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으로 보는 제주도민간요법 : ⑥비뇨기과편
<신장염>
쌀뜨물, 차전자, 옥수수수염, 개나물(어성초) 사용
옛날에는 몸이 아플 때 어떻게 했을까?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민간요법, 특히 제주도에서 전해져 오는 오래된 민간요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9개 분야로 분류하여 포스팅할께요.
바로 비뇨기과편 내용 중 신장염입니다.
신장염?
콩팥이 이상하다?
얼굴이 붓는다?
팔과 다리, 전신에 부종이?
신장이란 흔히 우리 주변에서 사용되고 있는 말로 콩팥이라고 합니다.
많이 들어보셨죠?
콩팥은 우리 몸에 좌우 양쪽에 하나씩 존재하고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시키고 혈액 속의 전해질 농도를 조절하거나 혈압을 조절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죠.
우리 몸에서 없어서는 안될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겠죠?
그렇다면 신장염이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신장, 즉 콩팥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신장염이 생기는 원인과 그 증상은요?
신장염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자세히 여러분께 알려드리기 위해 차병원 건강칼럼에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알려드릴께요.
다시 설명드리자면 신장염은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그리고 이 병은 신우신장염과 사구체성신장염 두가지로 분류되구요.
신우는 사구체에서 걸러진 소변이 재흡수 등 과정을 거쳐 수뇨관으로 내려오는 통로를 말하며,
사구체는 피에서 소변을 거르는 곳을 말합니다.
신우신장염은 주로 균에 의한 직접적인 염증으로 생기며
사구체신장염은 병균보다는 류머티스 관절염이나 류머티스 심장병처럼 다른 곳의 세균 감염에 대한 몸의 이상 면역반응 때문에 잘 생긴다고 합니다.
더 쉽게 설명을 드려볼까요?
첫번째는
소변 통로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며,
두번째는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사구체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할 수 있는 거죠
출처 입력
이해가 되셨죠?
그러면 신장염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죠?
신장염은 한번 걸리게 되면 그 증상이 심하다고 하구요.
대표적으로 오한과 고열 그리고 단백뇨나 혈뇨로 나타날 수 있으며, 고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니 여러분 몸 상태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나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민간요법으로 알아 볼까요?
자~ 그럼 제주도로 가보실까요?
어디 하영 아프꽈?
- "어느곳이 많이 아픈가요?" 의 제주도 사투리 -
* 신장염(腎臟炎)
출처 : 건강과 민간요법(1980, 진태준)
신장염이란 우리 몸안의 콩팥에 이상이 생겨 일어나는 병인데 대개 급성인 경우와 만성인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만성인 경우에는 별로 크게 아픈 증상을 느끼지 못하나 급성인 경우에는 먼저 얼굴이 부으면서 팔과 다리, 그리고 전신에 부종이 오게 되므로 쉽게 알 수 있게 된다.
신장염을 치료하는 제주도 민간요법?
여러가지 치료에 따른 처방들은 그 마시는 분량이나 횟수가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므로 가급적 전문가의 지시를 받음이 좋을 것이다.
하나, 쌀뜨물을 만들어 자주 마신다
쌀뜨물(제주도방언 : 쏠씻친물)을 만들어 조금씩 자주 마시면 좋다.
이 때 쌀을 처음 씻은 더러운 물은 버리고 다음 번에 씻은 고운 물을 그릇에 담아 두었다가 쌀겨가 가라앉은 후에 윗물로 떠 마시면 좋다.
.
둘, 차전자를 차로 만들어 자주 마신다
차전자(車前子, 제주도방언 : 배채기씨)를 볶아서 차로 끓이면서 자주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차전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질경이의 씨앗을 말하는 것으로서 질경이는 민간요법에서는 만병통치약이라고 할 만큼 활용범위가 넓게 사용되어져 왔다고 합니다.
