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간염과 대하증을 다스리는 돌나물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5. 29. 04:08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돌나물>

간염, 대하증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간염이란 발열ㆍ황달ㆍ전신 권태ㆍ소화 장애의 증상을 보이는데, 주된 원인은 음식물과 혈액을 통한 바이러스의 감염이며 그 밖에 약물, 알코올, 알레르기 등의 원인으로 간에 생기는 염증을 말하고,

대하증은 한사나 습열로 인하여 여성의 질에서 악취가 나거나 흰색 또는 황색의 액체가 흘러나오는 질환을 말함


 

안녕하세요?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돌나물입니다.

 


* 과명 : 돌나물과(Crassulaceae)

* 학명 : Sedum sarmentosum

* 약명 : 야마치현(野馬齒莧), 불갑초(佛甲草)

* 이명 : 석련화, 구아치, 석상채, 와경천, 화건초, 돈나물, 수분초

출처 : 한국의 산야초

 

 

 

돌나물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낮은 지역의 돌밭 가장자리와 습하지만 침수가 되지않은 곳에 자생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잎줄기는 식용으로 사용하고 전초는 약용으로 쓰인다고 하구요.

 

맛은 약간 새콤하고 독성이 없으며, 웰빙나물로 즐겨먹는 봄나물 중에 한가지라고 하네요.

그리고 쇠비름(마치현) 맛과 유사하나 돌나물(야마치현)이 더 연하다고 합니다.

 

마치현(馬齒莧)이란 뜻은 잎 모양이 말의 이빨과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돌나물에도 이런 이름이 붙여졌네요.

 

봄부터 여름까지 어린잎과 줄기를 나물로 많이 무쳐먹는데, 특히 비타민C가 많으며, 최근에는 비닐하우스에서도 다량 재배하여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돌나물 꽃말은 근면을 뜻한다고 합니다.

 

돌나물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원산지는 한국이지만 "돌나물"이름의 어원은 "앉는다"라는 뜻의 라틴어 "Sedum"에서 유래됐다고 하구요.

 

두번째로는

산지의 돌과 바위에서도 잘 자라며 어린 잎을 나물로 먹는다고 하여 "돌나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네요.

 

세번째로는

"돌나물"이라는 이름은 자생력이 강해 아무 곳에서나 뿌리를 내려 잘 자라고, 양지바른 돌 사이에서 자란다는 뜻에서 유래됐다고 합니다.

 

네번째로는 돌나물에 얽힌 전설입니다

 

옛날에 불교를 박해하는 어느 세력에 의하여 사찰이 큰 환난을 당하게 되었다.

불타버린 절터 마당에 부처님의 머리가 깨어진 무두불(無頭佛)이 뒹굴고 있었다.

이를 본 어느 스님이 그 불상을 돌무더기 속에 숨겨 두었다.

그런데 유달리 돌을 좋아하는 돌나물이 바위틈에 숨겨져 있는 불상 전체를 덮고 머리 부분까지 외워 싸 수북이 자라 별모양의 노란 꽃이 피었다.

이 모습이 마치 부처님이 황금 갑옷을 입고 반짝이는듯하여 "불갑초(佛甲草)"가 되었다고 한다.

출처 : (블로그)푸드피아

 

다섯번째로는

돌나물을 "석상채(石上菜)"라고도 부르는 이유는 사후에 저승사자가 "석상채 몇 잎이나 먹고 왔느냐?" 고 물었을 때, 세 잎 이상 먹었다고 대답하면 좋은 곳으로 보내주었다는 전설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섯번째로는

화분에 심어 두었을때 수양버들처럼 가지가 늘어진다고 하여 돌나물을 "수분초"라고 하였으며, 잎 조각이 연꽃잎과 닮았다고 하여 "석련화"라고도 불렸다고 합니다.

 

 

 

 

 

 

돌나물의 효능으로는

 

돌나물에는 항암효과와 노화를 억제시켜주는 효능이 있는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한방에서는 기관지염과 간염등 간장질환과 그리고 타박상에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구요.

 

돌나물에는 섬유소는 부족하고 비타민 C와 인산이 풍부하여 신맛과 새콤한 맛을 겸비하므로 봄철에 식욕이 떨어질때 돌나물을 먹으면 좋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식욕을 촉진시켜 주며 성인병을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약초지식(藥草智識)」에 쓰여진 민간요법

간염이나 대하증에 돌나물 줄기와 잎을 찧어서 즙을 낸 후 적당한 양으로 계속 복용하면 좋아진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관상용, 약용으로 쓰이고 민간에서는 잎과 뿌리를 선혈(피를 맑게 하는 것), 대하증, 간염 등에 약으로 쓰인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예로부터 봄에 비타민 C가 가장 풍부한 돌나물을 애용하였다.

지금도 봄이면 돌나물을 애용하는 가정이 많으며, 다른 어느 풀들보다 좋은 영양소를 지니고 있는 풀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