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버섯의 놀라운 효능

감기와 폐질환에 좋은 말불버섯 효능

자연사랑꾼 2022. 5. 11. 04:58
728x90
반응형

식용이 가능한 이색 버섯

(땅 위에 무리지어 자생하는 버섯)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버섯은 예로부터 신비스럽고 향과 맛이 독특하여 식용 또는 약용으로 사용되어져 왔다고 합니다.

 

신(神)의 식품, 불로장생의 영약으로 알려진 버섯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알면 약(藥)이되고 모르면 독(毒)이되는 버섯

 

오늘은 말불버섯입니다.

 

* 과명 : 주름버섯과

* 학명 : Lycoperdon perlatum

출처 : 버섯대사전

 

 

말불버섯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숲속의 부엽토나 썩은 나무 위 또는 풀밭, 공원 같은 땅 위에 무리를 이루어 자란다고 하구요.

 

갓의 크기는 2~6cm 정도로 자라고 버섯 전체는 서양 배 모양이고 상반부는 커져서 공 모양이 되고 어릴 때는 백황이었다가 성장하면서 회갈색 또는 황갈색이 된다고 하며, 살은 백색이고 탄력성 있는 스펀지처럼 생겼다고 합니다.

 

버섯 이름의 유래

 

속명 Lycoperdon는 그리스말에서 온 것으로 '늑대 배에 찬 가스 또는 늑대가 돌진할 때 나는 바람'을 뜻한다고 하구요.

종명 perlatum는 '널리 퍼진'이란 뜻이라고 하네요.

아마도 성숙한 말불버섯을 막대기로 톡 쳐 보면 열구에서 연기처럼 솟구쳐 멀리 퍼지는 포자가루를 묘사해 주는 이름인 것 같다고 합니다.

 

버섯에 얽힌 이야기

 

말불버섯에 얽힌 이야기들입니다.

옛날 이 버섯은 천체 행성 가운데 목성과 관련이 있다고 믿고 지혜와 고결 성실과 연관지어 생각하였다.

인도에서는 작은 말불버섯이 천둥과 번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믿어 영혼을 가지고 있다 하였다.

여러 토족들이 이 버섯으로 불을 일으키는 불쏘시개로 사용하거나 말려서 악령을 쫓는 종교의식 때 향을 피우는 것으로 사용하였다.

그래서 '보지 못하는 눈(no-eyes)' 또는 '귀신의 화장품(ghost's make-up)'이라고 불렀다.

또한 둥근 말불버섯은 줄에 꿰어 마법의 장식물로 목에 걸고 다녔고, 껍질이 단단한 버섯 속에 씨앗이나 작은 자갈을 넣어 흔들어 소리내는 악기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무당이나 마술사들이 이런 저런 목적으로 말불버섯을 사용했던 것이다.

 

<동의보감>에서는 말불버섯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고 하니 같이 살펴볼까요?

말불버섯을 <동의보감>에는 마발(馬勃)이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지혈작용과 해독작용을 하며 호흡기를 보강하고 인후를 편안하게 해주며, 인후통이나 기침, 성대결절, 코피, 외상 출혈, 토혈 등에 사용하고, 피부질환과 종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자닮

 

출처 : (카페)생태자원보전단 전국연합

 

출처 : (블로그)김민철

 

출처 : (블로그)로즈마리

 

 

 

말불버섯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① 약리 작용과 적용 질환

항균 효능이 있다고 하며, 면역력 증강, 감기, 기침, 폐질환, 지혈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② 식용하는 방법

말불버섯은 어릴 때 식용하며, 볶음이나 무침요리를 하여 먹는다고 합니다.

이 버섯은 식용보다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어지는것 같네요.

기침, 감기에는 말불버섯 6g에 감초 3g을 넣어 물에 달여 하루 두 번 복용하면 된다고 하구요.

만성편도선염에는 말불버섯 3g에 산수유 9g, 감초 6g을 물에 달여 하루 세 번 복용한고 하네요.

위출혈이 있을때 말불버섯 6g을 물에 달여 꿀이나 설탕을 넣어 하루 두 번 복용한다고 합니다.

 

③ 독성과 금기 사항

성미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고 독성은 없다고 하며, 생식을 하는 것은 금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