질경이는 몸속 노페물을 제거하는데 탁월하고 이뇨작용, 부기감소, 다리 부종을 완화하고 신장염과 신장결석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으며, 이 외에도 기침,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동맥경화, 당뇨병, 백일기침, 이질, 장염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셋, 옥수수 수염을 끓여 마신다
옥수수 수염을 끓이면서 차 마시듯 마시면 좋다.
옥수수 수염은 이뇨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몸속에 쌓여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신장기능을 강화시켜 몸이 붓는 것을 방지하고 부종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노화방지, 다이어트, 혈당조절, 고혈압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옥수수수염으로 만든 차를 평상시에 많이 마시면 건강에 확실히 도움이 되겠는데요.
넷, 개나물(어성초)을 달여 계속 마신다
개나물(蕺菜)을 말렸다가 한약을 달여 마시듯 계속 마시면 효과가 있다.
개나물은 어성초, 약모밀, 즙채 등 여러가지 용어로 표현됩니다.
이 개나물은 이뇨작용에 의해서 방광의 세균을 소변으로 통해서 배출 시켜 주고 혈액순환 개선과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 몸속에 쌓여있는 체내 독소 배출과 중금속 해독, 그리고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신장염에 걸리면 오한과 고열 그리고 단백뇨나 혈뇨, 고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위에서 설명을 드렸는데 평상시 우리 몸 상태를 잘 확인하시면 좋을 듯 하구요. 신장 즉 콩팥은 우리 신체에 있는 수분과 혈압을 조절하며 노폐물까지 제거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신장은 아주 중요하다고 하겠죠? 그런데 보통 장기가 망가지게 되면 그 역할을 충실하지 못해 살아가기가 되게 힘든데 신장은 하나만 있어도 살아갈수 있다는게 참으로 신기한 일이 아닐 수 없죠. 하지만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염증이 생겨 체내 독소를 걸러내지 못하고 혈액내에 칼슘 요산 농도가 상승하게 되고, 이러한 농도가 상승하게 되면 칼슘까지 부족하게 되어 몸전체 벨런스가 망가지실수 있고, 또한 소화기능까지 저하되고 불면증 및 만성피로까지 겹치는 증상까지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소리소문 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자신의 몸 건강에 관심을 갖고 검사를 꼬옥 받으시는게 필요하다고 하네요. 이와 더불어 평소에 신장염에 좋은 음식을 해 드시면서 미리미리 예방을 하시면 더 좋지 않을까요? |
바라건데 독자 여러분께서는 이 변변치 못한 한 권의 민간요법이 우리 조상의 슬기를 모은 선물로써 가정마다 일상생활의 건강을 돌보는데 조그마한 보탬이 되며 나의 연구실의 일을 덜어 줄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지은이로서는 그 이상의 보람이 없을 것이다.
- [건강과 민간요법] 머리말 中 에서 -
이 포스팅은 제주도민간요법을 소개하는 글이기 때문에 [건강과 민간요법(1980, 진태준)]에 있는 내용을 인용하지 않으면 생생하고 실감나는 제주도 민간요법에 대해 설명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이 글을 읽는 방문자님과 저자분께 정중히 양해의 말씀을 드리면서 증상에 따른 치료법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당부의 글>
민간요법은 말 그대로 "어디 아프다"하면 "그거 이런거 써봐" 하면서 구전되어 내려온 것이기 때문에 완전한 치료법이 아닙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이것이 최선의 치료법으로 알고 사용하다 몸이 축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디 아프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약재효능과 민간요법 > 증상으로 보는 제주도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한과 도한 민간요법으로 기력찾자 (0) | 2021.02.21 |
---|---|
방광염 증상 예방하는 민간요법 (2) | 2021.02.20 |
당황스런 야뇨증 개선할 수 있는 민간요법은? (0) | 2021.02.18 |
난감한 조루증 민간요법으로 정력 강화 (0) | 2021.02.17 |
반복되는 중이염에 도움되는 민간요법 (0) | 2021.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