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버섯의 놀라운 효능

만병통치약, 불로장생의 묘약으로 알려진 동충하초 효능

자연사랑꾼 2022. 2. 6. 04:14
728x90
반응형

건강에 유익한 버섯

(곤충의 사체에 자생하는 동충하초)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버섯은 예로부터 신비스럽고 향과 맛이 독특하여 식용 또는 약용으로 사용되어져 왔다고 합니다.

 

신(神)의 식품, 불로장생의 영약으로 알려진 버섯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알면 약(藥)이되고 모르면 독(毒)이되는 버섯

 

오늘은 동충하초입니다.

 

* 과명 : 동충하초과

* 학명 : Cordyceps militaris

출처 : 버섯대사전

 

 

동충하초는

 

여름에서 늦가을까지 숲속의 낙엽, 땅, 이끼 속에 묻혀있는 나비목의 번데기나 유충에서 홀로나거나 무리를 이루어 자란다고 하구요.

 

대부분 곤충에 기생하여 숙주가 되는 곤충의 시체에 발생하며, 자실체는 머리와 줄기의 두부분으로 이루어진다고 하고 머리부분은 공 모양, 양 끝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 주걱 모양 등으로 불룩해지며, 그 표면 또는 표피 아래에 여러 개의 자낭각을 이룬다고 합니다.

 

버섯 이름의 유래

 

동충하초는 곤충의 몸에서 발생하는 버섯을 말하며, 겨울에는 벌레속에 있다가 여름에는 풀이 되어 나온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구요.

예로부터 동충하초는 '만병통치약', '불로장생의 묘약', '불로장생의 비약', '자양강장제', '하초동충'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버섯에 얽힌 이야기

 

동충하초는 인삼, 녹용과 함께 동양에서 블로장생 3대 비약으로 알려진 진귀한 약재라고 하며, 보통 버섯들과는 달리 곤충의 영양분을 먹고 자라 겨울엔 죽은 곤충의 몸에 기생하지만 여름이 되면 버섯으로 피어나는 별난 버섯이라고 합니다.

 

진시황과 양귀비도 즐겨 먹었다고 하며, 중국의 황제나 왕이 죽으면 옥으로 만든 동충하초 모양의 조각을 부장품으로 같이 넣어 묻어주기도 했다는 말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서유기>애도 손오공과 저팔계가 삼장법사의 명을 받아 천신만고 끝에 서역까지 가서 한혈마, 화전옥, 천산설련 등과 같이 동충하초를 구해와서 당 태종 이세민에게 진상하는 이야기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성재모동충하초

 

출처 : (블로그)성재모동충하초

 

출처 : (블로그)성재모동충하초

 

 

 

동충하초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① 약리 작용과 적용 질환

항암, 해독 효능이 있으며, 항산화, 항종양, 면역력 증강, 강장, 신체 허약, 빈혈, 폐결핵, 호흡기 질환, 원기회복, 당뇨, 백혈병, 기관지염, 간염, 성 기능 강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② 식용하는 방법

동충하초는 고가의 약용 버섯으로 보통 약으로 처방한다고 하구요.

다려 먹거나 삼계탕, 찌개 등 보양식 요리에 첨가하여 몸을 보하는 요리에 이용하거나 꿀에 재어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③ 독성과 금기 사항

맛은 싱거우며 달고 평하다고 하고 독성 여부는 알려진 것이 없다고 하며, 다른 약초와 같이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