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으로 보는 제주도민간요법 : ③신경과편
<불면증>
달래, 산조인, 상추가 효과
* 불면증(不眠症)
출처 : 건강과 민간요법(1980, 진태준)
안녕하세요?
건강을 여러분들에게 나눠드리고 싶은 자연 사랑꾼입니다.
옛날에는 몸이 아플 때 어떻게 했을까?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민간요법, 특히 제주도에서 전해져 오는 오래된 민간요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9개 분야로 분류하여 포스팅할께요.
모두 모두 집중 ~
이번에 소개할 민간요법은?
바로 신경과편 내용 중 불면증입니다.
불면증~ 많이 들어보셨죠?
매일 밤마다 잠을 자지 못한다면
참 괴로운 일이 아닐 수 없겠죠?
매일 밤마다 잠을 못자는 불면증 증상이 계속되면 우리 몸은 무기력해질 뿐만 아니라 심지어 우울증이 올 수 있고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 까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불면증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좀 있으면 괜찮겠지 하고 기다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매일 잠을 설치는 일이 계속되어 나타난다면 피로가 누적되고 체력 또한 정상적이지 못하고 계속 떨어지기 마련이고 또한 기억력 감퇴 그리고 집중력까지 떨어지기 때문에 하는 일에 대한 능률이 평상시보다는 아주 많이 떨어지게 된다는 것은 잘 아시죠?
밤이면 뒤척이는 불면증 왜 생기는걸까요?
불면증은 평소에 잠을 자는 시간이나 습관이 불규칙한 사람에게 생기며, 환경 변화와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겪으면서 증상이 악화됩니다.
불면증 자체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는 경우에도 신경계가 긴장하여 불면증이 지속되고 심해질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시적으로 겪는 불면증의 흔한 원인은 여행으로 인한 시차, 새로운 직장(일), 이사, 입원 등으로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바뀌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어느 한 기간 동안 갑작스럽게 생긴 현상으로서 대부분 며칠이 지나면 좋아진다고 합니다.
만성적인 신체 질환이 있는 경우는 통증, 관절염, 두통,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불면증을 만들 수가 있다고 하고, 기분이 우울하거나 불안한 심리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불면증에 영향을 준다고 하니 건강이 뭐니뭐니 해도 최고입니다.
수면제 복용 기간이 너무 오래 되어도 수면 단계의 변화로 불면증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하고, 각성제, 스테로이드제, 항우울제, 교감신경 차단제 등의 약물이나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커피와 지나친 음주도 불면증의 원인이라고 하니 건강을 위해서라고 절제하는 식사법을 만들어서 꼭 지켜야 겠네요.
이제는 제주도로 가볼까요?
제주도 민간요법을 소개하는 [건강과 민간요법]에는 다음과 같이 불면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불면증이란 잠이 잘 오지 않는 병적 증상을 말하는 것인데 이를 불매증이라고도 한다.
말하자면 이 병은 잠을 아무리 자려고 해도 잠이 잘 오지 않는 병인 것이다.
불면증의 원인은 대개 뇌신경쇠약이나 뇌신경과민에서 발병하지만 때로는 정신적 과로나 육체적 과로에서 오는 경우도 있다.
불면증의 증상으로는 대개 매사에 겁이 나며 잘 놀래고 건망증이 심하게 된다. 그리하여 불필요한 생각과 번민이 심하여 마침내는 눈을 감아도 잠을 이루지 못하며 꿈만 꾸다가 깨어 나기가 일쑤죠.
"불면증 때문에 너무 힘드네요. 잠을 잘 오게 하는 방법 좀 가르켜 주세요"
이 말이 네이버 지식IN에는 불면증에 관한 질문이 무려 4만여 건이나 올라와 있다고 합니다.
질문마다 몇 개씩 답이 달려 있음에도 계속 글이 올라오는 건 그만큼 많은 사람이 불면증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으며, 현대인이 겪는 질환 중의 하나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불면증을 치료하는 제주도 민간요법?
불면증~~
말만 들어도 괴롭고 밤이 오는 것을 싫어하게 되고 이것처럼 괴로운 일이 또 있겠냐 라고 투덜거리게 되는 이 잘환은 방치하면 안되고 빠른 시일 내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불면증 치료 제주도민간요법 4가지
1. 달래를 많이 먹는다
2. 볶은 산조인을 술로 만들어 먹는다
3. 산조인 차를 끓여 마신다
4. 상추를 많이 먹는다
하나, 달래를 많이 먹는다
달래(제주도방언 : 꿩마농)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달래를 먹는 방업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들에서 캐온 달래를 깨끗이 씻은 다음 삶으면서 많이 먹고 있으면 잠이 오게 된다. 달래 장아찌도 만들어 먹으면 좋다.
