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영양만족 육우요리

고기와 우엉 씹히는 식감이 일품인 궁중우엉잡채

자연사랑꾼 2025. 1. 22. 11:00
728x90
반응형

 

영양만족 육우요리

③ 청춘다이나믹 헬스요리 (청·장년용)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우리나라에 사육되는 육우의 대부분은 젖소(홀스타인) 수소로 육우 산업은 낙농산업과 괘를 같이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낙농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도 안정된 육우산업은 매우 중요 합니다.

2012년부터 국립축산과학원에서는 홀스타인 육우의 출하시기별(3개월령, 6개월령, 9개월령, 12개월령) 생산비와 육질 특성 분석 등 기초연구를 수행하여 <육우고기 요리법>을 발간하였습니다.

 

이 책자에는 육질 특성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육우고기의 육질과 부위 특성을 살린 요리방법 22종을 개발하여 수록하였으며, 요리 재료 준비에서부터 만드는 방법과 꼭 기억해야 될 메모 팁을 달아 설명함으로서 초보자라 할지라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책에 실린 요리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육우고기의 소비 확대로 이어져 육우농가의 소득 증가와 우리나라 육우산업 발전의 계기가 되기를 희망하는 바램으로 발간한 책자 내용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궁중우엉잡채 입니다.

 

홍두깨살과 여러 가지 색의 파프리카와 우엉이 함께 어우러진 건강음식의 대표주자로 고기와 우엉의 씹히는 식감이 일품이다.

 

 

< 재료 >

 

9개월령 홍두깨살, 지방적고 살코기가 많아 채썰어 양념하면 풍미와 식감이 향상된다

<요리재료>

홍두깨살 100g, 우엉 200g, 청·홍·노랑 파프리카 각 1/2개씩, 건표고버섯 3개, 양파 1/2개, 미나리 5줄기, 참기름 2 큰술, 식용유 3 큰술

 

<우엉 양념>

간장 1 큰술, 설탕 1/2 큰술, 맛술 1/2 큰술, 참기름 1 큰술, 깨소금 1/2 큰술

 

<버섯·고기양념>

간장 1.5 큰술, 설탕 1 큰술, 참기름 1/2 큰술, 다진 파 1 작은술, 다진 마늘 1/2 작은술, 통깨 1 큰술, 후춧가루 1/8 작은술

 

< 만드는 법 >

 

① 우엉은 7 × 0.2 × 0.2cm 정도로 가늘게 채 썰어 식초 물에 담가 둔다.

 

② 고기는 우엉과 같은 크기로 곱게 채 썰고, 표고버섯도 불려서 채 썰어 각각 밑간해둔다.

 

③ 미나리는 5cm 길이로, 양파, 청·홍·노랑 파프리카는 길이 5cm × 0.2cm 두께로 채썬다.

 

④ 팬을 달구어 기름을 두르고 ①의 우엉을 넣고 살짝 볶은 후 간장, 설탕, 맛술을 넣고 볶아서 식힌다.

 

⑤ 양파, 각색의 파프리카, 미나리를 볶으면서 소금으로 간한다.

 

⑥ 양념한 고기와 표고버섯도 볶아서 식힌 다음 모든 재료를 넣고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 버무려 접시에 소복이 담는다.

 

<요리 Tip>

 

* 우엉을 튀겨서 사용하면 아삭한 우엉 특유의 질감을 느낄 수 있다.

* 기호에 따라 삶은 당면을 고기양념으로 볶아서 첨가하기도 한다.

* 모든 채소는 볶은 후 충분히 식혀서 버무려야 물이 생기지 않고 고유의 색을 유지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