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자양강장제로 좋은 마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6. 6. 04:26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마>

자양강장, 유정, 신장염, 허로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자양강장이란 몸의 영양을 붙게 하여 영양불량이나 쇠약을 다스리고 특히 장(臟)의 기운을 돋우며 오장(심, 간, 비, 폐, 신)을 튼튼하게 하는 것을 말하고,

유정은 대부분 근심 걱정이 지나치거나 방사(房事)를 무절제하게 하여 심(心)과 신(腎)을 손상시킴으로써 발생하는 병을 말하며,

신장염은 신장은 우리말로 “콩팥”이라고도 불리며,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병을 말하고,

허로는 신체 내의 원기가 부족하거나 피로가 지나쳤을 때 따르는 증상으로 심신이 허약하고 피로한 것을 말함.


 

안녕하세요?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입니다.

 


* 과명 : 마과

* 학명 : Dioscorea japonica

* 약명 : 산약(山藥), 서여(薯蕷)

* 이명 : 산우, 감서, 백서, 홍서, 산서, 야서, 산약두, 옥연, 산저, 토저

출처 : 한국의 산야초

 

 

 

마는 산야와 초원에 나는 덩굴식물로서 뿌리를 채취하여 식용 또는 약용으로 사용되어진다고 하구요.

 

주로 생채 혹은 갈아서 꿀이나 우유를 섞어 주스로 마시며, 죽이나 차 또는 튀김 등으로도 활용되구요.

 

닭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강장효과를 끌어 올릴 수 있고, 오리와 함께 섭취하면 양기를 보완해 주며, 명란과도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마 꽃말은 운명을 뜻한다고 합니다.

 

마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마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옛날 중국에서 국가 간에 영토싸움이 한창일 때 싸움에 져 쫓겨간 군사들이 산 속에 숨어서 1년을 버티고 있다가 포위하고 있던 군사들을 기습하여 빼앗겼던 영토를 회복했다고 한다.

군사들은 산 속에서 잘 자라고 뿌리가 굵고 맛이 달아 먹기에 좋은 약초를 먹고 굶어 죽지 않고 힘을 축적할 수 있었는데 당시 이 약초를 산에서 우연히 만났다는 뜻에서 "산우(山遇)"라는 이름으로 불렀다고 하구요.

그 후에 산에서 몸을 보하는 약이라는 뜻으로 "산약(山藥)"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하네요.

 

두번째로는

마의 이름은 원래 "서여"였으나 "여"자가 당나라 임금 이름과 비슷하다 하여 "서약"으로 바뀌었다가 다시 송나라 때 "서"자 마저 임금 이름과 같다 하여 "산약"으로 바뀌었다고도 합니다.

 

세번째로는 예로부터 전해져 온 서동요 이야기입니다

 

서동요(薯童謠)는 신라 진평왕(眞平王) 대(599년 이전)에 이루어진 동요이다.

백제 무왕(武王)이 소년 시절에 지어 아이들에게 널리 부르게 했다고 한다.

서동이라는 개인의 창작으로 당시 아동들에게 불린 동요이기는 하나, 전대에 그러한 형식의 민요가 널리 불려 이것이 4구체의 향가로 정착된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서동요는 향가 중의 가장 오랜 형태로 그 형식은 4구체이다.

 

이 작품의 유래가 《삼국유사》에는 다음과 같이 실려 있다.

 

백제 제30대 무왕의 이름은 장(璋).

일찍이 어머니가 과부가 되어 서울 남쪽 연못가에 집을 짓고 살던 중 그 연못의 용(龍)과 정을 맺어 그를 낳았다.

아명(兒名)은 서동(薯童).

그 도량이 비상하고 항상 서여(마)를 캐어 팔아서 생계로 삼고 있었으므로 사람들이 아명을 그리 부른 것이다.

 

그는 신라 진평왕의 셋째 공주 선화(善花)가 아름답기 짝이 없다는 말을 듣고 더벅머리를 깎고 서울로 올라왔다.

그러고는 동네 아이들에게 마를 주며 자신을 따르게 했다.

드디어 노래 하나를 지어 아이들에게 부르게 했다.

