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생활속의 약초요법

감기로 인한 발열과 두통을 진정시키고 신장염과 피부염에도 좋은 재백피(개오동나무껍질) 약초처방

자연사랑꾼 2022. 10. 22. 04:0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포스팅에서 하나하나 소개를 드렸었는데요.

 

최근에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전하는 한국의 약초와 놀라운 효능을 담은 약초처방 가이드가 발간이 되어 알아 두면 일상생활속에서 활용이 가능한 부분이 많을 것 같아 전에 소개드린 내용과 같이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자금부터 약초의 놀라운 효능과 약초처방에 대해 알아볼까요?

 

오늘 소개할 약초는 재백피(개오동나무)입니다.

 

 

 

약초처방에 대해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개해 드리는 약초에 대해 살펴보고 난 후 생활속에서의 약초처방은 어떻게 하는지를 보면 좋을 듯 하네요.

 

오늘 소개하는 약초에 대한 사전지식을 먼저 알아볼까요?

 

 

여기서 소개해 드리는 약초처방은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임상적으로 확실한 효능성과 안전성, 경제성을 인정하면서 집필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임의로 조제하여 복용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없거나 위험할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위 내용을 꼭 기억하면서 오늘 소개하는 약초가 어떤 증상에 쓰이는지 그리고 어떤 처방을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1. 감기 발열(열이 신체 내부로 침습하여 발열, 황달)에는

 

마황 80g, 연교뿌리 80g, 행인 40개, 적소두 1kg, 대추 12개, 생 재백피 1kg, 생강/감초 각 80g을 전탕하여 1일 3회 복용하면 해열, 발한 전신 황색이 소실된다고 합니다.

 

2. 감기로 발열이 심하고 두통(맥은 대맥이 진단)에는

 

재백피의 표피를 제거하고 전탕하여 1일 3회 복용한다고 합니다.

 

3. 신염 부종에는

 

 신장염으로 전신부종 : 재백피/자실/옥촉서예를 각 등분하여 전탕 복용하면 이뇨 작용으로 부종이 소실되며 몸이 가볍고 신염도 치유된다고 합니다.

 

 급성 신염 : 재백피/동과피/족소두 각 15g을 전탕하여 ㅂ고용한다고 합니다.

 

4. 피부염에는

 

 소아 두창 : 재백피 30g을 전탕하여 그 액으로 환부를 세척한다고 합니다.

 

 피부 창(瘡), 절(癤) : 재백피와 수양버들 뿌리를 각 등분하여 분말로 만들고 마자인 기름에 개어 환처에 붙이면 살균, 소염 작용을 얻게 된다고 합니다.

 

 음부소양증 : 재백피 건조 분말 8g, 고백반 2g, 사향 미량을 넣고 환처에 바르면 즉시 살균 작용으로 소양증이 해소된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