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복통과 고혈압을 치료하고 허리와 무릎 통증에 효과 좋은 쑥의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8. 24. 07:45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쑥>

복통, 고혈압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복통이란 복부에 발생하는 통증으로 급성 위장염, 소장염, 대장염, 장경련(腸痙攣), 췌장염, 급성 충수염, 이질, 장폐색 등의 질병을 말하고,

고혈압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입니다.

 


* 과명 : 국화과(Compositae)

* 학명 : Artemisia princeps var. orientalis HARA

* 약명 : 봉애(蓬艾), 애(艾), 애호(艾蒿)

* 이명 : 봉, 구초, 의초, 빙대, 봉자호, 애자, 애엽, 참쑥, 약쑥, 뜸쑥, 모기태쑥

출처 : 한국의 산야초

 

 

 

 

쑥은 전국의 산야나 길가에서 볼 수 있는 다년초지만 그 종류가 많아서 그 중에는 북부에 자라는 더위지기 쑥이나 사철쑥(인진쑥), 참쑥, 개똥쑥 등 여러 종류가 있다고 하구요.

 

단군신화에서 볼 수 있듯이 쑥은 먼 옛날부터 약초 및 식용 식물로 알려져 왔으며, 주로 떡으로 많이 먹고 말려서 차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쑥버무리, 쑥개떡, 쑥떡, 쑥절편, 쑥인절미, 쑥밥, 쑥국, 쑥뜸질, 쑥찜질 등 다양하게 활용되어진다고 하네요.

 

중국이나 일본 등지에도 쑥이 자라는데 우리 나라의 쑥과는 조금 다르다고 하며, 다른 나라에 자라는 쑥들은 모두 독성이 있어서 음식으로 쓸 수 없고 약으로도 쓰지 않지만 우리 나라에서 자라는 쑥만이 독성이 약하거나 없다고 합니다.

 

 

쑥 꽃말은 평안을 뜻한다고 합니다.

 

쑥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쑥은 어디에서나 쑥 쑥 자란다고 하여 "쑥"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구요.

왕성한 번식력과 생명력 때문에 금세 땅을 뒤덮어 "쑥대밭"이라는 말도 생겨났다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속명 ‘아르테미시아(Artemisia)’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여성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하구요.

숲과 어린이를 지키는 여신인 주파터의 딸 이름이 '아르테미스(Artemis)'이며, BC11~16세기에 그이스 서부 지중해를 접하고 있었던 고대국가 카리아 왕의 딸 이름이라고도 합니다.

 

세번째로는

중국에는 오래 전부터 봉래(蓬萊)는 삼신산(三神山)에 자라는 이것이 바로 진시황이 찾던 불로초라는 말이 전해져 오는데, 봉래는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쑥을 가리키고 삼신산은 우리나라의 백두산, 지리산, 한라산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 말은 불로초는 바로 우리나라 땅에서 자라는 쑥이라는 뜻이라고 하네요.

 

네번째로는 쑥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옛날 주(周)나라 유왕(幽王)이 너무 방탕하므로 이를 우려한 신하들이 3월의 첫 뱀날(上巳) 곡수연(曲水宴) 때 쑥떡을 바쳤더니 임금은 그 맛이 너무 좋아 칭찬하며 혼자 먹을 수 없다고 종묘에 이 떡을 바쳤는데 나라가 크게 태평하게 다스려졌으므로 3월 3일(삼짇날)에 쑥떡을 해먹는 풍습이 생겨나게 되었다고 한다.

특히 삼짇날에 쑥떡을 해먹으면 수명을 연장하고 사기(邪氣)를 쫓는다는 고대 민속신앙에 의한 풍습 때문에 성행했으며 3월달의 시식(時食)의 하나로서 쑥을 뜯어다가 찹쌀가루와 섞어 만드는 것으로 이 떡을 환떡(環餠) 또는 쑥인절미(蒿引絶餠)라고도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다섯번째로는 쑥으로 중풍을 고친 이야기입니다

 

87세된 할머니가 중풍으로 쓰러져 반신불수가 되었다.

