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버섯의 놀라운 효능

체질을 개선해 주는 산호침버섯 효능

자연사랑꾼 2021. 12. 10. 04:43
728x90
반응형

건강에 유익한 버섯

(나무에서 자라는 버섯)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버섯은 예로부터 신비스럽고 향과 맛이 독특하여 식용 또는 약용으로 사용되어져 왔다고 합니다.

 

신(神)의 식품, 불로장생의 영약으로 알려진 버섯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알면 약(藥)이되고 모르면 독(毒)이되는 버섯

 

오늘은 산호침버섯입니다.

 

* 과명 : 노루궁뎅이버섯과

* 학명 : Hericium coralloides

출처 : 버섯대사전

 

산호침버섯은

 

여름에서 가을까지 죽은 침엽수와 활엽수에서 발생하고 갓의 크기는 10~20cm 정도로 자라며, 하나의 기부에서 여러 가지가 나뉘어 산호 모양을 이루고 그 가지에는 0.3~1cm 정도의 침이 누성하게 돋아 송이 모양을 이룬다고 하구요.

 

표면은 흰색에서 연한 황갈색으로 변해가고 더 오래되면 갈색으로 퇴색한다고 하며, 살은 신선할 때는 유연한 육질이지만 건조하면 딱딱해지며 부서지기가 쉽다고 하네요.

 

노루궁뎅이버섯은 덩어리로 이루어진 모양이라고 하면 산호침버섯은 독립된 기부에서 분지를 반복하여 산호 모양을 이룬다고 합니다.

 

 

버섯 이름의 유래

 

산호침버섯은 독립된 기부에서 분지를 반복하여 산호 모양을 이룬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추정되구요.

수실노루궁뎅이버섯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버섯에 얽힌 이야기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노루궁뎅이속에는 노루궁뎅이, 산호침버섯, 산호침버섯아재비 3종이 있다고 합니다.

노루궁뎅이는 전통적으로 위병과 위장관련 암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궤양 치료를 위해 노루궁뎅이 건조버섯을 30g 정도 물에 달여 하루에 두 번 정도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노루궁뎅이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물질은 에리나신(erinacines)인데 신경세포 활성 및 항산화 활성 등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간질과 뇌졸증, 뇌와 척수상해에서 신경보호제로 작용할 수 있는 잠재적인 항경련약으로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Hericenones C-H 물질은 신경생장인자의 합성을 유도해 알츠하이머와 다른 유사 만성 신경과 뇌 관련 질병의 개선에 유용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출처 : 국립산림과학원

 

<출처 :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출처 :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산호침버섯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① 약리 작용과 적용 질환

소화 효능이 있으며, 체질 개선, 소화 불량, 신경 쇠약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② 식용하는 방법

탕, 전골, 볶음 요리 등에 넣어서 먹는다고 합니다.

 

③ 독성과 금기 사항

맛이 담백하고 독성은 없다고 하며, 생식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