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혈액을 맑게 하고 폐 건강과 피부미용에도 좋은 토마토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10. 29. 04:52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토마토>

정혈제, 피부미용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정혈이란 혈분이 쇠(衰)하여 부족한 증상에 피를 생생하게 하고 피를 맑게하는 처방을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토마토입니다.

 


 

* 과명 : 가지과(Solanaceae)

* 학명 : Lycopersicon esculentum MILL.

* 약명 : 번가(番茄)

* 이명 : 서홍시, 양시자, 번시, 일년감

출처 : 한국의 산야초

 

 

 

 

토마토는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맥의 고지대가 원산지로 농가에서 재배하는 작물로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선진 각국의 중요한 식품으로 여기고 있다고 하구요.

 

열매는 6월부터 여무는데 편편한 공 모양으로 지름이 5~10cm 정도로 자라며 붉은 빛깔로 익는다고 합니다.

 

 

토마토 꽃말은 사랑의 결실, 완성된 아름다움을 뜻한다고 합니다.

 

토마토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토마토라는 이름은 ‘속이 꽉 찬 열매’ 또는 '불룩한 열매'를 뜻하는 인디언 말 ‘토마틀(tomatl)’에서 유래되어 스페인에서는 '토마티'로 부렸는데 후에 영궁으로 건너가 지금의 '토마토'가 되었다고 하구요.

 

두번째로는

토마토는 한글이름으로 일년감이라고 하는데 '일 년을 사는 감'이라는 뜻이라고 하네요.

 

세번째로는 토마토의 역사입니다

 

안데스 산맥에서 태어나 여행자의 배설물을 통해 북으로 북으로 전파되어 멕시코에 도착한 야생 토마토는 아즈텍 사람들의 식탁에서 오랫동안 사랑을 받았지만, 코르테스를 따라 유럽으로 건너가면서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게 된다.

마술적인 식물이자 불륜과 임신의 미약인 맨드레이크와 모양새와 효능이 비슷한 것으로 낙인찍혀 버린 토마토는 마녀사냥의 희생양이 되어 한동안 독초 취급을 받았다.

이후 토마토는 맨드레이크의 일족이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지긴 했지만, 맨드레이크와 비슷하다는 느낌이 사람들의 잠재의식 속에 계속 살아남아 토마토는 독이 있고 사악한 작용을 한다는 오해가 정착되었다.

그 후 유럽에서 독초 취급받으며 온갖 수모를 다 겪은 끝에 유럽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미국에서 토마토 케첩으로 재탄생해 미국 최고의 조미료로 각광받으면서 세계 최고의 채소가 되었다고 한다.

출처 : 토마토 이야기

 

네번째로는 토마토케첩의 유래입니다

 

케첩의 기원은 중국입니다.

1690년 중국인들이 어류와 식초 및 소금, 향신료 등으로 만든 소스를 개발하고 이름을 케치 압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톡 쏘는 맛이 일품인 소스가 케첩이라는 음식으로 말레이시아에 전파되고, 18세기 싱가포르 상인들이 케첩을 영국 상인들에게 팔기 시작하면서 유럽으로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영국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얻어고 당시 영국은 레몬 생선, 굴, 토마토 등 8가지 종류의 케첩 있었습니다.

1792년 미국에서 요리책으로 처음 소개되었고 토마토 케첩의 조리법도 함께 소개되었습니다.

1876년 헨리 하인즈가 토마토에 설탕을 첨가하고 고형물 함량을 높여 상품화하면서 지금까지도 인기가 많은 하인즈 토마토 케첩이 만들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로는 토마토가 채소가 된 이유입니다

 

1882년 미국 21대 대통령 체스터 아서는 상당 수준의 관세인하 검토를 지시했지만, 이듬해 의회에서 평균 1.47% 인하에 그치는 관세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이때 수입 과일은 무관세, 수입 채소는 10% 관세로 결정됐다.

당시 토마토는 과학보다는 관습(상식)에 따라 채소로 분류됐고 그 결과 관세 대상이 됐다.

토마토가 채소로 분류돼 관세를 물게 된 데 불만을 품은 수입업체는 토마토가 과일이라며 소송을 벌이기에 이르렀다.

1893년 뉴욕에서 가장 큰 과채류 수입업체였던 존닉스&컴퍼니가 뉴욕항 세관 책임자 에드워드 헤든을 상대로 재판을 걸어 대법원까지 올라가는 치열한 법정 공방을 벌였다.

 

원고 측은 열매인 토마토가 식물학적 으로 엄연히 과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사전까지 갖고 가 들이밀었지만 법정은 “어떤 단어가 무역이나 상업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지 않는 한 일상의 의미로 쓰여야 한다”며 사전을 증거로 채택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판결을 맡은 그레이 판사는 “토마토는 덩굴식물에 열리는 과일이지만 디저트보다는 메인요리 에서 주로 먹기 때문에 채소로 봐야 한다. 이는 오이와 호박, 완두, 콩도 마찬가지다”라며 패소 판결을 내렸다.

당시 패소 이유 중에는 ‘토마토가 달지 않기 때문’이라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는 단순히 채소 수입업자의 패소를 의미하지 않는다.

싼 토마토 수입이 늘어나 자국 토마토 농가의 피해가 커지고 관세도 받지 못하게 되자 법적으로 토마토를 채소로 만들어버린 사건이라고 한다.

출처 : (블로그)도설

 

 

 

 

 

 

 

 

토마토의 효능으로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드름 억제 등 피부 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다고 하구요.

 

그리고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 성분은 성호르몬 활성과 전립선 건강 유지 등에 좋다고 하며, 특히 폐암 발생을 예방하는데 탁월하다고 하네요.

 

또한 면역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며, 칼슘도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약용으로 쓰이고 민간에서는 열매를 보익, 강장, 생혈, 소화, 건뇌, 양정신(정기와 신기를 북돋우는 것), 야맹증, 고혈압, 당뇨병 등에 약으로 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토마토를 생식하면 혈액을 맑게 하는 효력이 있으며 동맥 경화 및 간장병에도 유효하다.

지방의 소화를 돕는 힘이 있으며 보건 식품으로서 뛰어난 과채이므로 생식하면 신체의 조절이 확실히 좋아진다.

 

또한 미용제로서 토마토즙으로 얼굴을 씻으면 살결이 곱고 아름다워지는 효과가 있다.

특히 육식을 많이하는 사람에게는 토마토는 가장 적당한 식품이다.

식사 전에 토마토 쥬스 한 잔을 마시면 식욕을 돋우게 하고 여자에게는 특히 미용식으로 좋은 식품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