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한약재 포제법

오래된 기침과 천식, 변비에 좋은 살구씨 행인 약재 포제법

자연사랑꾼 2023. 9. 7. 04:00
728x90
반응형

한약재(약초) 포제법

② 과실종자류의 포제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예로부터 인류는 생존을 위하여 여러가지 음식을 찾아 먹는 과정에서 독이 있는 동·식물을 먹어 중독증상이 발생하는 가 하면 우연히 병이 호전되고 건강이 회복되는 것을 알게 되면서 약물의 효능을 알게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점차 어떤것이 인체에 유익하고 피해가 있는지에 대해 알게 되고 또한 어떤 약물을 사용하면 되는지에 대한 지식이 축적되면서 각물 혹은 약물을 먹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적절한 처리가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포제라고 합니다.

 

포제는 역사적으로 배합, 합약, 제약, 치제, 포자, 수사, 수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 지금은 수치, 법제, 포자라는 용어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약초도 한약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포제과정을 거쳐야만 하는데 약물의 치료효과를 높이거나 약물에 대한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라고 합니다.

 

약초에 대한 각종 포제방법 및 작용, 주치효능, 구체적 임상응용 등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약초 및 한약재 법제임상대전>이라는 책자에 기술된 포제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약재(약초)는 행인입니다.

 

행인은 장미과에 속한 낙엽교목인 살구나무, 개살구나무, 시베리아살구 또는 아르메니아살구의 잘 익은 씨를 건조시킨 것으로 여름에 과실이 성숙할 때 따내서 과육과 핵각을 제거하고 종인을 취하여 햇볕에 말리는데, 약재는 낱알이 고르고 충만하며 완전하고 맛이 쓴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소개하는 약재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고 난 후 포제 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그러면 약재에 대한 특징과 효능 등에 대해 알아볼까요?

 

 

중풍을 다스리고 천식과 기관지염에 효과 좋은 살구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천식, 중풍, 중이염, 진해, 거담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천식이란 호흡곤란, 기침, 거친 숨소리 등의 증상이 반복적,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kyk0001.tistory.com

 

 

 

<약재(약초) 포제방법>

 

출처 : (블로그)동우당제약

 

<행인>

ⓛ 원약재의 잡질, 딱딱한 껍질 등을 제거한 다음 체로 쳐서 먼지를 제거한다.

② 통풍이 잘 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작행인>

ⓛ 깨끗한 행인을 끓는 물에 넣고 겉껍질이 약간 부풀어 오를 깨까지 끓이고 꺼내어 냉수에 약간 담가 놓았다가 종피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 후 쳐서 잡질을 제거하고 행인을 취한다.

② 통풍이 잘 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초행인>

ⓛ 작행인을 솥 안에 넣고 약한 불로 표면이 미황색이 띨 때까지 볶고 꺼내어 식힌다.

② 통풍이 잘 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행인상>

ⓛ 행인을 취하여 제상법으로 포제한다.

 

<포제 약재(약초) 특징>

 

<행인>

① 편평한 심장모양으로 길이는 10~19mm, 푹 8~15mm, 두께 5~8mm이며, 표명느 황갈색이거나 심종색이며 미세한 세로 주름이 있고 정단은 뾰족하며 아래 부분은 둔원형으로 비후하며 좌우가 비대칭이고 뾰족한 한 끝에는 단선형의 종제가 있고 점들이 모이는 원단에는 여러 개의 맥상의 무늬가 나온다.

② 종인은 두 조각이며 유백색으로 유성이 풍부하며 향기는 약하고 맛은 쓰며 독특한 향내가 난다.

③ 생품은 약간의 독성이 있어 지나치게 많은 양을 사용하면 안 되며, 기를 내려 기침을 멎게 하고 장을 윤활하게 하여 배변하게 하는 효능이 뛰어나므로 해수(만성 기침), 장이 건조하여 나타나는 변비에 많이 활용하는데 포제 후에는 독성이 낮아져 응용하기 쉽다.

 

<작행인>

① 형태는 행인과 같거나 혹은 단판으로 분리되어 있고 종피가 없으며, 표면은 유백색이며 독특한 향기가 있고 맛은 쓰다.

② 포제한 후에는 독성이 감소되므로 행인 생품에 비해 응용이 용이해진다.

 

<초행인>

① 형태는 행인과 같으며 표면은 미황색이고 가끔 그을린 얼룩을 갖고 있으며 향기가 있다.

② 천(燀) ,초(炒), 증(蒸)제 등의 처리를 거친 다음에는 성질이 따끗하고 아울러 그 약간의 독성도 제거되며, 폐를 따뜻하게 하여 한사를 없애는 작용이 우수하므로 폐가 차가워 생긴 오래된 기침에 많이 활용한다.

 

<행인상>

① 형태는 고운 분말상이다.

② 제상 후에는 장을 윤활히 하는 작용이 저하되고 폐를 다스려 기침을 멎게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폐허로 인한 기침 천식, 비장이 허한 대변 장애를 겸한 환자에게 적용한다.

 

<약재(약초) 활용>

 

약재(약초) 특징과 효능, 포제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오늘 소개한 약재(약초)는 어디에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두면 좋을 듯 하여 전에 포스팅한 내용도 같이 소개해 드립니다.

 

 

폐질환에 좋고 대장을 깨끗하게 하는 살구씨차

약이 되는 한방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옛날과 달리 먹을 것이 넘쳐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식재료가 풍부해서 반대급부로 성인병이라는 큰 고민이

kyk0001.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