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버섯의 놀라운 효능

항균 작용이 있는 갈색꽃구름버섯 효능

자연사랑꾼 2021. 12. 26. 04:21
728x90
반응형

건강에 유익한 버섯

(나무에서 자라는 버섯)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버섯은 예로부터 신비스럽고 향과 맛이 독특하여 식용 또는 약용으로 사용되어져 왔다고 합니다.

 

신(神)의 식품, 불로장생의 영약으로 알려진 버섯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알면 약(藥)이되고 모르면 독(毒)이되는 버섯

 

오늘은 갈색꽃구름버섯입니다.

 

* 과명 : 꽃구름버섯과

* 학명 : Stereum ostrea

출처 : 버섯대사전

 

 

갈색꽃구름버섯은

 

일년 내내 참나무류 같은 활엽수의 고사목 또는 그루터기에 무리를 지어 발생하며, 나무의 백샛 부패를 일으킨다고 하구요.

 

갓은 1~5cm 정도이고 두께는 0.5~1mm 정도로 콩팥 모양 또는 부채 모양이고 드물게 선반 모양인 것도 있다고 하며, 표면은 회백색의 벨벳 모양의 털이 있는 부분과 털이 거의 없는 갈색 또는 적갈색 부분이 교대로 테 무늬를 나타내고 살은 가죽처럼 질기고 마르면 딱딱하다고 합니다.

 

가장 흔한 갈색꽃구름버섯은 운지버섯(구름송편버섯)과 모양이 비슷하여 혼동하기 쉽다고 하는데 구름송편버섯 보다 크기가 더 크고 갓 표면에 실크 같은 미세한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는 흰색인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버섯 이름의 유래

 

버섯이 무리지어 자라는 모양과 색깔이 갈색이면서 꽃구름처럼 보인다고 하여 '갈색꽃구름버섯'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생각되구요.

 

종명 ostrea은 굴(oyster)을 뜻하고 이 버섯의 모양이나 자라는 모습을 가리키는 이름이라고 합니다.

갈색꽃구름버섯의 여러 사진과 모양을 보면 꽃구름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종명이 뜻하는 것처럼 굴이 무리지어 자라는 모습과도 비슷하네요.

 

버섯에 얽힌 이야기

 

갈색꽃구름버섯은 항균작용이 있어 폐렴간균, 녹농균, 고초균, 황색포도상구균, 미구균에 대한 억제작용이 있다고 하구요.

또한 목질소(木質素) 리그닌을 분해하는 효소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백색부후균과 함께 액체배지 안에서 10일 동안 이 효소의 생산을 실험해 본 결과 갈색꽃구름버섯이 더 높은 수치의 p-디페놀산화효소 laccase, 리그닌 과산화효소, 망간 과산화효소를 만들어 내었으며, 이 효소 안에 레마졸 청색 물감을 퇴색하는 효소가 들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자닮

 

출처 : (블로그)자연인

 

출처 : (블로그)활짝

 

출처 : (블로그) 이녁

 

 

 

갈색꽃구름버섯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① 약리 작용과 적용 질환

항균 효능이 있으며, 항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② 식용하는 방법

가죽처럼 질기고 딱딱하여 차로 우려내어 마시거나 육수를 만들 때 넣기도 하며, 주로 약용으로 사용되어진다고 합니다.

 

③ 독성과 금기 사항

맛의 특성에 대해 알려진 바는 없고 독성은 없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