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항암효과가 탁월하고 당뇨병과 혈압강하에도 효과 좋은 주목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10. 1. 04:17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주목>

당뇨병, 혈압강하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 질환을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주목입니다.

 


 

* 과명 : 주목과

* 학명 : Taxus cuspidata S. et Z.

* 약명 : 적백(赤柏), 일위엽(一位葉)

* 이명 : 적백, 자백, 수종, 적목, 화솔나무, 노가리나무, 경목, 저목, 일위엽

출처 : 한국의 산야초

 

 

 

주목나무는 한국, 중국 북동부, 일본이 원산지로서 전국 어디에나 자라지만 주로 자라는 곳은 제주도, 울릉도, 태백산, 덕유산, 지리산같은 해발고도 700m를 넘는 높은 산에서 자라고, 4월에 꽃이 피며, 9월~10월에 붉은 열매가 달리는데 지름 약 8밀리미터 정도의 한쪽이 뚫린 공 모양이락도 하구요.

 

수피와 심재가 유달리 붉고 질이 좋기 때문에 고급 가구재나 장식재로 사용되었다고 하고, 또 줄기는 가구, 건축물, 조각품, 바둑판 등의 목재로 쓰였다고 하며, 과거에는 활의 주요 재료로 사용되어졌다고 하네요.

 

 

주목나무 꽃말은 고상함, 비애, 죽음을 뜻한다고 합니다.

 

주목나무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주목은 한자로는 '朱木'인데, 나무껍질과 속살이 붉어서 '붉을 朱', '나무 木'으로 붉은 나무를 뜻한다고 하구요.

 

두번째로는

학명 중 ‘타서스(Taxus)’는 ‘주목’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타소스(Taxos)’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네요.

 

세번째로는 주목나무에 얽힌 로빈후드 이야기입니다

 

주목나무는 목재가 단단해 로빈후드 전설에서 사용된 활의 주원료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로빈후드는 중세 영국의 전설적 영웅으로 정확한 실체는 알려진바가 없지만 실존했던 인물이며, 15세기부터 사람들에게 널리 사랑을 받는 문학상의 인물이 되었다.

로빈후드는 리처드 왕에게 충성을 맹세하고 왕의 신뢰를 얻어 대활약을 하게 된다.

그런데 왕이 승하한 후 마리아 공주도 잃게 되었으며, 로빈 후드는 토벌당하게 되었다.

새 왕의 부하들과 싸우다가 부상당한 그는 수녀원장인 누이에게 몸을 의탁하게 되는데, 몸을 숨기고 있던 로빈후드에게 가장 측근이자 부하였던 리튼 존이 수녀원으로 오자 로빈후드는 마지막 부탁을 한다.

"이 화살이 떨어진 곳에 나를 묻어 달라" 이말과 함께 로빈후드는 생의 마지막 화살을 쏘았고, 그 화살은 주목 나무 뿌리 근처에 떨어졌다.

결국 유언대로 리틀 존은 로빈후드의 마지막 유지를 받들어 그를 주목 나무 아래에 매장했으며, 이 이야기로 인해 주목 나무의 꽃말이 전해진다

 

네번째로는 주목나무와 관련된 그리스신화 이야기입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주목은 헤카테(Hekate)에게 바친 나무였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헤카테는 달의 여신, 대지의 여신, 지하의 여신 등 세 여신이 한 몸이다.

이 신은 세 몸이 한 몸인지라 천상, 지상, 바닷속에서 힘을 발휘하며, 부와 행운을 준다.

아울러 헤카테는 공포에 떨며 울부짖는 유령 같은 개를 데리고 다니는 밤길을 지배하는 여신이자 달의 여신이었기 때문에 로마인들은 보름날에 검은 황소를 그녀에게 제물로 바쳤다.

황소의 목에는 주목으로 만든 목걸이를 걸었다.

그래서 주목은 고대 유럽의 많은 지역에서 환생과 부활의 식물로 여겼지만 이 나무의 즙 때문에 죽음을 상징하기도 했다.

그리스와 로마의 병사들은 주목의 즙을 화살촉에 바르면 살상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주목나무의 효능으로는

 

항암작용을 하는 택솔(taxol)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하며, 난소암, 유방암, 폐암, 위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이 외에도 식도암, 전립선암, 결장암, 방광암, 임파선종양, 간종양, 중추신경종양, 뇌종양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한 열매는 당뇨병에 효과가 좋다고 하며, 이뇨, 혈압강하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줄기와 잎에 있는 혈압을 낮추고 심장 박동을 정지시키는 탁신(taxine)이라는 알칼로이드 물질로 인해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복용시에는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관상용, 공업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잎, 열매, 나무 껍질 등을 마취, 통경, 이뇨 등에 약재로 활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당뇨병에 주목의 나무 껍질을 벗긴 것 세 돈 정도를 3홉의 물로 그 반량이 되도록 달여서 차 대용으로 1일 3~4회에 나누어 복용한다.

단, 육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민간요법으로 전해져 오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