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양봉산물 건강요리

화분 참치영양밥

자연사랑꾼 2024. 5. 1. 11:00
728x90
반응형

 

양봉산물 건강요리

③ 화분 요리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양봉(養蜂)의 기원은 원시 수렵시대부터 시작되며, 야생 꿀벌이 지은 벌집에서 꿀을 채취하던 동굴벽화(BC. 7000년경)에서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고 하구요. 우리나라에서는 고구려 동명성왕(BC. 37~19) 시대에 동양종(토종, Apis cerana )꿀벌에 대한 최초기록이 있으며, 현재 양봉농가에서 가장 많이 사육되고 있는 서양종꿀벌(Apis mellifera )은 1904년 네널란드 ‘구걸근(Kügelgen)’신부님에 의해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꿀벌은 근면과 성실의 상징으로 성경에는 이스라엘을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표현하여 벌꿀이 풍요와 복지의 상징으로 등장하였으며, 양봉산업은 다양한 양봉산물 생산 외에 농작물의 화분 수정을 매개하고 생태계의 다양성을 유지·보전하는데 기여하는 공익적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요즘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벌꿀을 살 수 있어 귀한 느낌이 덜하지만 그래도 벌꿀은 여전히 귀한분께 선물로, 좋은 음식 재료로, 몸에 좋은 식품으로 대접받고 있다. 오늘날 양봉산물은 식품으로서 뿐만 아니라 항산화, 충치예방 등의 기능을 갖는 건강기능식품 그리고 항균, 항염증, 면역증강등의 효능으로 생약제제 원료로서 이용되고 있지만, 다양한 인공 감미료와 건강기능식품이 개발되고 1인 가구와 외식이 늘어나면서 가정 내 벌꿀 소비가 둔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국립농업과학원는 벌꿀 소비 촉진과 더불어 빠른 속도로 초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여 당뇨, 심혈관질환, 치

매 등 다양한 노인성 질환 예방과 젊은 세대들의 소비 트랜드에 적합한 <양봉산물 건강 요리 레시피>를 발간하였는데,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꿀에 효능부터 알아볼까요?

 

꿀은 항군력이 뛰어나고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효고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또한 혈관 내 톨레스테롤을 제거,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질환과 심장병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소화흡수도 잘 되어 건강식품으로 많이 이용된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화분 참치영양밥입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한 그릇 밥요리로 화분 참치영양밥은 다른 반찬이 필요없이 채소와 함께 참치의 영양소가 골고루 배합된 한 그릇 영양밥이다.

참치는 살짝 그을려 불맛을 내고, 식재료를 다양하게 넣어서 꿀양념고추장에 비비면 맛과 영양이 좋다.

생선회를 넣을 때 살균효과가 있는 프로폴리스를 사용하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 재료 >

 

 

<1인분>

밥 1공기, 참치 50g, 당근1/3개, 오이 1/3개, 무순 10g, 청·홍고추 1/3개, 화분(꽃가루) 1TS, 쪽파 10g, 양념꿀고추장(프로폴리스 1/2ts, 식초(레몬즙) 1/2TS, 꿀,통깨 1/2TS, 다진마늘 1ts, 참기름 1.2TS, 고추장 1TS)

 

 

< 만드는 법 >

 

 

① 참치는 토치로 겉을 살빡 익혀준다.

 

② 청홍고추, 쪽파는 잘게 썬다.

 

③ 당근과 오이도 잘게 채 썰고, 무순은 씻어 물기를 뺀다.

 

④ 꿀, 프로폴리스와 분량의 재료를 넣고 양념꿀고추장을 만든다.

 

⑤ 밥은 살짝 식혀서 화분을 섞어 준다.

 

⑥ 준비한 재료에 양념꿀고추장을 곁들여 낸다.

 

< 요리 Tip >

 

밥은 식은 다음에 화분을 섞어야 색이 변하지 안아 깔끔하고, 생선은 토치로 살짝 태우면 비린내가 사라진다.

 

728x90
반응형

'건강레시피 > 양봉산물 건강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니 화분 블루베리샐러드  (2) 2024.05.03
꿀 화분 단팥죽  (2) 2024.05.02
감자 화분 바게트샐러드  (2) 2024.04.30
화분 깻잎김밥  (0) 2024.04.29
아몬드 화분 초코볼  (4) 2024.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