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저염식 요리레시피

체내 나트륨 배출에 좋은 유자청 가지 연근 샐러드

자연사랑꾼 2023. 9. 28. 03:07
728x90
반응형

저염식 요리레시피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우리나라 음식은 찌개류, 면류, 김치류 등 나트륨이 많이 들어가는 요리가 많고 외식을 통해서도 나트륨 섭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트륨의 과잉섭취는 고혈압, 뇌졸증, 신장질환, 위암 등의 발생률을 높이는 요인중 하나라고 하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나트륨을 줄일 수 있는 요리 메뉴를 개발하여 <우리 몸을 살리는 저염식 메뉴레시피>와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이라는 건강 요리책이 발간되어 여기에 수록된 요리 레시피를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소개하는 요리 레시피를 통해서 짜지 않으면서 맛있는 요리로 활용되어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식단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오늘 소개할 레시피는 유자청 가지 연근 샐러드입니다.

 

 

< 재료 >

 

< 가지연근 샐러드 >

가지 20g(1/4개), 연근 30g(5cm), 파프리카 40g(1/2개), 올리브유 10g(2작은술), 김 1/2장, 식초 약간

 

< 유자청 드레싱 >

유자청 30g(2큰술), 레몬즙 10g(2작은술), 올리브유 15g(1큰술), 물 100ml(1/2컵)

 

 

< 만드는 법 >

 

 

 유자청 드레싱

유자청, 레몬즙, 올리브유, 물을 넣고 잘 섞어 유자청 드레싱을 만든다.(a)

 

 가지연근 샐러드

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씻어 0.7cm 두께로 얇게 썬다.

 

③ 끓는 물에 식초를 넣고 연근을 데친 후 달궈진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노릇하게 굽는다.

 

④ 가지는 0.7cm 두께로 썰고, 파프리카는 가지 크기 정도로 썬다.

 

⑤ 달군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연근, 가지, 파프리카 순으로 노릇하게 굽는다.(b)

 

⑥ 김은 타지 않게 약한 불에 앞뒤로 뒤집어 가며 바삭하게 구워 칼이나 가위로 가늘게 썬다.(c)

 

⑦ 그릇에 가지, 연근, 파프리카와 유자청 드레싱을 섞어 담고 김을 올린다.

 

< 나트륨 줄이기 Tip >

① 구운 야채샐러드에 유자청을 첨가하면 소금이나 기타 조미료가 없어도 깊은 맛을 연출할 수 있어요.

② 특히 연근에는 비타민 C와 철분이 많아 혈액생성에 도움을 주며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 배출과 고혈압 예방에도 좋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