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냉이>
지혈, 간기, 청맹, 목통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지혈(止血)은 상처로 인해 나오던 피를 멈추게 하는 것을 말하고,
간기(肝氣)는 간의 정기를 뜻하는 것이고, 간의 정기는 눈에 통해 있으므로 간기가 고르면 눈이 잘보인다고 하며,
청맹(靑盲)은 점차 눈이 잘 보이지 않아 나중에는 빛을 보지 못하고 시력을 잃는 병을 말하고,
목통(目痛)은 눈이 아픈 병증을 말함.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냉이입니다.
* 과명 : 십자화과(Cruciferae)
* 학명 : Capsella burapastoris
* 약명 : 제채(薺菜)
* 이명 : 대제, 지인채, 사제, 낭랑지갑, 골피, 양근초, 구륜초, 나생이, 나이나시, 나숭게
출처 : 한국의 산야초
대표적인 봄나물하면 아무래도 냉이가 떠오르겠죠?
냉이는 들이나 밭에서 자라며, 무침이나 국, 찌게, 샐러드 등 다양하게 먹을 수가 있구요.
겨울에서 봄에 걸쳐 입맛이 떨어지기 쉬운 계절에 입맛을 잡는데에는 향긋하고 개운한 냉이된장국을 끓여 드시면 봄맛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냉이 꽃말은 봄색시, 당신께 나의 모든 것을 드립니다를 뜻한다고 합니다.
냉이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냉이는 순수 우리말로 보고 있으며, 나ᅀᅵ에서 나이, 낭이, 냉이로 바뀐 것이라고 하구요.
이두로 那耳(나이)라고 썼는데, 당시 입말을 한자로 음차한 것이라고 하네요.
냉이라는 이름 이외에 나생이, 나싱게, 나숭게, 나상이, 나새, 난생이, 나수랭이 등 방언으로 불렸다고 하구요.
한자로는 제(齊, 냉이 제)를 쓰고, 제채(齊菜)라고도 했다네요.
두번째로는
냉이를 방언으로 나생이, 나새이, 나싱게, 나숭게라고 하는데, 냉이를 '납생(臘生)'이 변한 말로 보는 설이 있다고 합니다.
납월(臘月)은 섣달, 즉 음력 12월을 뜨하는 말로, 이 한겨울에 살아나는 풀, 한겨울에도 싱싱한 풀이란 뜻에서 '납생'이라는 이름이 불여졌고, 이 '납생'이라는 말이 변하여 냉이가 된 것이라는 말이 있네요.
* 납생-이 → 나생이(ㅂ탈락) → 냉이(음운 축약)
* 납생-이 → 나새이(받침 탈락)
* 납생-게 → 나생게 → 나숭게, 나싱게
'-이,-게'는 명사를 만드는 접미사라고 합니다.
세번째로는 예로부터 전해져 오는 이야기입니다
고대에 이런저런 이유로 나물만 먹고 산 인물이 있었는데 널리 알려진 백이숙제와 채원정이다.
유명한 백이숙제는 기원전 11세기 무렵, 중국 주나라 때의 전설적인 성인이다.
주나라 무왕이 은나라 주왕을 황제의 자리에서 몰아내려 하자 신하가 임금을 토벌하는 것은 옳지 않다라고 하며 반대했다.
하지만 무왕이 반대를 뿌리치고 주왕을 쫓아내자 백이와 숙제는 주나라 곡식 먹기를 거부하며 수양산으로 들어가 고사리를 캐 먹으며 숨어 살다 결국 굶어 죽었다.
숙종 때 실학자 홍만선은 《산림경제》에서 냉이는 성질이 따뜻해 오장을 조화롭게 한다며 중국 송나라 때 채원정이 냉이를 먹고 높은 학문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칭찬했다.
채원정은 공자, 맹자의 뒤를 잇는 유교의 성현인 주자가 존경한 인물이다.
어릴 때 가정 형편이 어려웠음에도 글 읽기를 게을리하지 않았는데 서산이라는 곳에 들어가 냉이를 캐어 먹으며 주린 배를 달래가면서 학문을 닦았다.
글을 읽은 후 채원정이 산에서 내려와 명망 높은 주자를 찾아가 제자로 받아주기를 청했다.
주자가 그의 학문을 시험해보고는 학문의 깊이에 매우 놀라 “이런 사람을 제자의 반열에 두는 것은 옳지 않다”며 마주 앉아 서로 학문을 논했다고 한다.
고사리를 캐 먹은 백이와 숙제는 굶주려 죽었고 냉이를 먹으며 공부를 한 채원정은 주자도 존경하는 학문의 경지를 이뤘으니 냉이가 보약에 버금가는 봄나물이라는 소리를 들은 것이다라고 하네요.
냉이의 효능으로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작물로 특히 비타민 A, B1, C가 풍부해 원기를 돋우고, 피로 회복과 춘곤증, 눈건강, 숙취해소 등에 좋다고 하구요.
또한 칼슘, 칼륨, 인, 철 등 무기질 성분도 다양하여 지혈과 산후출혈 등에 처방하는 약재로도 사용된다.
그러나 냉이는 칼슘이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결석이 있는 분들은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고, 임산부나 혈액응고를 방지하는 약인 와파린을 드시는 분들은 드시지 않아야 한다는 말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는게 좋을 듯 하네요.
① 「약용식물사전(藥用植物事典)」에 쓰여진 민간요법
냉이 풀 전체의 엑기스(추출물)는 강력한 지혈 작용을 지니고 있어 자궁출혈, 폐출혈(각혈) 등에 지혈약으로 사용된다.
민간에서는 적리(소화기 계통의 전염성 질환), 복통에 뿌리와 잎을 함께 불에 태워 재를 만들어 물에 타서 마시며, 씨와 잎, 뿌리를 달여 마시면 눈병을 다스린다.
또안 안구의 통증에는 뿌리를 달인 즙이나 또는 갈아서 즙액으로 눈을 씻으면 유효하다.
② 「본초비요(本草備要)」에 쓰여진 민간요법
냉이는 간기(肝氣)를 좋게하고 내장을 고르게 한다.
냉이죽을 먹으면 피를 맑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
③ 「약초지식(藥草知識)」에 쓰여진 민간요법
고혈압에는 냉이를 1일 20g 정도씩 달여 오랫동안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④ 「신비방(神秘方)」에 쓰여진 민간요법
빈혈에는 냉이를 짓찧어 즙을 낸 반 공기와 술 한 공기를 혼합하여 공복에 마시면 3일이면 효과가 있다.
⑤ 「경험양방(經驗良方)」에 쓰여진 민간요법
적리에는 냉이 풀 전체를 불에 볶아 가루를 만들어 1회에 1돈씩 물에 타서 마시면 대단히 유효하다.
⑥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
식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풀 전체 및 종자를 폐렴, 이뇨, 구충, 두통, 천식, 부종, 임질, 치통, 토혈, 해열 등에 약으로 활용한다.
'약재효능과 민간요법 > 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 치질, 지혈에 효과 좋은 느티나무 효능과 민간요법 (2) | 2021.05.18 |
---|---|
독충 물린데, 폐병, 늑막염에 효과 좋은 노루발풀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5.17 |
이뇨와 독충 물린데 효과 있는 나팔꽃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5.15 |
피부 부스럼에 좋은 꿩의비름 효능 및 민간요법 (0) | 2021.05.14 |
월경불순과 임질에 좋은 꿀풀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