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식용곤충 효능과 요리

소화가 잘 되고 항암효과가 있는 건강식 고소애메뚜기새알미역국

자연사랑꾼 2022. 7. 21. 04:59
728x90
반응형

노인들을 위한 곤충요리

식욕이 줄고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노인들에게 알맞도록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 함량이 적고 소화가 잘되는 요리로 구성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지구온난화와 자연재해, 인구 증가와 환경 파괴로 인하여 식량위기가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면서 이러한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곤충을 미래식량으로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곤충을 미래 식량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와 건강기능식품 개발이 전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식재료를 이용한 먹거리에서 식용곤충에 대한 효능과 어떤 요리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곤충을 일반 식재료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거부감이 있어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에서는 곤충에 대한 애칭을 공모하여 친근감 있도록 하였는데요.

갈색거저리 애벌레를 <고소애>, 쌍별귀뚜라미를 <쌍별이>, 흰점박이꽃무지 애벌레는 <꽃벵이>, 장수풍뎅이를 <장수애>라고 부르고 있다고 하구요.

또한 일반인들이 쉽게 곤충에 대해 이해하고 요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리법으로 유아식, 아동식, 청소년식, 성인식, 노인식, 환자식 등으로 개발하여 가정에서도 손쉽게 만들어서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 영양만점 식용곤충요리(농림축산식품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오늘 소개할 요리는 고소애메뚜기새알미역국입니다.

 

출산이나 회복용으로 많이 먹는 미역국은 혈액순환, 불순물제거, 기력회복의 효능이 있고 향암효과가 있는 건겅식이라고 하구요.

육류가 아닌 메뚜기로 미역국을 끓이면 육수가 깔끔하고 담백하며 고소한 맛이 난온다고 하네요.

찹쌀로 빚은 쫄깃한 개알은 떡국처럼 한끼 식사가 되며 소화도 잘 된다고 하며, 미역은 참기름으로 볶으면 영양소 흡수율이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 재료 > (2인분)

건메뚜기 1큰술, 고소애육수 5컵, 마른미역 20g, 새알심 8개, 참기름 1큰술, 마늘 1작은술, 집간장 3큰술

* 찹쌀새알심 : 찹쌀가루 1컵, 소금 1/2작은술

 

 

ⓛ 고소애는 중불로 20분 정도 은근히 끓여 육수를 준비한다

 

 

② 미역은 찬물에 불려서 헹군 다음 물기를 짜고 참기름을 두르면서 볶는다

 

 

③ ②에 고소애 육수를 붓고 끓여준다

 

 

④ 찹쌀가루를 약반죽하여 새알심을 만든다

 

 

⑤ 새알심은 먹기 좋은 크기로 만든다

 

 

⑥ 미역국이 거의 끓으면 다진마늘과 새알심을 넣고 새알심이 떠 오르면 불을 끈 후에 고명으로 볶은 메뚜기를 올린다

 

 

< 요리 Tip >

육수는 중불에서 은근히 끓여야 맑은 국물을 만들 수 있으며, 20분정도 끓여서 맛이 충분히 우러나오면 불을 끈면 된다고 하구요.

마늘은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난다고 하니 요리가 거의 완성되었을 때 넣는다고 합니다.

 

 

 

요리에 들어간 곤충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갈색거저리 애벌레인 고소애의 불포화 지방산은 심장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좋으며, 한의학적으로 기침, 가래, 토혈의 치료와 중풍, 반신불수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더농부

 

출처 : (블로그)그린에듀텍
 

갈색거저리는 딱정벌레목 거저리과(mealworm beetle)에 속하는 곤충으로 몸은 어두운 갈색이며 길이는 약 15mm의 곤충으로 갈색쌀거저리라고도 불린다고 하구요.

성충은 보통 곡류 속에 알을 낳는데 이 알은 1~2주 후 부화하고, 부화한 유충을 밀웜(mealworm)이라고 부르며, 유충은 9~20번의 탈피를 통해 번데기가 된 후 성충으로 우화(羽化)하며, 야행성이고 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다고 하네요.

 

밀웜은 새, 고슴도치 등의 먹이로 대량 양식되고 있으며 청결하기 때문에 애완용 등으로도 사육된다고 하며, 또한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높아 식품원료로 가치가 높다고 평가되어 미래 식량자원으로도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2014년 7월 16일 갈색거저리 유충을 한시적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인정하였으나 식품원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세척, 살균, 동결건조 등의 가공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합니다.

 

갈색거저리 애벌레 건조분말의 영양성분은 단빽질이 45-57%, 지방이 25-34%, 탄수화물 8-11%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지방은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75%갱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불포화지방산중 하나인 올레인산이 100g당 13.55g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 무기질 중에 철과 인이 풍부하고 비타민은 B3와 B5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인체안전성을 입증하기위한 연구도 거쳐 갈색거저려 애벌레가 인체에 위험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하고, 유해물질분석에서 병원성세균 등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동물을 이용한 알레르기 혈청시험과 독성시험결과 모두 음성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영양만점식용곤충요리

 

벼메뚜기는 단백질이 함량이 높고 이 밖에 무기질과 철분 등이 있어서 기력, 체력보강에 더 없이 좋다고 하며, 소아 경기, 허약체질, 파상풍, 백일해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출처 : (카페)한국약용목초연구소

 

출처 : (블로그)서비스코리아
 

벼메뚜기는 메뚜기목 메뚜기과의 곤충으로 논이나 경작지 근처의 풀밭에 서식하고 연 1회 발생하며, 땅 속에서 알무더기로 월동한다고 하구요.

몸빛깔은 황록색이나 머리와 가슴은 황갈색이며, 겹눈은 달걀 모양이고 광택이 있는 회갈색이라고 합니다.

앞가슴등판에 가느다란 3개의 가로홈이 있고 양쪽에 갈색의 세로줄이 있으며, 날개는 황갈색이고 배끝보다 길지만 별로 날아다니지 않는다고 합니다.

 

벼메뚜기의 영양성분은 단백질 64,2%, 지방 11%, 섬유질 9%, 무기질 5%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백질 분해효소인 트립신이 풍부해 소화도 잘 되고 국내에서 허용된 식용곤충 중 단백질 함유율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천식 치료 효과와 위장·비장 강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해열작용과 간 보호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영양만점식용곤충요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