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삼 건강식탁
③ 맛이 좋아 먹을수록 약이 되는 매일의 우리집 건강식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고려인삼은 오랜 전통과 탁월한 효능으로 인하여 한국의 자랑거리이자 세계의 명품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오랜 역사속에 영약중의 영약으로 알려진 인삼은 고급 약재로서 소수의 여유있는 분이 먹을 수 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인삼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인삼의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등의 약효를 그대로 보전하면서도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의 개발과 보급을 생각하고, 또한 웰빙시대를 맞이하여 인삼을 일상 채소처럼 가정에서도 손쉽게 요리하여 건강한 식탁을 차릴 수 있게 농촌진흥청에서 발간한 <인삼요리 100선> 책자 내용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인삼피클입니다.
< 재료 >
인삼 600g, 당근 50g, 양파 50g, 마늘 1통, 생강 30g, 청향 10개, 붉은 고추 3개, 통후추 20개, 월계수잎 5장, 물 3컵, 설탕 2컵, 식초 2컵, 소금 4큰술
< 만드는 법 >
① 인삼은 깨끗이 씻어 잔뿌리를 떼어 3cm 길이로 잘라 묶는다. 굵은 뿌리는 3cm 길이로 썰고 3mm 간격에 바둑무늬로 칼집을 넣는다.
② 당근은 꽃모양으로 뜨고 양파는 큽직하게 썬다.
③ 마늘, 생강은 다듬어 저며 쌀고,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놓는다.
④ 냄비에 물을 붓고 마늘, 생강, 정향, 통후추, 붉은 고추, 설탕, 소금을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식초를 넣어 다시 한번 끓인다.
⑤ 병에 인삼을 담고 당근과 양파를 사이사이에 넣고 ④의 국물이 따뜻할 때 병에 붓고 밀봉한 후 3~4일이 지난 다음 국물을 따라내고 다시 끓여 식힌 다음 병에 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