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삼 건강식탁
③ 맛이 좋아 먹을수록 약이 되는 매일의 우리집 건강식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고려인삼은 오랜 전통과 탁월한 효능으로 인하여 한국의 자랑거리이자 세계의 명품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오랜 역사속에 영약중의 영약으로 알려진 인삼은 고급 약재로서 소수의 여유있는 분이 먹을 수 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인삼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인삼의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등의 약효를 그대로 보전하면서도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의 개발과 보급을 생각하고, 또한 웰빙시대를 맞이하여 인삼을 일상 채소처럼 가정에서도 손쉽게 요리하여 건강한 식탁을 차릴 수 있게 농촌진흥청에서 발간한 <인삼요리 100선> 책자 내용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인삼물김치냉면입니다.
< 재료 >
열무 300g, 인삼 2뿌리, 대파 4cm 토막, 마늘 4쪽, 계란 1개,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큰술, 당근 100g,
김치국물(소금 4큰술, 물 15컵, 냉면 150g, 고춧가루 적당량),
냉면육수(육수 5컵, 인삼 물김치 국물 5컵, 소금 1큰술, 식초 2큰술, 설탕 2큰술)
< 만드는 법 >
① 열무를 길이 3cm 정도로 썰어 소금을 절여둔다.
② 인삼과 당근은 길이 3cm, 너비 1cm, 두께 0.4cm의 모양으로 썰고 흰 파와 고추는 3cm 길이로 썰어 곱게 채썬다. 마늘과 생강도 곱게 채썬다.
③ 절인 열무에 ②의 준비한 재료를 넣어 같이 버무려 담는다.
④ 재료를 버무린 그릇에 소금물을 넣고 고춧가루를 싼 면 헝겊을 흔들어 붉은빛이 우러나면 항아리에 부어서 익힌다.
⑤ 차가운 육수와 인삼 물김치 국믈을 반씩 섞은 다음 식초, 소금, 설탕으로 간을 맞춘다. 냉면은 삶아 1인분씩 타래를 지어놓는다.
⑥ 대접에 냉면을 담고 위에 물김치를 얹고 국물을 부은 후 채를 썬 당근과 인삼, 계란을 살짝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