할머니는 평소에 혈압이 높고 최고 혈압이 180쯤 되었다고 한다.

품질 좋은 쑥 잎을 차로 달여 조금씩 마시게 했더니 7일만에 혈전이 다 풀리고 회복되어 마음대로 걸어 다닐 수 있게 되었다.

그 때 혈압을 재어보니 220이 넘었다.

계속 쑥을 달여 먹었으나 혈압은 더 나아지지 않았다.

그러나 혈관이 몹시 튼튼해져서 다시는 중풍으로 쓰러지는 일이 없이 99살까지 건강하게 살다 돌아가셨다.

쑥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혈압이 높더라도 혈관이 터지지 않게 한다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한글 동의보감

 

 

 

 

 

 

 

쑥의 효능으로는

 

쑥은 자궁을 따뜻하게 해 주는 효능이 있어 생리통이나 몸이 냉한 여성에게 특히 좋다고 하고, 피를 깨끗하게 하는 효능도 있어 혈액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간 해독기능이 있으며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하구요.

 

그리고 구강청결제로도 쓰이며, 지혈작용에도 효능이 있어 코피가 날 때 생쑥을 비벼서 콧구멍을 막고,

손에 베였을 때 쑥으로 상처를 동여매었다고 하네요.

 

또한 피를 맑게 해 주고 섬유질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혈액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혈압을 조절해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현대인의 고질병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백혈구의 수치를 늘려 면역력을 높여 주고, 살균 효과가 있으며, 소화액을 분비해 소화 기능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해독작용이 있어서 미세먼지나 황사 등 온갖 공해로 가득한 몸 속을 맑게 만들어 주며, 간을 해독하고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쑥의 탄닌 성분은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강력하게 억제하는 효능으로 세포노화를 방지하고, 몸속 냉기와 습기를 배출하는 효능도 있어 특히 여성의 만성 허리, 어깨 통증과 냉기를 해소하고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풀 전체를 산후 하혈, 회충, 곽란, 하리, 개선, 안태(임신부나 태아 자체의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하여 임신이 중절되려는 것을 치료하여 태아가 정상적으로 자라게 하는 것), 과식, 누혈, 복통에 쓰고 뜸쑥용으로도 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쑥잎을 봄에서 여름 전후에 채취하여 그늘에 말린다.

말린 것 3g정도를 1회량으로 하여 물 0.54리터를 넣고 그 반량이 될 때까지 달여 마시면 복통에 효과가 있다.

또한 이 달인 즙을 계속 장복하면 요통, 천식, 코피, 치질로 인한 출혈에는 1일 3회 나누어 차처럼 오랫동안 복용하면 효과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3

고혈압에는 생잎을 따서 여기에 물을 적당히 섞는다.

이후 잘 찧어 문대서 생액을 만들어 헐겊으로 따서 밥 그릇으로 한 그릇 정도 마시면 효과 있고 치질, 천식, 요통 등에도 효과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4

대변과 함께 하혈하는 경우에는 쑥과 생강을 똑같은 양으로 하여 달여 마시면 효과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5

마늘, 쑥잎 40g과 말오줌나무(접골목) 40g을 함께 한 푸대에 넣어 목욕물을 데워 입욕하면 남성의 질병이나 여성의 대하, 허리와 무릎의 통증, 타박상 등에 효과 잇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6

한방에서는 약성이 온화하고 평온하고 태루(임신이 중절되려는 초기 증상), 심동(심장이 두근거리고 불안한 증세), 복통 등의 치료제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7

뜸을 뜰 때에도 뜸쑥을 만들어 침을 놓은 후에 뜸을 뜬다.

이것을 온구요법이라하며, 이 요법을 통해 뜸을 뜨면 진통, 진경(경련을 진정시키는 것), 조혈(혈액의 세포성분을 형성하는 것) 등의 작용이 있다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