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식용곤충 효능과 요리

간단하면서도 여러 재료의 맛을 볼 수 있는 메뚜기꼬지

자연사랑꾼 2022. 7. 3. 13:12
728x90
반응형

청소년들을 위한 곤충요리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에 알맞도록 신체 발달에 필요한 주요 영양소가 많은 요리로 구성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지구온난화와 자연재해, 인구 증가와 환경 파괴로 인하여 식량위기가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면서 이러한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곤충을 미래식량으로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곤충을 미래 식량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와 건강기능식품 개발이 전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식재료를 이용한 먹거리에서 식용곤충에 대한 효능과 어떤 요리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곤충을 일반 식재료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거부감이 있어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에서는 곤충에 대한 애칭을 공모하여 친근감 있도록 하였는데요.

갈색거저리 애벌레를 <고소애>, 쌍별귀뚜라미를 <쌍별이>, 흰점박이꽃무지 애벌레는 <꽃벵이>, 장수풍뎅이를 <장수애>라고 부르고 있다고 하구요.

또한 일반인들이 쉽게 곤충에 대해 이해하고 요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리법으로 유아식, 아동식, 청소년식, 성인식, 노인식, 환자식 등으로 개발하여 가정에서도 손쉽게 만들어서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 영양만점 식용곤충요리(농림축산식품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오늘 소개할 요리는 메뚜기꼬지입니다.

 

간단하면서도 여러 재료의 맛을 볼 수 있는 꼬지는 색의 조화를 맞춰 만들어 놓으면 평범한 재료도 색다르게 보이고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크껴진다고 하구요.

재료들이 준비되면 식탁까지 화려해지는 꼬지요리라서 명절에는 인기가 있는 메뉴라고 하네요.

꼬지의 여러 가지 재료와 색깔을 보면 먹음직스러워 식욕이 증가하는 요리에 고단백의 메뚜기를 끼워 넣었다고 합니다.

 

 

< 재료 > (4인분)

파프리카 1개, 마늘 4개, 꼬지용꼬지 4개, 메추리알 4개, 오이 1/2개, 당근 1/2개, 메뚜기 8마리

 

 

ⓛ 당근은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어 데치고 마늘은 팬에서 살짝 굽니다

 

 

② 건메뚜기는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는다

 

 

③ 메추리알은 삶아서 껍질을 벗기고 야체는 꼬지에 맞는 크기로 자른다

 

 

④ 준비된 재료는 오이, 메추리알, 파프리카, 당근, 마늘, 메뚜기 순으로 꼬지에 끼운다

 

 

< 요리 Tip >

준비된 재료들은 색과 맛의 순서를 고려해서 차례로 꼬지에 꽂아주면 된다고 합니다.

 

 

 

요리에 들어간 곤충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벼메뚜기는 단백질이 함량이 높고 이 밖에 무기질과 철분 등이 있어서 기력, 체력보강에 더 없이 좋다고 하며, 소아 경기, 허약체질, 파상풍, 백일해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출처 : (카페)한국약용목초연구소

 

출처 : (블로그)서비스코리아
 

벼메뚜기는 메뚜기목 메뚜기과의 곤충으로 논이나 경작지 근처의 풀밭에 서식하고 연 1회 발생하며, 땅 속에서 알무더기로 월동한다고 하구요.

몸빛깔은 황록색이나 머리와 가슴은 황갈색이며, 겹눈은 달걀 모양이고 광택이 있는 회갈색이라고 합니다.

앞가슴등판에 가느다란 3개의 가로홈이 있고 양쪽에 갈색의 세로줄이 있으며, 날개는 황갈색이고 배끝보다 길지만 별로 날아다니지 않는다고 합니다.

 

벼메뚜기의 영양성분은 단백질 64,2%, 지방 11%, 섬유질 9%, 무기질 5%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백질 분해효소인 트립신이 풍부해 소화도 잘 되고 국내에서 허용된 식용곤충 중 단백질 함유율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천식 치료 효과와 위장·비장 강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해열작용과 간 보호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영양만점식용곤충요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