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포스팅에서 하나하나 소개를 드렸었는데요.
최근에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전하는 한국의 약초와 놀라운 효능을 담은 약초처방 가이드가 발간이 되어 알아 두면 일상생활속에서 활용이 가능한 부분이 많을 것 같아 전에 소개드린 내용과 같이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자금부터 약초의 놀라운 효능과 약초처방에 대해 알아볼까요?
오늘 소개할 약초는 상엽(뽕나무잎)입니다.
약초처방에 대해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개해 드리는 약초에 대해 살펴보고 난 후 생활속에서의 약초처방은 어떻게 하는지를 보면 좋을 듯 하네요.
오늘 소개하는 약초에 대한 사전지식을 먼저 알아볼까요?
뽕나무뿌리껍질도 약용으로 사용하여 기관지염을 치료하는데 쓰여졌다고 하는 제주도 민간요법에 대해서도 보고 가실께료.
또한 뽕나무뿌리껍질을 상패피라하여 제주도에서는 상백피탕이라는 음식으로 폐렴, 기관지염, 천식, 기침, 수종 등을 낫게하는데 사용되어져 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백발을 치료하는데에도 뽕나무잎을 사용하였다는 민간요법이 전해져오고 있는데 우리 조상님들은 어떻게 이런것들을 알고 계셨을까요?
오늘 소개하는 약초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아시겠죠?
여기서 소개해 드리는 약초처방은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임상적으로 확실한 효능성과 안전성, 경제성을 인정하면서 집필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임의로 조제하여 복용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없거나 위험할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위 내용을 꼭 기억하면서 오늘 소개하는 약초가 어떤 증상에 쓰이는지 그리고 어떤 처방을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1. 감기 치료에는
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균이 신체의 체표에 잠대되어 발열, 전신총, 땀이 나면서 바람이 싫고 기침을 연달아 하면서 가슴이 아프고 입안이 건조하면서 갈증을 호소하는 증상 : 상엽 10g, 감국화/길결/갈근/박하/연교/행인/퍠모/담두시 각 8g, 감초 2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② 해열, 진해, 두통 : 상엽/국화/길경/갈근 각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2. 폐열, 해수에는
① 해수로 발열이 심하고 기침을 연달아 하면서 가래가 끈끈한 증상 : 상엽 10g, 길경/사삼 각 12g, 옥죽/천화분/맥문동 각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상엽은 약성이 차고 열을 내리면서 진해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② 열이 더 놏으면서 두통, 번열, 마른 기침에 가래는 없고 천식, 인후 동통, 코가 건조해지면서 구갈이 심하고 혀가 붉은 증상 : 상엽 10 g, 석교/아교/흑지마/바파엽/길경/맥문동 각 8g, 생지황 30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③ 발열, 해수, 가래에 피가 섞이면서 열이 나는 증상 : 상엽 10 g, 감국화/길경/자원/관동화/상백피/아교 각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해열과 체온 강하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안질환에는
① 안구충혈, 눈을 뜨기가 어렵고 아픈 증상 : 상엽/감국화/구기자/백질여/결명자/청상자 각 12g,, 천궁 8g을 전탕하여 복용하거나 가을에 서리가 올 때 채취한 상엽을 전탕하고 잘 여과하여 눈을 세안해도 효력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② 신경과민으로 안구충혈, 발열상기, 두통, 두현(頭眩), 목현(目眩) : 상엽/결명자/하고초/만형자/용담 각 10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상기된 기운을 아래로 하강시키면 안압, 뇌압을 동시에 내리면서 안구충혈이 제거되고 열도 내리게 된다고 합니다.
③ 안구충혈 종통(腫痛), 눈물 부족 : 상엽/결명자/구기자/감국을 같은 분량으로 전탕하여 복용하면서 세안한다고 합니다.
④ 간기능 감퇴로 인해 시력이 감퇴되고 눈에서 불꽃이 피며, 해수, 피부가 거칠고 비듬이 발생하면서 혹 마비증상 : 상엽/구기자/밀몽화/결명자/청상자 각 12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⑤ 결막엽, 각막염 : 상엽과 금은화를 같은 분량으로 전탕 후에 증류 액으로 안구를 세척한다고 하며, 살균, 해열, 혈류촉진으로 효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또한 상엽 10g, 흑지마 15g, 구기자/상백피 각 8g을 분말로 만들어 밀환으로 1회 5g을 복용한다고 합니다.
4. 당뇨병에는
① 성인 당뇨병 : 상엽/맥문동/고과/국우 각 15g, 오미자/산수유 각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지갈생진(止渴生津) 작용과 인슐린의 분비조절 작용으로 효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② 소아 당뇨 : 상엽을 전탕하여 수시로 복용하면 혈당강하 작용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5. 백발, 불로연변(不老延年)에는
상엽/흑지마/하수오를 같은 분량으로 등분하여 밀환으로 복용한다고 합니다.
6. 빈혈로 미열 지속, 활동력 감소, 침울 증상, 수족냉증에는
상엽/황기/당귀 각 15g, 부자/육계 각 4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기허혈허 증상과 혈액순환 개선 작용으로 효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7. 하지 피부종(다리가 붓고 보행장애, 피부가 거칠고 갈라지면서 동통 호소)에는
상엽 약침제로 사상충병으로 임파관염을 유발한 질환에 동통 감소, 굳고 갈라지는 증상 해소, 활동력 증가 작용을 보인다고 합니다.
8. 태동불안에는
① 태동불안, 임신오저(입덧) : 상엽/사과락/죽여 각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② 습관성 유산 : 상엽/사과락/죽여 각 10g, 산약/두충/강귀/토사자/작약 각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9. 고혈압, 동맥경화증에는
상엽/조구등/하고초/감국 각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10. 피부미용, 황갈반에는
상엽/감국화/의이인/향부자/목적/백지를 각 등분하여 전탕액으로 바른다고 하며, 피부염과 미용에 유효하다고 합니다.
11. 도한(盜汗)에는
1회에 상엽 30g을 전탕하여 복용하거나 혹은 황기 3년생 50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약재효능과 민간요법 > 생활속의 약초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질과 위열을 다스리고 소화불량과 구내염, 인후염에도 좋은 선황련(깽깽이풀) 약초처방 (0) | 2022.10.05 |
---|---|
천식에 좋고 혈압을 내리며 간염을 예방하는 서곡초(떡쑥) 약초처방 (0) | 2022.10.04 |
식도암과 간암에 좋고 편도선염과 인후염에 도 좋은 사능간(방아풀) 약초처방 (0) | 2022.10.02 |
신경 재활을 촉진시키고 유방염, 피부염, 비염을 낫게하는 사과락(수세미오이) 약초처방 (0) | 2022.10.01 |
폐와 위의 질환을 다스리고 혈당을 내려 당뇨병에도 좋은 북사삼(갯방풍) 약초처방 (0) | 2022.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