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생활속의 약초요법

간염, 방광염, 요도염, 신염을 다스리고 종기와 부종에도 좋은 적소두(붉은팥) 약초처방

자연사랑꾼 2022. 10. 23. 04:4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포스팅에서 하나하나 소개를 드렸었는데요.

 

최근에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전하는 한국의 약초와 놀라운 효능을 담은 약초처방 가이드가 발간이 되어 알아 두면 일상생활속에서 활용이 가능한 부분이 많을 것 같아 전에 소개드린 내용과 같이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자금부터 약초의 놀라운 효능과 약초처방에 대해 알아볼까요?

 

오늘 소개할 약초는 적소두(붉은팥)입니다.

 

 

 

약초처방에 대해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개해 드리는 약초에 대해 살펴보고 난 후 생활속에서의 약초처방은 어떻게 하는지를 보면 좋을 듯 하네요.

 

오늘 소개하는 약초에 대한 사전지식을 먼저 알아볼까요?

 

 

각기병의 묘약이면서 부종과 수종으로 몸이 붓는 것을 다스리는 팥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팥> 각기, 부종, 수종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각기란 비타민B1의 결핍에 의하여 일어나는 질환이며,먼저 다리가 나무처럼 뻣뻣하고 시큰거리며

kyk0001.tistory.com

 

그리고 팥이라는 글을 보면 먼저 연상이 되는게 팥죽이 아닐까 합니다.

예로부터 팥의 효능을 생활속에서 찾은 선조들의 지혜가 팥죽에 들어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한번 붉은팥죽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여기서 소개해 드리는 약초처방은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임상적으로 확실한 효능성과 안전성, 경제성을 인정하면서 집필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임의로 조제하여 복용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없거나 위험할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위 내용을 꼭 기억하면서 오늘 소개하는 약초가 어떤 증상에 쓰이는지 그리고 어떤 처방을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1. 부종, 이뇨 작용에는

 

 몸이 붓고 소변을 잘 못 볼 때 : 단방으로 적소두를 전탕하여 복용하거나 즙을 복용한다고 하며, 또는 적소두 30g, 창출/저령/복령/택사 각 12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이뇨 작용을 얻게 된다고 합니다.

 

 복부 부종 : 적소두/상백피/목통 각 15g, 백모근/저령/택사/복령 각 9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만성 신염, 영양 불량성 신체 부종 : 적소두 150g을 잉어탕이나 죽으로 복용한다고 합니다.

 

2. 급성 간염에는

 

 황달 간염에 소변불리 : 적소두 20g, 마황 8g, 연교/인진 각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발한, 해열, 이뇨 작요으로 치료한다고 합니다.

 

 급성 간염으로 의식혼몽 : 적소두/인진/강황 각 30f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3. 방광염, 요도염, 신염에는

 

적소두/지부자/차전자 각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소변불리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변혈에는

 

 충수돌기염으로 변혈 : 적소두/패장 각 20g, 당귀/지유 각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치질 출혈 : 적소두 1되, 고량주 5되를 넣고 전탕하였다가 주정을 날려버리고 분말로 만들어 1일 3회 복용한다고 하며, 또는 적소두/지탄/괴화 각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5. 충수돌기염에는

 

적소두/의이인 30g, 패장/포공영 각 15g, 방풍 10g, 감초 4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6. 만성 설사(장이 차서 일어난 만성 설사)에는

 

적소두 20g, 창출/후박/건강/육계 각 8g, 부자 4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장내 미생물의 활성을 증가시키면서 치효한다고 합니다.

 

7. 완고성 딸꾹질에는

 

적소두 20개를 돼지쓸개 1개 안에 넣고 그늘에 말려서 분말로 만든다고 하며, 1일 2g, 1일 2회 복용한다고 합니다.

 

8. 발열 종기에는

 

① 적소두를 분말로 만들고 식초, 달걀, 꿀과 물에 개어 환처에 붙인다고 하며, 소염, 배농, 해열 작용으로 치료한다고 합니다.

 

② 적소두와 부용화를 각 등분하여 짓찧어 환처에 바른다고 하며, 소염 작용을 유도한다고 합니다.

 

9. 산모(해산 후에 가슴에서 번조 증상이 있고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증상)에는

 

적소두/당귀/천궁 각 20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체내에 울체된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 개선, 이뇨 작용으로 효력이 나탄다고 하고 이뇨, 해열작용으로 미열, 번민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10. 어혈성 관절 부종(고관절, 손, 다리, 허리, 부릎 관절에 혈종으로 동통, 부종, 기능 장애)에는

 

적소두를 분말로 만들어 환처에 붙이면 소염, 해열, 진통 작용으로 1~2일 안에 치유된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