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저염식 요리레시피

겨자소스로 나트륨 함량을 줄인 비빔메밀냉채

자연사랑꾼 2023. 9. 3. 02:55
728x90
반응형

저염식 요리레시피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우리나라 음식은 찌개류, 면류, 김치류 등 나트륨이 많이 들어가는 요리가 많고 외식을 통해서도 나트륨 섭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트륨의 과잉섭취는 고혈압, 뇌졸증, 신장질환, 위암 등의 발생률을 높이는 요인중 하나라고 하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나트륨을 줄일 수 있는 요리 메뉴를 개발하여 <우리 몸을 살리는 저염식 메뉴레시피>와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이라는 건강 요리책이 발간되어 여기에 수록된 요리 레시피를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소개하는 요리 레시피를 통해서 짜지 않으면서 맛있는 요리로 활용되어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식단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오늘 소개할 레시피는 비빔메밀냉채입니다.

 

 

< 재료 >

 

< 메밀국수 >

메밀국수 200g

 

< 곁들임 >

빨강 파프리카 45g(1/3개), 주황 파프리카 45g(1/3개), 당근 20g(5×3×2cm), 오이 20g(4cm), 깻잎 4g(2장), 적양배추 15g(3×2×1cm), 비타민 15g

 

< 냉채소스 >

겨자가루 50g(3⅓큰술), 식초 125g(2/3컵), 설탕 10g(2작은술), 저염간장 10g(2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

 

 

 곁들임

비타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깻잎은 씻어 가늘게 채썬다.

 

② 노랑 파프리카와 주황 파프리카는 씨를 빼고 5cm 길이로 채썬다.

 

③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후5cm 길이로 돌려 깎아 채를 썰고, 적양배추와 당근도 5cm 길이로 채를 썬다.(a)

 

 냉채소스

겨자가루, 식초, 설탕, 소금, 저염간장을 섞어 냉채소스를 만들어 냉장실에 보관한다.(b)

 

 메밀국수

끓는 물에 메밀국수를 넣고 뚜껑을 닫고 끓어오르면 1/2∼1컵 정도의 찬물을 부어 거품을 가라앉히고, 다시 끓으면 같은 방법을 한 번 정도 더 되풀이한 다음 찬물로 맑게 헹구고 체에 건져서 물기를 제거한다.

 

 그릇에 메밀국수를 담고 준비한 채소들을 얹은 다음 차게 해 둔 냉채소스를 곁들인다.(c)

 

< 나트륨 줄이기 Tip >

① 일반 메밀국수에서 사용하는 간장소스 대신 나트륨이 적은 겨자소스로 나트륨 함량을 줄여 보세요.

② 메밀의 루틴 성분과 신선한 채소는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몸속 나트륨도 함께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