 

“ 善化公主主隱 他密只嫁良置古 薯童房乙 夜矣卯乙抱遣去如 "

선화공주님은 남 몰래 시집가 두고 서동 서방이 밤에 몰래 안고 간다

 

이 동요는 서울에 퍼져 대궐에 까지 스며들어 갔고, 백관(百官)들이 크게 간(諫)하여 공주를 멀리 귀양보내게 되었다.

떠날 때 왕후(王后)는 그 딸에게 순금 한 말을 주었다.

공주가 귀양길에 오를 때 서동이 도중에서 나와 맞이하여 시위(侍衛)해 가겠노라 했다.

 

공주는 그가 어디서 온지도 모르나 우연히 믿고 기뻐하며 정을 나누었다.

그 후에야 서동이란 것을 알았다.

함께 백제로 와서 공주는 어머니가 준 금을 내놓으며 장차 생계를 꾀하려 하니 이때 서동은 크게 웃으며 "이것이 무엇이냐?" 했다.

공주는 "이것이 황금이니 가히 백 년을 넉넉히 살 수 있을 것"이라 하자 서동은 말하기를 "내가 어려서부터 마를 파던 땅엔 이런 것이 흙과 같이 쌓였다." 하니 공주는 크게 놀라며 그것은 천하의 지보(至寶)이니 그 보물을 부모님이 계신 궁궐에 보내는 것이 어떠하냐고 했다.

 

서동이 좋다 하며 금덩이를 모아 구릉(丘陵)과 같이 쌓아 놓고 용화산(龍華山) 사자사(師子寺)의 지명법사(知命法師)에게 가 금 수송의 방책을 물었다.

법사는 "내 신력(神力)으로 옮기리라." 하니, 공주가 편지와 함께 금덩이를 절간 앞에 갖다 놓으니, 법사가 신력으로 하룻밤 사이에 신라 궁중으로 옮겨 놓았다.

신라의 진평왕은 그 신이(神異)함에 더욱 존경하고, 항상 편지를 보내어 문안을 물었다.

 

서동은 이런 일로써 민심을 얻고 왕위에 오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규장한

 

마의 주요성분으로는

 

전분이 주성분(15~20%)으로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아미노산, 칼륨, 철분, 비타민, 단백질, 지방, 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의 효능으로는

 

마에는 뮤신이라는 점액질이 풍부해 위벽을 보호하고 소화성 위궤양 예방에 탁월하며, 소화를 촉진하는 아밀라아제 효소가 풍부하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구요.

 

비장이 허약하여 생기는 설사, 오랜 이질, 해수, 유정, 대하증, 소변을 자주보는 것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한 마는 산의 뱀장어라고 부를 만큼 자양강장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 기침, 폐질환 등에 효과가 탁월하며, 특히 신장 기능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강하여 원기가 쇠약한 사람이 오래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약용식물사전(藥用植物事典)」에 쓰여진 민간요법

마는 한방에서는 자양 강장제로서 쇠약증에 사용하며 또한 거담에 효과가 있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쓰여진 민간요법

마는 허로(虛勞)와 몸이 쇠약한 것을 보하며 오장을 튼튼히 하여 기력을 증강시키고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한다.

봄, 가을에 뿌리를 캐어 긁어서 흰빛이 나는 것이 좋다.

삶으면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단 많이 먹으면 기(氣)가 체한다.

 

「본초비요(本草備要)」에 쓰여진 민간요법

마의 색이 흰 것은 폐로 들어가고 단 것은 비(脾)로 들어간다.

마는 비, 폐와 빈혈을 보하며 장과 위를 튼튼히 하고 피부와 털을 윤택하게 한다.

설사를 그치게 하고 신(腎)을 보한다.

음(陰)을 강하게 하며 허손로상(虛損勞傷)을 다스리며 심기(心氣)를 유익하게 함과 동시에 건망증, 유정을 다스린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관상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괴근(塊根)을 자양 보호, 요통, 건위, 강장, 동상, 화상, 유종(乳腫 : 유선염), 양모(養毛), 갑상선염, 신장염 등에 약으로 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민간에서는 도한(잠잘 때에는 땀이 나다가 잠에서 깨어나면 곧 땀이 멎는 것), 유정, 야뇨 등의 모든 증상에 하루 15g 정도를 달여 마신다.

이외에 부스럼, 동상, 화상, 뜸자리 헌 데, 유종(乳腫) 등에는 생근을 강판에 갈아서 밀가루로 반죽하여 종이에 발라 붙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