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생활속의 약초요법

폐와 위의 질환을 다스리고 혈당을 내려 당뇨병에도 좋은 북사삼(갯방풍) 약초처방

자연사랑꾼 2022. 9. 30. 04:5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포스팅에서 하나하나 소개를 드렸었는데요.

 

최근에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전하는 한국의 약초와 놀라운 효능을 담은 약초처방 가이드가 발간이 되어 알아 두면 일상생활속에서 활용이 가능한 부분이 많을 것 같아 전에 소개드린 내용과 같이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자금부터 약초의 놀라운 효능과 약초처방에 대해 알아볼까요?

 

오늘 소개할 약초는 부사삼(갯방풍)입니다.

 

 

 

약초처방에 대해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개해 드리는 약초에 대해 살펴보고 난 후 생활속에서의 약초처방은 어떻게 하는지를 보면 좋을 듯 하네요.

 

오늘 소개하는 약초에 대한 사전지식을 먼저 알아볼까요?

 

방풍나물의 종류로는 갯방풍(해방풍), 식방풍(갯기름나물), 원방풍(방풍)의 3종류가 있는데 원방풍은 중국에서 자생하고, 우리가 흔히 접하는 방풍은 갯방풍과 식방풍이며 이 중에서도 약재로 사용하는 것은 갯방풍의 뿌리라고 합니다.

 

갯방풍의 뿌리는 도라지와 비슷한 모양이라고 하며 도라지의 생육특성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식방풍에 대해서는 전에 포스팅한 자료가 있어서 먼저 보고 가실께요.

 

여기서 소개해 드리는 약초처방은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임상적으로 확실한 효능성과 안전성, 경제성을 인정하면서 집필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임의로 조제하여 복용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없거나 위험할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위 내용을 꼭 기억하면서 오늘 소개하는 약초가 어떤 증상에 쓰이는지 그리고 어떤 처방을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출처 : (블로그)들꽃향

 

1. 호흡기 질환에는

 

 폐렴 : 북사삼/산약/어성초/길경 각 15g, 패모/자원/관동화 각 12g, 감초 2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폐암 : 북사삼/사삼/천화분/어성초/길경 각 20g, 녹용/오미자/맥문동/백미/백화사설초/반지련 각 8g, 패모 4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폐암 조직의 증식억제 작용과 기침, 가래, 호흡곤란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폐결핵, 골증조열(뼛골이 쑤시면서 미열로 아픈 증상) : 북사삼/지모/별갑/지골피 각 15g, 길경/패모/오미자 각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급·만성 기관지 천식 : 북사삼/길경 각 15g, 만삼/자원/관동화/차전자 각 12g, 패모/오미자/산수유 각 10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폐농양으로 기침에 피가 섞이는 증상 : 북사삼 90g, 가자/치자/자초/어성초/길경/비파엽 각 20g, 산약/산수유/숙지황 각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폐기능 감퇴로 인한 만성 해수 : 북사삼/만삼 각 15g, 오미자/산수유/숙지황/백합 각 12g, 녹용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소아 지연성 폐렴 : 북사삼/산약/어성초 각 15g, 녹용/오미자 각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2. 위장 질환에는

 

 위축성 위염 : 북사삼/구기자 각 25g, 맥문동/생지황/백출/작약 각 15g, 당귀/천련자/옥죽 각 10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2~3개월 연속 복용으로 분비 촉진, 조직의 위축을 방지하게 한다고 합니다.

 

 열병 후에 식욕 감퇴, 구갈, 번조, 미열, 불안 초조 : 북사삼/생지황 각 15g, 석괵/맥문동/옥죽 각 12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만성 위염 : 북사삼 12g, 백출/맥문동/옥죽 각 10g, 진피/작약/백편두/석괵/지각 각 8g, 감초 2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위음 부족으로 진액이 손상되어 일어난 질환 혹은 병후에 진액부족으로 구갈, 맥박이 빠르고 약간의 번열을 호소하는 증상에 적용된다고 합니다.

 

 위·십이지장궤양 : 북사삼 12G, 창충/작약/유백피 각 10G, 황련 8G, 오수유 4G, 감초 2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위산의 분비 억제와 궤양면의 신생조직 촉진 작용을 얻게 한다고 합니다.

 

3. 피부건조 소양에는

 

북사삼/맥문동/적설초/생지황 각 15g, 백합 10g, 현삼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4. 허화(虛火)로 인한 치통에는

 

북사삼/지골피 각 15g, 생지황/현삼/지모/백지 각 8g, 세신 2g을 물로 전탕하여 치아에 물고 있다가 서서히 삼킨다고 합니다.

 

5. 당뇨병에는

 

북사삼/천화분 각 50g, 생지황/맥문동/지모 각 20g, 모려/복령 각 15g, 감초 10g을 물로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혈당강하 작용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6. 면역억제 작용(자가 면역성과 홍반성낭창)에는

 

북사삼 15g, 생지황 30g, 황금/맥문동 각 12g 산수유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북사삼은 면역억제 작용으로 홍반성 낭창과 건조증상에 작용한다고 하고, 수위, 음허, 내열로 입안의 건조 증상을 개선시키고 인후동통, 타액감소, 폐간질염으로 해수, 가래, 구강 궤양에 작용한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