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정력에 좋고 강장제로도 훌륭한 복분자딸기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7. 13. 04:26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복분자딸기>

천식, 통풍, 강장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천식이란 호흡곤란, 기침, 거친 숨소리 등의 증상이 반복적,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하고,

통풍은 관절 내 공간과 조직에 요산이 침착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을 말하며,

강장은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영양을 도와 체력을 증진시켜 몸을 튼튼하게 하는 것을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복분자딸기입니다.

 

 


* 과명 : 장미과

* 학명 : Rubus coreanus Miq.

* 약명 : 복분자(覆盆子)

* 이명 : 목매, 보반, 반문, 조사매, 수매, 나무딸기, 곰의딸, 곰딸

출처 : 한국의 산야초

 

 

 

복분자는 산딸기와 생김새가 비슷한 복분자는 남성에게는 정력제라고 하여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여성에게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남녀 구분없이 먹으면 좋다고 하구요.

 

6월~8월경이 복분자 채취에 제철이며, 복분자는 말캉한 식감으로 생과 그대로를 냉장 보관해도 곰팡이가 필수있어 오래가지 못하므로 청이나 술을 담궈서 드시는게 좋다고 하네요.

 

복분자는 씁쓸한 맛을 내지만 산딸기는 신맛과 단맛을 내고, 복분자 열매는 빨간색을 띠다가 다 익었을 때는 검붉은 색을 띄고 산딸기 열매는 다 익었을 때 붉은색을 띤다고 합니다.

 

복분자와 산딸기가 구별해 볼까요?

 

<복분자>
<복분자>

 

<산딸기>
<산딸기>

 

 

복분자딸기 꽃말은 질투를 뜻한다고 합니다.

 

복분자딸기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복분자 학명은 학명은 "Rubus coreanus Miq."인데, 이 중 "coreanus"는 "한국에서 난다"는 의미로 복분자딸기는 우리나라 특산 나무로 분류된다고 하구요.

 

두번째로는

복분자를 먹고 요강을 엎었다고 해서 "복분자(覆盆子)"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네요.

 

세번째로는 예로부터 전해오는 이야기입니다

 

옛날 어떤 부부가 넉넉한 살림에도 불구하고 늙도록 자식이 없었다 한다.

주변에 있는 영험하다는 산천의 신령에게는 물론, 불공이며 무당을 불러 굿도 해 보고, 자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는 약제는 먹어 보지 않은 것이 없을 정도였다.

그리하여 어느 구름에 비가 샌지 모르지만 노부부는 환갑을 앞두고 천금 같은 아들 하나를 얻었다.

그런데 이 아들은 태어나면서부터 허약하여 성한 날보다 아픈 날이 많았다.

노부부는 걱정이 태산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도사가 마을을 지나다가 그 아이를 보고는 혀를 끌끌 차면서 혼잣말로, “곱기는 한데 살날이 얼마 남지 않았구나.” 하는 것이었다.

뒤늦게 말을 전해들은 노부부는 버선발로 십리 길을 쫓아가서 도사의 옷소매를 붙들고 통사정을 하였다.

“제발 우리 아들을 살려만 주십시오.” 허공만 쳐다보던 도사는 노부부가 너무 안되었던지 한 가지 비방이 있노라고 가르쳐 주었다.

산에 가서 이러저러하게 생긴 열매를 따다 먹이면 효능이 있을 것이라고.

 

그날로 노부부는 가시에 찔리고 쓸려서 손등이며 온몸이 예리한 칼날로 그어 놓은 것처럼 피가 낭자했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도사가 가르쳐 준 열매를 열심히 따다가 아들에게 먹였다.

다음날 아침, 아들이 일어나자마자 요강에 오줌을 누는데 소리가 마치 폭포수 같았다.

오줌발을 견디지 못하고 마침내 요강이 엎어져 버렸다.

그래서 그 나무 열매를 요강이 엎어졌다고 해서 복분자라 했고, 아이는 거의 백 살이 될 때까지 살았다고 한다.

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향토문화전자대전

 

네번째로는 또 다른 예로부터 전해오는 이야기입니다

 

옛날 어느 마을에 금슬 좋은 신혼부부가 살았더라 한다.

하루는 신랑이 어떤 일로 높은 산을 넘어 다른 마을을 다녀와야 했다.

빨리 다녀오라는 신부의 말에 뭔가를 기대했던지 급히 산길을 서두르다가 그만 길을 잃고 말았다.

헤매면 헤맬수록 자꾸 깊은 산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허기진 신랑은 때마침 검게 익어 가는 산딸기같이 생긴 열매를 따먹으며 주린 배를 채웠다.