달래는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해서 식욕 부진이나 춘곤증에도 좋으며, 또한 무기질과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어 빈혈을 없애주고 간장 작용을 도와 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한다고 하니 달래 많이 드셔야 겠어요
둘, 볶은 산조인을 술로 만들어 먹는다
볶은 산조인 100그램, 설탕 200그램, 소주 500cc를 병에 넣어 밀봉 후 2개월 이상 보관한 후 마시면 효과적이다.
마시는 방법은 체질에 따라 마시되 대개 1일 3회 20~30cc씩 마시면 좋다. 그리하면 잠이 잘 오게 된다.
산조인은 야생대추의 씨앗을 말하는데 우리가 흔히 먹는 대추는 집대추이고, 야생대추는 과육이 별로 맛이 없어서 대추씨앗만 약으로 이용을 합니다.
한의학 의서에서는 산조인은 우리 몸의 근육과 골격을 강하게 하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번민이 생긴 걸 풀어주고 갈증도 풀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장을 편안하게 하고 담이 허해서 생긴 불면증을 치료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셋, 산조인 차를 끓여 마신다
산조인을 볶아 차로 끓이면서 수시로 마시면 좋다.
넷, 상추를 많이 먹는다
상추(제주도방언 : 부루)를 많이 먹으면 좋다. 잠도 잘오게 된다.
상추에는 락투카리움(Lactucarium) 성분이 풍부하여 잠을 오게 만들어 불면증에 좋은 음식중에 하나이며, 필수아미노산과 철분이 풍부해 혈액을 정화시켜 주고 저혈압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A와 B도 들어 있어 갱년기 이후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좋고 피부노화를 억제하며 머리결을 윤기있게 해준다고 하니 앞으로는 매일 밥상에 상추를 꼭 올려서 먹는 습관을 길러야겠네요.
.
현대인들의 고질병으로 자리를 잡아가는 불면증~ 특히 요즘은 코로나 19로 인해 일상의 변화에 오히려 더 스트레스가 쌓여가고 있고 이로 인해 우울증과 불면증 등의 심리장애가 발생되면서 수면부족현상을 겪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불면증은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으로 방치하지 말고 더 큰 병으로 이어지기 전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전문의는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불면증이 계속되고 있으면 검사를 받아 조기에 치료를 하시는게 좋구요. 평소에는 여기서 알려주는 민간요법을 활용해 보면 어떨까요?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잠이 보약입니다 ~~~ |
바라건데 독자 여러분께서는 이 변변치 못한 한 권의 민간요법이 우리 조상의 슬기를 모은 선물로써 가정마다 일상생활의 건강을 돌보는데 조그마한 보탬이 되며 나의 연구실의 일을 덜어 줄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지은이로서는 그 이상의 보람이 없을 것이다.
- [건강과 민간요법] 머리말 中 에서 -
이 포스팅은 제주도민간요법을 소개하는 글이기 때문에 [건강과 민간요법(1980, 진태준)]에 있는 내용을 인용하지 않으면 생생하고 실감나는 제주도 민간요법에 대해 설명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이 글을 읽는 방문자님과 저자분께 정중히 양해의 말씀을 드리면서 증상에 따른 치료법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당부의 글>
민간요법은 말 그대로 "어디 아프다"하면 "그거 이런거 써봐" 하면서 구전되어 내려온 것이기 때문에 완전한 치료법이 아닙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이것이 최선의 치료법으로 알고 사용하다 몸이 축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디 아프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약재효능과 민간요법 > 증상으로 보는 제주도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리와 엉덩이가 아픈 좌골신경통 치료 민간요법 (0) | 2021.03.10 |
---|---|
입 돌아가는 구안와사 민간요법 있을까? (0) | 2021.03.09 |
간질 치료 민간요법으로 가능했을까? (0) | 2021.03.08 |
알면 도움되는 생리(월경)불순 민간요법 (0) | 2021.03.07 |
자궁내막염 치료에 좋은 민간요법 5가지 (0) | 2021.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