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뇌졸증으로 말을 못하거나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 좋은 콩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10. 22. 04:34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콩>

어류에 의한 식중독, 중풍에 의한 실음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중풍(뇌졸증)이란 전신이나 반신 또는 사지 등 몸의 일부가 마비되는 병을 이르는 한의학상의 병증을 말하며, 중품에 의한 실음은 뇌졸증으로 인해 갑자기 말소리를 내지 못하는 증상을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입니다.

 


 

* 과명 : 콩과(Leguminosae)

* 학명 : Glycine max MERR.

* 약명 : 흑태(黑太)

* 이명 : 태, 대두자, 황두, 백두, 흑두, 숙황권, 묘안, 임숙, 대숙, 검대두, 청피두, 검은콩

출처 : 한국의 산야초

 

 

 

 

콩은 중국 원산의 농가 재배 식물로서 대두라고도 불리며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노란콩은 메주콩이라고도 불리고 가장 많이 생산되는 콩 종류이고, 검은콩은 흑태, 서리태, 서목태로 분류가 되는데 크기나 용도가 조금씩 다르다고 하며, 청대콩은 열매의 껍질과 속살이 다 푸른색을 띤다고 하구요.

 

강남콩은 모양이 콩팥과 비슷하여 Kidney beans라고고 불린다고 하고, 완두통은 단맛이 뛰어나다고 하며, 동부콩은 콩깍지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콩이라고 하고, 녹두는 빈대떡, 녹두죽으로 사용되어지는 콩을 말한다고 하며, 이외에도 땅콩, 팥, 울타리콩, 작두콩, 병아리콩 등 종류가 다양하다고 하네요.

 

콩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도 불리며, 열량도 매우 높아 대두 기준으로 같은 무게의 쇠고기의 1.7배에 달하는 열량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콩 꽃말은 반드시 오고야 말 행복, 기름진 사람 ,시시콜콜한 보람을 뜻한다고 합니다.

 

콩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일반적으로 '콩'이라고 하면 '대두'를 지칭하는 것으로 최초로 기록된 문헌인 시경에서는 '숙(菽)'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제사때 쓰는 그릇(제기)인 '두(豆)'와 모습이 닮았다고 해서 두라는 표현도 같이 혼용되었다고 하구요.

그러던 도중에 같은 콩과인 팥이 전래되면서 팥을 '소두', 콩을 '대두'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 나무위키

 

두번째로는 두만강(豆萬江) 남쪽에 콩을 심은 강씨 이야기입니다

 

장백산 기슭 아래에 강을 사이에 두고 강씨 성의 사람이 두 명 살고 있었다.

강남 쪽에 살고 있던 강씨가 신선소(神仙沼)를 찾아가 좋은 씨앗을 내려달라고 빌었다.

잠시 후 물 위에 몇 개의 씨앗이 떠올라 그것을 가져다 열심히 농사를 지었다.

 

이 소문을 들은 강북 쪽에 사는 강씨도 신선소를 찾아 활과 화살을 달라고 빌었다.

이번에도 활과 화살을 가져와 사냥을 하였다.

시간이 흘러 강북 쪽에 사는 강씨는 부자가 되었지만, 강남 쪽에 사는 강씨는 생활이 나아지지 않았다.

몇 해 동안 우박이 내리거나 장마가 지는 통에 농사를 지을 수가 없었다.

 

강남 쪽에 사는 강씨는 다시 신선소를 찾아가다가 길을 잃고 되돌아왔다.

되돌아오는 길에 곰에게 목숨이 위태로운 강북 쪽에 사는 강씨를 도와주었다.

강북 쪽에 사는 강씨는 사냥을 그만두기로 결심을 하고, 강남 쪽에 사는 강씨와 함께 그가 가지고 있던 마지막 씨앗을 심었다.

그 씨앗이 콩이었고, 해마다 풍년이 들어 농사가 잘되었다.

그 후 콩이 넘쳐나게 한 강씨라는 의미로 '두만강(豆萬江)'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출처 : 세계한민족문화대전

 

 

 

 

 

 

 

콩의 효능으로는

 

콩은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어 고혈압의 가장 큰 원인인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을 감소시키고 노화와 치매를 방지하는 레시틴(lecithin)이라는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경세포 활동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원료로 뇌의 활성을 돕는다고 하구요.

 

그리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항암작용을 하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유방암, 난소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며, 폐경기 여성의 얼굴 화끈거림, 심장병,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또한 식이섬유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배설시켜 변비를 비롯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고, 통풍 예방에도 효과적이하고 합니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 쓰여진 민간요법

어류에 의한 식중독에는 검은콩으로 탕을 만들어 마시면 곧 풀린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공업용, 약용으로 쓰이고 민간에서는 종자를 부종 등에 약으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중풍에 의한 실음에는 검은콩으로 즙을 만들어 끓여 먹으면 응급치료가 된다.

이러한 증세가 있는 사람은 콩 삶은 물을 계속해서 자주 마시면 효과가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