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식용곤충 효능과 요리

단백질과 섬유소가 풍부한 귀뚜라미두부연근전

자연사랑꾼 2022. 7. 23. 03:44
728x90
반응형

노인들을 위한 곤충요리

식욕이 줄고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노인들에게 알맞도록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 함량이 적고 소화가 잘되는 요리로 구성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지구온난화와 자연재해, 인구 증가와 환경 파괴로 인하여 식량위기가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면서 이러한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곤충을 미래식량으로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곤충을 미래 식량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와 건강기능식품 개발이 전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식재료를 이용한 먹거리에서 식용곤충에 대한 효능과 어떤 요리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곤충을 일반 식재료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거부감이 있어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에서는 곤충에 대한 애칭을 공모하여 친근감 있도록 하였는데요.

갈색거저리 애벌레를 <고소애>, 쌍별귀뚜라미를 <쌍별이>, 흰점박이꽃무지 애벌레는 <꽃벵이>, 장수풍뎅이를 <장수애>라고 부르고 있다고 하구요.

또한 일반인들이 쉽게 곤충에 대해 이해하고 요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리법으로 유아식, 아동식, 청소년식, 성인식, 노인식, 환자식 등으로 개발하여 가정에서도 손쉽게 만들어서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 영양만점 식용곤충요리(농림축산식품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오늘 소개할 요리는 귀뚜라미두부연근전입니다.

 

귀뚜라미두부연근전은 단백질이 풍부한 귀뚜라미와 두부, 섬유소가 풍부한 연근을 샤용하여 노인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보양식 요리라고 하구요.

연근은 비타민B,C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체내염분의 흡수억제와 배출을 돕는 칼륨과 칼슘이 많은 건강식품으로 특히 김치, 장류 등 염분섭취가 많은 한국인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 재료 > (2인분)

귀뚜라미분말 1작은술, 연근 1개, 두부 1/2모, 달걀 2개, 밀가루 1/2컵, 식용유, 후추, 소금약간

 

 

ⓛ 면보에 짠 두부를 으깨고 귀뚜라미분말을 섞는다

 

 

② ①의 반죽에 소금, 후추를 치고 고루 섞어 두부소를 만든다

 

 

③ 연근은 껍질을 벗겨 0.5cm 두께로 썰고, 양념한 두부소를 연근구멍에 끼운다

 

 

④ 두부소를 채운 연근은 앞뒤로 밀가루를 묻힌다

 

 

⑤ ④에 달걀 푼 물을 씌워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부친다

 

 

⑥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접시에 담는다

 

 

< 요리 Tip >

연근은 당뇨병, 중풍, 심장병, 고혈압 등을 예방하고, 연근의 철분과 탄닌성분은 위궤양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특히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도 좋은 식품이라고 하네요.

두부소에 간이 되어 있어 달걀물은 간을 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요리에 들어간 곤충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귀뚜라미는 간 보호와 알코올의 해독을 돕는 성분이 있어 중년층과 장년층에게 추천되는 식용곤충이라고 하구요.

한의학에서는 해열제, 이뇨제, 신경마비와 소변불통 및 부인난산에 치료제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출처 : 농민신문

 

출처 : (블로그)벅스펫
 

쌍별귀뚜라미는 매뚜기목 귀뚜라미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몸은 전체적으로 검고, 앞날개 기부에 노란 점이 있기 때문에 영어로 'two-spotted cricket'이라 한다고 하구요.

그리고 쌍별귀뚜라미는 한국 토착종은 아니지만 밀웜처럼 주로 애완동물의 먹이용이나 애완곤충으로 대량 양식된다고 하네요.

 

쌍별귀뚜라미의 영양성분을 분석한 결과, 건조분말은 단백질이 64,4%, 지방이 14.4%, 탄수화물이 13.3%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감칠 맛의 대표성분인 글루탐산함량도 13.8%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발린, 루이신, 이소루이신이 해당되는 분지아미노산(branched chain amino)도 17.3% 함유 되었으며, 주요 무기질인 칼슐과 인의 함량이 높고 V·D, Bl, B2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누에고치를 비롯, 95가지 곤충이 지닌 약재로서의 효능에 대해 기록되어 있고, 벼메뚜기, 누에번데기, 백강잠은 300년 이상 먹어온 곤충으로 안전성이 검증된 식품원료라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영양만점식용곤충요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