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위에 좋고 가래 없애는 금불초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4. 20. 05:16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금불초>

거담, 복수, 건위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거담(祛痰)은 가래를 없애는 처방을 말하고,

복수(腹水)는 혈액 속 액체 성분이 나와서 복강 안에 고인 것을 말하며,

건위(建胃)는 위를 튼튼하게 하여 소화기능을 높이는 처방을 말함.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금불초입니다.

 

 


* 과명 : 국화과

* 학명 : Inula britannica var. japonica

* 약명 : 선복화(旋覆花)

* 이명 : 하국, 어월국, 금전국, 금잔화, 들국화

출처 : 한국의 산야초

 

 

 

가을이 되면 감국이나 구절초 같은 들국화가 생각이 나는데 여름되면 어떤 꽃이 떠오를까?

 

여름 국화로 알려진 하국이라는 이름을 가진 "금불초"가 떠오를 겁니다.

어린 순은 나물로도 먹고 국거리로 식용도 한다네요.

 

 

금불꽃의 꽃말은 상큼함이라고 합니다.

 

금불초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꽃이 황금빛인 노란색이라 "금"이라는 글자가 붙으며, "황금 부처 꽃"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어 금불화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설이 있구요

 

두번째로는

조선시대에는 한여름에 피는 국화라 하여 하국(夏菊)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구요

 

세번째로는

동그란 꽃의 모습이 금화(금으로 만든 돈)를 닮았다고 해서 금전화(金錢花), 금전국(金錢菊), 금전초(金錢草)라고 부르기도 했다네요.

 

네번째로는

뜨거운 한여름 태양 아래서 금빛이 끓어 오른다는 의미로 끓어 오를 "비(沸)"자를 써서 금비초(金沸草)라고도 하는데, 끓어 오를 비(沸)를 부처 불(佛)로 잘못 써서 금불초(金佛草)가 되었다는 설도 있네요.

 

다섯번째로는

음력 유월에 피는 국화라 하여 유월국이라고 하며, 우리 이름으로는 향기나는 풀이라고 해서 옷풀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금불초의 성분으로는

 

주로 세스퀴테르펜락톤(지혈과 항염작용)과 플라보노이드(활성산소 분해 및 억제)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요.

 

 

 

 


 

금불초의 효능으로는

인체 내의 뭉친 기를 원활하게 순환시켜 주어 가래나 딸국질, 트림, 천식, 만성기관지염, 급성늑막염, 가슴이 항상 그득한 것처럼 답답한 증상에 효과가 좋구요.

 

또한 꽃이 가래를 삭히고 구역질을 억제하는 효능과 배속에 물이나 가스가 차서 배가 부른 증세에도 약용으로 사용한다고 하네요.

 

그러나 음허(미열이 나고 손발바닥과 가슴속이 달아오르며 오후에는 조열(潮熱)이 나고 몸이 여위며 식은땀이 나고 입과 목이 마르며 소변이 누렇게 되고 맥이 세삭(細數 : 힘없이 뛰는 증상)으로 인한 기침과 풍열로 인한 마른 기침을 하는 사람, 설사를 하는 사람은 복용을 삼가해야 한다고 하네요.


 

① 「약용식물사전」에 쓰여진 민간요법

꽃을 말려서 달여 마시면 거담, 상한(밖으로부터 오는 한(寒), 열(熱), 습(濕), 조(燥) 따위의 사기(邪氣)로 인하여 생기는 병), 절상(뼈가 부러지거나 뼈마디가 어긋나 다침. 또는 그런 부상), 설사약으로 효과가 있다.

 

②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쓰여진 민간요법

금불초 꽃은 담(가래)이 많은 것을 없애고 복수(腹水)를 내리게 하며 위를 열러 주고 구역(토할 듯 메스꺼운 느낌)을 멎게 하며 소변을 고르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


③ 「본초비요(本草備要)」에 쓰여진 민간요법

꽃은 혈맥을 잘 통하게 하고 담결(痰結 : 목구멍에 가래가 엉겨 붙어 뱉을 수도 없고 삼킬 수도 없는 증세), 대장의 수종(水腫 : 신체의 조직 간격이나 체강(體腔) 안에 림프액, 장액(漿液) 따위가 많이 괴어 있어 몸이 붓는 병), 두목풍(頭目風 : 머리와 눈에 풍(風)이 침입하여 나타나는 증상)을 없앤다.

 

하지만 대장이 냉하고 허한 사람은 쓰는 것을 삼가한다.

부인 음종에는 감국을 삶아 뜨거운 탕의 김을 쐬고 나서 그 탕물로 쌋으면 효과가 있다

 

④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관상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풀 전체를 이뇨, 건위 등에 약재로 쓴다.

 

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한방에서는 건위, 거담을 치료하는 약으로 줄기와 잎을 절상약(節傷藥) 으로 쓴다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