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식용곤충 효능과 요리

친환경 영양도시락 고소애고추장모둠김밥

자연사랑꾼 2022. 7. 2. 05:01
728x90
반응형

청소년들을 위한 곤충요리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에 알맞도록 신체 발달에 필요한 주요 영양소가 많은 요리로 구성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지구온난화와 자연재해, 인구 증가와 환경 파괴로 인하여 식량위기가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면서 이러한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곤충을 미래식량으로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곤충을 미래 식량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와 건강기능식품 개발이 전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식재료를 이용한 먹거리에서 식용곤충에 대한 효능과 어떤 요리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곤충을 일반 식재료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거부감이 있어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에서는 곤충에 대한 애칭을 공모하여 친근감 있도록 하였는데요.

갈색거저리 애벌레를 <고소애>, 쌍별귀뚜라미를 <쌍별이>, 흰점박이꽃무지 애벌레는 <꽃벵이>, 장수풍뎅이를 <장수애>라고 부르고 있다고 하구요.

또한 일반인들이 쉽게 곤충에 대해 이해하고 요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리법으로 유아식, 아동식, 청소년식, 성인식, 노인식, 환자식 등으로 개발하여 가정에서도 손쉽게 만들어서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 영양만점 식용곤충요리(농림축산식품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오늘 소개할 요리는 고소애고추장모둠김밥입니다.

 

도시락이나 간단한 식사로 많이 이용하는 김밥에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이 풍부한 곤충을 넣어서 만든 영양김밥으로 보통 김밥은 속 재료가 많아 시간이 오래 걸리고, 상온에서 쉽게 변질되는 문제점이 있으며, 김밥을 싸고 난 뒤에 재료가 많이 남지만 곤충 김밥은 재료와 요리과정이 간단하고 칼슘이 풍부한 향긋한 깻잎을 사용하여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건강김밥이라고 하구요.

식용곤충과 고소애고추장만 있으면 바로 만들어서 먹을 수 있는 친환경 영양도시락이라고 합니다.

 

 

< 재료 > (2인분)

김 2장, 건귀뚜라미 1큰술, 깻잎 8장, 참기름, 건메뚜기1큰술, 건고소애 1큰술, 치즈 2장

* 고소애고추장소스 : 고추장 2큰술, 고소애분말 2작은술, 설탕 2작은술, 다진양파 1큰술, 다진샐러리 1큰술, 다진호두 1큰술, 통깨 1/2큰술, 참기름 1작은술

 

 

ⓛ 고소애분말, 소스 재료들을 섞어서 고소애고추장소스를 만든다

 

 

② 김 위에 밥을 펴고 깻잎을 여러 장 비스듬히 겹쳐서 깔아 준다

 

 

③ 깻잎 위에 만들어 놓은 고추장소스를 펴 바른다

 

 

④ 소스 위에 치즈를 놓고 볶아 놓은 메뚜기를 올린다

 

 

⑤ 귀뚜라미와 고소애도 올려준다

 

 

⑥ 잘 말아서 김위에 참기름을 바르고 썰어 준다

 

 

< 요리 Tip >

밥 지을 때 다시마조각을 넣고 지으면 윤기가 나는 맛있는 밥이 되고, 잡곡밥을 이용해도 좋다고 하구요.

속 재료를 많이 넣을 때는 김 끝부분을 찹쌀 풀로 칠해서 붙이면 풀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요리에 들어간 곤충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갈색거저리 애벌레인 고소애의 불포화 지방산은 심장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좋으며, 한의학적으로 기침, 가래, 토혈의 치료와 중풍, 반신불수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더농부

 

출처 : (블로그)그린에듀텍
 

갈색거저리는 딱정벌레목 거저리과(mealworm beetle)에 속하는 곤충으로 몸은 어두운 갈색이며 길이는 약 15mm의 곤충으로 갈색쌀거저리라고도 불린다고 하구요.

