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식용곤충 효능과 요리

바삭바삭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국수감은 매미껍질튀김

자연사랑꾼 2022. 8. 2. 03:29
728x90
반응형

별식

아직 우리나라의 식품공전에 일반식품원료로 등재가 안 되어 있는 곤충들이지만, 우리들의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매미껍질, 개미, 누에들을 이용한 요리를 소개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지구온난화와 자연재해, 인구 증가와 환경 파괴로 인하여 식량위기가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면서 이러한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곤충을 미래식량으로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곤충을 미래 식량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와 건강기능식품 개발이 전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식재료를 이용한 먹거리에서 식용곤충에 대한 효능과 어떤 요리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곤충을 일반 식재료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거부감이 있어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에서는 곤충에 대한 애칭을 공모하여 친근감 있도록 하였는데요.

갈색거저리 애벌레를 <고소애>, 쌍별귀뚜라미를 <쌍별이>, 흰점박이꽃무지 애벌레는 <꽃벵이>, 장수풍뎅이를 <장수애>라고 부르고 있다고 하구요.

또한 일반인들이 쉽게 곤충에 대해 이해하고 요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리법으로 유아식, 아동식, 청소년식, 성인식, 노인식, 환자식 등으로 개발하여 가정에서도 손쉽게 만들어서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 영양만점 식용곤충요리(농림축산식품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오늘 소개할 요리는 국수감은 매미껍질튀김입니다.

 

매미껍질(輝退)은 아직 우리나라에서 식품공전에 식품윈료로 등재가 안 되어 있는 곤충이라고 하구요.

매미껍질은 매년 7월경 초여름에 나무껍질이나 나뭇잎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고, 깨끗이 세척하여 튀기면 바삭바삭한 식감으로 고소한 맛이 일품인 영양간식을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국수를 감아 튀기면 탄수화물과 단백질 등 영양을 고루 섭취할 수 있는 간식이 된다고 합니다.

 

 

< 재료 > (2인분)

매미껍질 20개, 튀김가루 1/2컵, 카놀라유 2컵, 국수 조금

 

 

ⓛ 매미껍질은 깨끗이 세척하여 물기를 제거하고 전분가루를 묻혀준다

 

 

② 국수는 감아질 정도로만 삶는다

 

 

③ 삶은 국수는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④ ①의 매미껍질의 중간에 국수를 감아준다

 

 

⑤ 일반 국수 말고도 색깔이 들어있는 국수를 감아 만들면 보기가 좋다

 

 

⑥ 달군 식용유에 국수감은 매미껍질을 노릇노릇하게 튀겨낸다

 

 

< 요리 Tip >

백년초국수 등 오색국수를 감아 만들면 색이 화려하고 예쁘다고 합니다.

 

 

 

요리에 들어간 곤충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매미껍질은 땅속에서 살던 매미의 애벌레가 지상으로 나와 매미로 부화한 후 남긴 껍질이며 ’선퇴(輝退)’라고 하여 한약재로 쓰이기도 한다고 하구요.

해열, 진통(鎭痛), 해독의 효능이 있으며, 감기로 인한 발열, 만성 해소 천식, 인후염, 어린이 경기,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의 증세에 주된 치료제로 천언아스피린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은하수

 

출처 : (블로그)엘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