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신진대사와 소화기능을 높여 몸을 튼튼하게 하는 서양민들레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8. 8. 04:16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서양민들레>

강장, 건위의 묘약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강장이란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영양을 도와 체력을 증진시켜 몸을 튼튼하게 하는 것을 말하고,

건위는 위를 튼튼하게 하여 소화기능을 높이기 위한 것을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서양민들레입니다.

 


* 과명 : 국화과

* 학명 : Taraxacum officinale WEBER.

* 약명 : 포공영(蒲公英)

* 이명 : 양민들레, 유렵민들레

출처 : 한국의 산야초

 

 

 

 

서양민들레는 유럽이 원산지인 귀화식물로 도시 주변이나 농촌의 길가와 공터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뿌리가 땅속 깊이 들어가고 줄기는 없고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사방으로 퍼지며 타원 모양으로 끝이 예리하게 뾰족하며 깃 모양으로 깊게 갈라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고 합니다.

 

토종민들레와 서양민들레를 어떻게 구분할까요?

 

토종민들레는 꽃 색깔이 흰색이고, 총포조각은 좁은 달걀 모양이며 곧게 서고 끝에 뿔 모양의 돌기가 있구요.

 

사양민들레는 꽃 색깔이 노란색이고, 총포 조각은 줄 모양이며 녹색 또는 검은 색이 돌고 털이 없으며, 바깥쪽 포 조각은 뒤로 젖혀지고 안쪽 포 조각은 곧게 선다고 하네요.

 

<들꽃> 블로그님의 잘 정리된 자료 사진 같이 공유합니다.

 

한번 구별해 볼까요?

 

<토종민들레>
<토종민들레>

 

<서양민들레>
<서양민들레>

 

 

서양민들레 꽃말은 신탁, 사랑의 신, 무분별을 뜻한다고 합니다.

 

서양민들레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서양민들레의 영어 이름은 "Common Dandelion"인데, 민들레 종류를 일컫는 "Dandelion"은 잎의 결각이 사자 이빨을 닮았다는 데에서 유래된 이름이라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민들레에 얽힌 전설입니다.

 

옛날 노아의 홍수 때, 밀려오는 물살을 보고 모두가 도망쳤지만 민들레는 발이 땅에 붙어 도망칠 수 없었답니다.

도망가려고 너무나 애를 쓴 나머지 머리가 하얗게 세어 버렸고 그것이 오늘날의 흰색 갓털이 되었다고 합니다. 거친 물살이 온몸을 휘감자 민들레는 최후의 기도를 올렸습니다.

하느님은 불쌍한 민들레의 기도를 들으시고는 그 씨를 바람에 실어서 멀리 산언덕의 양지바른 곳에 옮겨주었습니다.

민들레는 오늘날에도 그 은혜를 감사하며 웃는 얼굴로 하늘을 바라보며 살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자연인

 

 

 

 

 

 

서양민들레의 효능으로는

 

미국 원주민(인디언) 의학에서는 서양민들레가 흔하게 사용되었다고 하며, 이로쿼이족, 오이베족, 라파하낙족은 신장 질환과 위장경련 및 속쓰림 치료를 위해 서양민들레 뿌리와 잎을 활용하였다고 하구요.

 

아라비아의 전통의학에서는 서양민들레를 간과 비장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 사용해왔다고 하네요.

 

또한 중국 전통의학에서는 다른 한약재와 서양민들레를 함께 사용하여 간 질환을 치료하고 상기도(코, 인두, 목구멍, 후두 부위) 감염이나 기관지염, 폐렴 등에 대한 면역 강화제로 사용하기도 하고, 유방염을 억제하는 약으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밀원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풀 전체를 강장, 건위, 창종(헌데나 부스럼), 정종(달아 오르고 심한 통증이 생기는 부스럼), 자상(칼이나 창과 같은 예리한 물체에 찔려서 생긴 창상), 부종, 완화제 등에 약제로 쓰인다.

민들레와 거의 같은 용도로 쓰이기 때문에 민민들레, 큰민들레라 하기도 한다.

민들레, 산민들레, 부넠민들레 등도 같은 용도로 쓰인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민들레 및 흰민들레, 서양민들레 등 모든 민들레의 속은 쓴맛이 있는 흰색 유액이 있다.

유럽 등지에서는 연한 잎을 샐러드로 사용하며 뉴질랜드 등에서는 뿌리를 커피 대용으로 쓰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3

근래에는 민들레 잎이나 뿌리를 이용하여 된장국이나 상치 대용으로 식탁에 오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4

민들레 꽃으로 민들레술을 담그는 경우도 흔히 있다.

민들레술은 민들레꽃을 따서 햇볕에 약간 말린 다음 술과 적당한 비례로 넣고 밀봉하여 60일 정도 지난 후에 마신다.

다만 꽃에는 꿀 성분이 많이 있어 되도록이면 설탕을 넣지 않는 것이 좋지만 더러 약간 넣어서 먹기도 한다.

민들레술은 대개 건강주 또는 강장주로 조금씩 마신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5

민들레의 뿌리는 약용으로 해역, 발한, 건위, 강장제 등의 약으로 많이 쓰이며 뿌리를 기름에 튀겨 만든 요리는 담백하여 외국에서는 고급 요리 중의 하나로 취급한다.

특히 어린 아이들의 간식용으로 더없이 좋은 식품이라 한다.

 

※ 민들레는 잎과 뿌리, 꽃 등 어느 것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식물이다.

농가에서는 농경지에까지 침투라여 자라기 때문에 다루기 힘든 식물이지만 우리 식생활에 건강 식품으로 쓸 수 있는 자원의 하나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