성충은 보통 곡류 속에 알을 낳는데 이 알은 1~2주 후 부화하고, 부화한 유충을 밀웜(mealworm)이라고 부르며, 유충은 9~20번의 탈피를 통해 번데기가 된 후 성충으로 우화(羽化)하며, 야행성이고 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다고 하네요.

 

밀웜은 새, 고슴도치 등의 먹이로 대량 양식되고 있으며 청결하기 때문에 애완용 등으로도 사육된다고 하며, 또한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높아 식품원료로 가치가 높다고 평가되어 미래 식량자원으로도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2014년 7월 16일 갈색거저리 유충을 한시적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인정하였으나 식품원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세척, 살균, 동결건조 등의 가공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합니다.

 

갈색거저리 애벌레 건조분말의 영양성분은 단빽질이 45-57%, 지방이 25-34%, 탄수화물 8-11%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지방은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75%갱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불포화지방산중 하나인 올레인산이 100g당 13.55g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 무기질 중에 철과 인이 풍부하고 비타민은 B3와 B5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인체안전성을 입증하기위한 연구도 거쳐 갈색거저려 애벌레가 인체에 위험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하고, 유해물질분석에서 병원성세균 등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동물을 이용한 알레르기 혈청시험과 독성시험결과 모두 음성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영양만점식용곤충요리

 

벼메뚜기는 단백질이 함량이 높고 이 밖에 무기질과 철분 등이 있어서 기력, 체력보강에 더 없이 좋다고 하며, 소아 경기, 허약체질, 파상풍, 백일해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출처 : (카페)한국약용목초연구소

 

출처 : (블로그)서비스코리아

 

벼메뚜기는 메뚜기목 메뚜기과의 곤충으로 논이나 경작지 근처의 풀밭에 서식하고 연 1회 발생하며, 땅 속에서 알무더기로 월동한다고 하구요.

몸빛깔은 황록색이나 머리와 가슴은 황갈색이며, 겹눈은 달걀 모양이고 광택이 있는 회갈색이라고 합니다.

앞가슴등판에 가느다란 3개의 가로홈이 있고 양쪽에 갈색의 세로줄이 있으며, 날개는 황갈색이고 배끝보다 길지만 별로 날아다니지 않는다고 합니다.

 

벼메뚜기의 영양성분은 단백질 64,2%, 지방 11%, 섬유질 9%, 무기질 5%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백질 분해효소인 트립신이 풍부해 소화도 잘 되고 국내에서 허용된 식용곤충 중 단백질 함유율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천식 치료 효과와 위장·비장 강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해열작용과 간 보호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영양만점식용곤충요리

 

귀뚜라미는 간 보호와 알코올의 해독을 돕는 성분이 있어 중년층과 장년층에게 추천되는 식용곤충이라고 하구요.

한의학에서는 해열제, 이뇨제, 신경마비와 소변불통 및 부인난산에 치료제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출처 : 농민신문

 

출처 : (블로그)벅스펫
 

쌍별귀뚜라미는 매뚜기목 귀뚜라미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몸은 전체적으로 검고, 앞날개 기부에 노란 점이 있기 때문에 영어로 'two-spotted cricket'이라 한다고 하구요.

그리고 쌍별귀뚜라미는 한국 토착종은 아니지만 밀웜처럼 주로 애완동물의 먹이용이나 애완곤충으로 대량 양식된다고 하네요.

 

쌍별귀뚜라미의 영양성분을 분석한 결과, 건조분말은 단백질이 64,4%, 지방이 14.4%, 탄수화물이 13.3%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감칠 맛의 대표성분인 글루탐산함량도 13.8%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발린, 루이신, 이소루이신이 해당되는 분지아미노산(branched chain amino)도 17.3% 함유 되었으며, 주요 무기질인 칼슐과 인의 함량이 높고 V·D, Bl, B2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누에고치를 비롯, 95가지 곤충이 지닌 약재로서의 효능에 대해 기록되어 있고, 벼메뚜기, 누에번데기, 백강잠은 300년 이상 먹어온 곤충으로 안전성이 검증된 식품원료라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영양만점식용곤충요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