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결핵, 늑막염, 변비를 없애는데 효과 있는 마늘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6. 7. 04:39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마늘>

결핵, 늑막염, 변통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결핵이란 결핵균이 몸속에 들어온 뒤 인체의 저항력이 약해지면 폐를 비롯한 장기가 결핵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고,

늑막염은 늑막(흉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하고, 결핵균에 감염되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기기도 한다. 또한 류마티즘 관절염 같은 자가면역 질환에 의해서나 악성종양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흉통과 호흡곤란,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기침과 가래가 심해지는 증상을 말하며,

변통은 변비로 잘 나오지 아니하던 변이 잘 나오게 되는 것을 말함.


 

안녕하세요?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마늘입니다.

 


* 과명 : 백합과, Liliaceae

* 학명 : Allium sativum for. pekinense MAKINO

* 약명 : 대산(大蒜)

* 이명 : 호, 호산, 산, 산채, 산두, 대훈채, 백피산

출처 : 한국의 산야초

 

 

 

마늘은 아시아 서부가 원산지인 재배 식물로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익숙하고 오랜 세월 동안 식재료로 사용을 해 왔고 약용으로도 이용을 해 왔구요.

 

마늘은 다양한 음식재료로 이용을 하는데 장아찌로 하여 먹기도 하며, 구워서도 먹고, 흑마늘로 만들어서 먹기도 하며, 술을 담그기도 하고 마늘쫑은 볶거나 무쳐서 먹기도 합니다.

 

 

마늘 꽃말은 용기, 힘을 뜻한다고 합니다.

 

마늘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마늘은 한자어로 "蒜(산)"이라고 하는데, 마늘의 어원은 몽골어 만끼르(manggir)에서 gg가 탈락된 마닐(manir)→마→마늘로 변화된 것으로 보고 있구요.

「명물기략」이라는 고서에서는 "맛이 매우 날하다 하여 맹랄→마랄→마늘이 되었다"라고 하네요.

한방에서는 "대산(大蒜)"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마늘에 얽힌 단군신화 이야기입니다

마늘에 관한 기록 중에서는 누구나 한번 쯤은 들어본 단군신화일텐데요.

마늘과 쑥을 먹고 여인이 된 곰과 하늘의 아들인 환웅사이에서 태어난 시조 단군 탄생에 대한 신화이야기죠.

단군신화에서는 웅녀(곰)를 사람으로 변신하게 하는 신비의 식물로 묘사하고 있는 만큼 마늘의 신빙성과 함께 기초적 약용식물로 활용되어 왔음을 알 수 있죠.

우리 민족에게는 마늘은 없어서는 안될 친숙하고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다는 것을 예로부터 알 수 있는것 같네요.

 

마늘의 주요성분으로는

 

수분 70%, 탄수화물 20%, 단백질 1.3%이며, 가식부의 무기물은 10,000분 중 회분 99, 칼륨 33, 칼슘 21, 마그네슘 5, 인산 5등이 들어 있고, 비타민 B1, B2, C를 소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늘의 효능으로는

 

위암부터 췌장암,대장암,유방암, 전립선암과 같은 암을 예방하고 치료해 주는데 매우 큰 효과가 있는 것 으로 알려져 있구요.

 

그리고 우리 몸의 체력을 증강시키고 피로회복과 두통을 완화해주며,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장속의 노폐물을 배출을 돕기 때문에 변비예방에도 좋다고 하네요.

 

또한 정력강화와 노화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신경 안정과 우울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혈관내의 노페물을 없애주고 깨끗한 혈액의 공급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혈관계 질환인 동맥경화증,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주며,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공업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인경(鱗莖 : 땅속줄기)을 구충, 이뇨, 강장, 곽란(더위를 먹거나 그 밖의 일로 심하게 토사하는 급성 위장염), 해독, 소화, 건위, 풍습, 충독, 진통, 강심, 진정, 건외, 해독 등에 약으로 활용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예로부터 마늘은 강정, 강장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식물이다.

마늘에는 스코르지닌이라 하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을 추출해서 쥐에게 먹인 후 강제로 물 속에 집어 넣어 헤엄을 치도록 실험한 결과 이성분을 먹지 않은 쥐보다 먹은 쥐가 네 배 이상 헤엄을 쳤다고 한다.

이때 쥐의 고환 세포를 현미경으로 분석해 보면 먹지 않은 쥐와 비교해서 훨씬 다수의 정자가 활발하게 운동하고 있음이 관찰되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3

결핵에는 예로부터 마늘이 쓰여 졌고 근래에는 파스나스트렙토마이신과 같은 우수한 항균성 약재가 나온 뒤에도 이러한 약재와 스코르지닌의 작용이 상승해서 항균성을 두 배 내지 세 배나 높여 준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 있다.

스코르지닌을 주성분으로 한 주사액은 신경통에도 매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동물을 실험한 결과 스코르지닌은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의 일종인 혈중 지질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나타낸다고 한다.

그래서 마늘은 동맥경화, 고혈압의 예방 치료제로서 각광을 받으며 또한 피부의 말초혈관을 확장케 함으로써 피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이 호가인되고 있다.

이러한 작용을 이용해서 목욕물 속에 넣으면 몸이 더워지고 몸의 냉증과 신경통 등에 효과를 얻게 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4

마늘은 치질의 치료약으로도 알려졌고, 마늘을 많이 먹으면 변통이 좋아지고 변비를 없애는 데 효과있다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5

어른의 하루 적당한 양은 껍질 벗긴 마늘 두 쪽이 적당한 양이며 어린이는 한조각 또는 반 쪽이 좋다.

생것보다는 먹기 좋고 유효 성분을 파괴시키지 않고도 먹는 방법은 껍질 채 뜨거운 물에 넣어 약 15분쯤 삶은 후 꺼내서 껍질을 벗기고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6

한방의 본초학(本草學)에는 훈신채(葷辛菜)라 했다.

신맛이 있고 기가 따뜻하다고 한다.

또한 육곡( 肉穀 : 고기와 곡식)을 소화시키고 해독, 산옹(散壅 : 막힌 것을 푸는 효능)한다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