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생활속의 약초요법

폐렴과 비뇨기 결석을 치료하고 관절염과 설사 장염에도 좋은 율초(환삼덩굴) 약초처방

자연사랑꾼 2022. 10. 19. 05:0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포스팅에서 하나하나 소개를 드렸었는데요.

 

최근에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전하는 한국의 약초와 놀라운 효능을 담은 약초처방 가이드가 발간이 되어 알아 두면 일상생활속에서 활용이 가능한 부분이 많을 것 같아 전에 소개드린 내용과 같이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자금부터 약초의 놀라운 효능과 약초처방에 대해 알아볼까요?

 

오늘 소개할 약초는 율초(환삼덩굴)입니다.

 

 

 

약초처방에 대해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개해 드리는 약초에 대해 살펴보고 난 후 생활속에서의 약초처방은 어떻게 하는지를 보면 좋을 듯 하네요.

 

오늘 소개하는 약초에 대한 사전지식을 먼저 알아볼까요?

 

 

소화기능과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강정제로도 사용되는 한삼덩굴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고미 건위, 이뇨, 강정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고미건위란 쓴맛이 위의 소화기능을 강하게 함하는 것을 말하고, 이뇨는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kyk0001.tistory.com

 

오늘 소개하는 약초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아시겠죠?

 

 

 

여기서 소개해 드리는 약초처방은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임상적으로 확실한 효능성과 안전성, 경제성을 인정하면서 집필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임의로 조제하여 복용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없거나 위험할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위 내용을 꼭 기억하면서 오늘 소개하는 약초가 어떤 증상에 쓰이는지 그리고 어떤 처방을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1. 폐렴, 폐결핵에는

 

 폐결핵으로 해수, 가래, 발열 증상 : 율초 단방으로 전탕하여 복용하거나 또는 율초/길경/어성초/금은화 15g, 패모/관동화/자원/녹용 각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진해, 거담, 폐의 호흡기능 개선 작용을 얻게 된다고 합니다.

 

 발열, 천급(주기적인 호흡곤란), 번조, 구갈, 흉부동통

- 경증 : 율초 15g, 금은화/우방자 각 20g, 길경/행인/박하 각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 중등 : 율초 15g, 상백피/마황/행인/석고/감초 각 10g, 오미자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해열, 해독, 진해, 거담 작용으로 치료한다고 합니다.

 

 쳬결핵에 가래를 토해내는 증상 : 율초/자화지정/금교맥/울금/길경 각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폐결핵에 비교적 열이 없고 조열, 도한 : 율초/백부근/지골피/길경/어성초 각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해열, 번조 등상 제거와 진해 작용을 유도한다고 합니다.

 

 만성 기관지염 : 율초 15g, 숙지황/산수유/패모/백합.길경 각 15g, 녹용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감기 예방과 치료 : 율초 300g, 관중/대청엽 각 150g, 야국화 120g, 소엽 30g을 농축액으로 복용한다고 하며, 감기 바이러스의 억제 작용으로 치료와 예방이 된다고 합니다.

 

2. 허열(김기 후에 미열이 지속되는 증상) 제거에는

 

율초/지골피/현삼/하고초 각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3. 비뇨기 질환에는

 

 비뇨기 결석 : 율초 생즙을 1일 3회 공복에 복용하면 결석을 용해하여 배출시킨다고 합니다.

 

 전립선염 : 율초 생즙에 식초를 소량 넣고 1일 3회 공복에 복용하면 염증이 소실된다고 합니다.

 

4. 관절염에는

 

 붓고 붉게 충혈 되면서 동통, 굴신불리 : 율초 생것을 짓찧어 설탕이나 꿀을 넣고 환처에 붙여서 소염, 이뇨, 통증 개선 작용을 얻게 한다고 하며, 1일 4~5회 반복 시행한다고 합니다.

 

② 율초/우슬 각 20g, 생지황 30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5. 피부질환에는

 

 피부 소양증(피부가 가려운 증상) : 율초/창이자/황백을 각 등분하여 전탕액으로 환부를 세척한다고 하며, 살균, 소염 작용으로 치료한다고 합니다.

 

 전신 피부에 창진 : 율초 생것이나 건조품을 전탕하여 환처에 바르면 살균, 소염, 햐열 작용으로 치료된다고 하며, 생것이 약효가 더 우수하다고 합니다.

 

6. 치질에는

 

율초/권백/지유를 각 등분하여 전탕한 후 환부를 찜질한다고 합니다.

 

7. 설사 장염에는

 

 지사 작용 : 율초/여귀 각 1kg, 토목향 500g, 설탕 소량 넣고 전탕하여 농축액을 복용한다고 하며, 율초를 전탕 농축액으로 복용해도 효력이 높다고 하고, 전탕액으로 다리를 세척해도 지사 작용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세균성 지질 : 율초/백굴채를 각 증분하여 전탕 복용한다고 하며, 이질균의 발육 억제 작용으로 치료한다고 합니다.

 

 장염 설사 : 율초/현초/백굴채 각 12g, 백출/지각/목통 각 8g을 전탕하여 복용하면 이질균의 억제 작용과 소염, 이뇨 작용으로 효력이 있다고 합니다.

 

 위장염 : 율초/토목향/창출 각 15g, 목향/감초 각 2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