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신경통과 류머티즘의 통증을 멎게 하는데 효과가 탁월한 쥐꼬리망초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10. 2. 04:10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쥐꼬리망초>

신경통, 류머티즘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신경통이란 일정한 신경의 경로를 따라 발작적으로 일어나는 심한 통증을 말하고,

류머티즘은 급성 또는 만성으로 근육이나 관절 또는 그 근접조직에 동통, 운동장애, 경결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쥐꼬리망초입니다.

 


 

* 과명 : 쥐꼬리망초과(Acanthaceae)

* 학명 : Justicia procumbens L.

* 약명 : 진교(蓁艽)

* 이명 : 작상, 진규, 진과, 녹규, 대압초, 호자초, 서미홍, 야만년청, 쥐꼬리망풀, 망초

출처 : 한국의 산야초

 

 

 

 

쥐꼬리망초는 산 계곡이나 길가 기슭이나 길가에서 자라는 한해살이풀로서 줄기는 길고 곧게 서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잎은 상치류와 같다고 하구요.

 

꽃은 7~9월에 피고 줄기와 가지 끝의 원통형꽃이삭에 작은 입술 모양의 분홍색 꽃이 촘촘히 돌려가며 피는데 아랫 입술은 3개로 갈라지며 안쪽에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 바탕에 붉은 반점이 있다고 하네요.

 

 

쥐꼬리망초 꽃말은 가련미의 극치를 뜻한다고 합니다.

 

쥐꼬리망초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쥐꼬리망초의 꽃차례는 시간이 지날수록 길어져 새끼손가락 크기로 자라는데 좁은 피침형의 털투성이 포엽과 꽃받침이 빼곡하게 붙어 있는 모양이 마치 쥐꼬리를 닮았고, 오래전부터 알려져 왔던 망초란 이름이 저해져서 만들어진 이름이라고 하구요.

 

두번째로는

속명 유스티키아(Justicia)는 18세기 스코틀랜드의 원예가이며 식물학자인 James Justice의 라틴어 표기라고 하구요.

종명 프로쿰벤스(procumbens)는 가는 줄기 모양에서 비롯하는 라틴어 procumbo에서 유래한다고 하네요.

 

세번째로는

일본에서는 여우의 꼬리를 닮았다 또는 얼굴을 닮았다고 하여 '키츠네고 마고(여우의 손자)'라는 이름으로 불린다고 하고, 북한에서는 '무릎 꼬리풀'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쥐꼬리망초의 효능으로는

 

염증을 줄여주고 통증을 완하하며 어혈을 풀어주면서 지혈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어 감기로 인한 발열이나 인후통에 효과가 있다고 하고, 간염, 간경화, 타박상, 종기, 이질에도 사용된다고 하며, 근육과 뼈의 동통을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구요.

 

특히 열병을 다스리고 류머티즘 관절염 그리고 신경통 등에 통증을 멎게 하는데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밀원용, 약용으로 쓰이고 민간에서는 풀 전체를 목욕탕의 향료, 류머티즘 등에 약으로 쓰고 어린 순은 나물로 먹는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줄기와 잎을 생즙을 내어 신경통 및 류머티즘의 환부에 바르면 통증을 멎게 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전해져 오고 있다.

또한 풀 전체를 넣고 끓인 목욕물에서 목욕을 해도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3

생잎의 즙 또는 말린 것을 달인즙을 마시면 모든 출혈을 고친다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