불포화지방산중 하나인 올레인산이 100g당 8~14g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구요.

이 밖에 구성아미노산 중 글루탐산과 프롤린이 많이 들어있고 무기질 중에는 인과 칼륨이 벼타민중에는 B3와 B9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안전성연구 결과 사람에게 전혀 위험이 없으며 병원성세균 등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하며, 동물을 이용한 알레르기 혈청시험과 독성시험결과 모두 음성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영양만점식용곤충요리

 

갈색거저리 애벌레인 고소애의 불포화 지방산은 심장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좋으며, 한의학적으로 기침, 가래, 토혈의 치료와 중풍, 반신불수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더농부

 

출처 : (블로그)그린에듀텍
 

갈색거저리는 딱정벌레목 거저리과(mealworm beetle)에 속하는 곤충으로 몸은 어두운 갈색이며 길이는 약 15mm의 곤충으로 갈색쌀거저리라고도 불린다고 하구요.

성충은 보통 곡류 속에 알을 낳는데 이 알은 1~2주 후 부화하고, 부화한 유충을 밀웜(mealworm)이라고 부르며, 유충은 9~20번의 탈피를 통해 번데기가 된 후 성충으로 우화(羽化)하며, 야행성이고 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다고 하네요.

 

밀웜은 새, 고슴도치 등의 먹이로 대량 양식되고 있으며 청결하기 때문에 애완용 등으로도 사육된다고 하며, 또한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높아 식품원료로 가치가 높다고 평가되어 미래 식량자원으로도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2014년 7월 16일 갈색거저리 유충을 한시적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인정하였으나 식품원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세척, 살균, 동결건조 등의 가공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합니다.

 

갈색거저리 애벌레 건조분말의 영양성분은 단빽질이 45-57%, 지방이 25-34%, 탄수화물 8-11%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지방은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75%갱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불포화지방산중 하나인 올레인산이 100g당 13.55g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 무기질 중에 철과 인이 풍부하고 비타민은 B3와 B5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인체안전성을 입증하기위한 연구도 거쳐 갈색거저려 애벌레가 인체에 위험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하고, 유해물질분석에서 병원성세균 등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동물을 이용한 알레르기 혈청시험과 독성시험결과 모두 음성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영양만점식용곤충요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