길도 없는 험한 산을 이렇게 헤매다가 천신만고 끝에 만신창이가 다 되어 겨우 집을 찾아 돌아왔다.

 

자초지종을 신부에게 말하는 중간에 긴장이 풀리고 또 쌓인 피로가 몰려와 그 자리에 쓰러져 잠이 들고 말았다. 하룻밤을 꿀 같은 잠에 떨어졌던 신랑은 아침에 부스스 잠을 털고 일어나 뒷간으로 가 소변을 보았다.

오줌발이 나가는데 예전 같지 않았다.

얼마나 힘이 넘쳤는지 오줌 그릇으로 쓰는 옹기동이가 기우뚱거리더니 넘어져 버리는 것이었다.

그런 일이 있고 나서 신혼부부는 더욱 금슬이 좋아졌고, 이 말을 전해들은 마을 사람들은 그 나무열매를 찾아 따먹기 시작하면서 말이 삽시간에 인근에 퍼져 누군가 복분자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고 한다.

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향토문화전자대전

 

다섯번째로는 복분자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옛날 어느 고을에 무남독녀를 둔 이방 한 명이 살고 있었대요.

하루는 원님이 이방을 부르더니 “복분자가 그리 몸에 좋다는데, 내가 요즘 몸이 허하니 언제까지 구해 오라.” 하는 것이었어요.

이방은 그날부터 걱정이 태산이었어요.

원님 성깔에 복분자를 만약 구해 오지 않으면 어떤 벌이 떨어질지 모를 판이에요.

걱정이 지나치면 몸이 상하는 법이라, 구해 오라는 날이 점점 가까워 오자 이방은 그만 몸져누워 버렸어요.

 

효성이 지극한 무남독녀 외딸은 영문을 모르다가 아버지로부터 복분자를 구해 오라는 원님의 추상같은 명령 때문에 몸져누웠다는 말을 듣게 되었어요.

정해진 날짜가 되자 이방의 딸은 원님을 찾아갔어요.

"제 아버님께서 원님께 바치기 위해 복분자를 따러 산에 올라갔다가 그만 독사에 물려서 곧 죽게 생겼습니다." 하자 원님은 대뜸 역정을 내는 것이었어요.

"이 한겨울에 독사는 무슨 독사란 말이냐?"

이방의 딸은 원님의 말끝에 "그리 하오면 이 한 겨울에 복분자가 어디 있다고 저의 아버님께 복분자를 따오라는 것이옵니까?" 이 말에 원님은 깊이 뉘우쳤다고 합니다.

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향토문화전자대전

 

 

 

 

 

 

복분자딸기의 효능으로는

 

복분자를 섭취하면 호르몬의 분비로 인해 남성의 정력을 증가 시켜주고 성기능을 원할하게 만들어 주며, 여성호르몬이 풍부해서 호르몬 불균형에 의한 불임증 치료에 도움이 되고 자궁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구요.

 

우리 몸이 피로할때 자주 섭취해야 하는 성분은 비타민C인데, 이 비타민C가 복분자에

다량 함유되 있기 때문에 피로가 자주 쌓이는 직장인, 수험생, 주부들의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복분자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두뇌기능을 더욱 강화 시켜주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두며, 잦은 음주나 피로때문에 다친 간을 빨리 회복 시키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러나 복분자는 그 성질이 따뜻하며 성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에 몸이 열이 많은 체질이나 성기능이 원래 좋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밀원용, 공업용, 약용으로 쓰이며 한방과 민간에서는 꽃과 열매를 명안(눈을 밝게 하는 효능), 지사, 음위, 강장, 양모(養毛)에 약으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부인병에는 꽃이 필 무렵에 전체를 채취하여 말린 후 이것을 하루 양으로 5~15kg을 달여 하루 3회에 나누어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3

열매 복분자를 생으로 먹으면 강장제가 되고 보혈, 청량, 지갈, 심계항진(자신의 심장 박동을 불편하게 느끼는 증상), 이뇨, 호흡질환, 천식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4

한방에서는 약성이 달고 시며 따뜻하며 보허(허한것을 보하는 효능), 강음(음을 강하게 하는 효능), 명목, 온중(심장에서 배꼽 사이의 부분을 가리키는 중초를 따뜻하게 하는 효능), 보간신 등의 작용이 있다고 한다.

특히 유정이나 조루 등에 특효약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5

딸기 1kg에 소주 1.8리터, 설탕 1kg의 비율로 술을 담근 다음 밀봉해서 약 2-0일 정도 지나면 향긋한 딸기술이 되는데 맛은 물론 약술로도 뛰어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