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백세건강버섯요리

목이장아찌

자연사랑꾼 2024. 2. 22. 11:00
728x90
반응형

백세 건강을 위한 버섯요리

⑤ 목이버섯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버섯은 숲속이나 산중에서 찾을 수 있는 것으로 예로부터 왕과 귀족의 음식이었다고도 하는데 요즘은 인공재배기술 발달로 인하여 모든 사람들이 즐겨 찾는 대중적인 음식으로 되었다고 합니다.

버섯에는 동물과 식물의 영양성분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신체리듬 조절과 노화억제, 질환예방과 질병 회복 등에 좋은 건강 기능성식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버섯의 대중화 및 소비촉진 확대를 위해서 농촌진흥청에서 주요 버섯에 대한 "버섯요리100선"을 출간하여 버섯의 면역성이나 생리활성 등의 기능성을 그대로 보전하면서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버섯조리법을 만들었는데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목이장아찌입니다.

 

 

< 재료 >

 

< 재료 및 분량 >

목이(또는 마른 목이 불린 것) 250

 

< 양념장 >

사과 90g, 레몬즙 20㎖, 고추장 100g, 물엿 8g

 

< 만드는 법 >

 

① 목이는 한 잎씩 뜯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② <양념장> 사과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강판에 곱게 간 다음 물엿을 넣고 끓이다가 고추장을 넣고 볶은 후

레몬즙을 넣고 잠시 더 끓인다.

 

③ 버섯을 양념장에 넣고 버무려 용기에 담고 1일 정도 맛을 들인다.

 

< Tip >

목이를 데쳐 찬물에 식힌 후 마른 면포를 이용해 물기를 완전히 닦아낸 뒤 소스를 넣고 버무린다.

 

 

<목이를 이용한 요리>

 

목이는 생것일 때는 약간 쌉쌀한 맛과 떫은맛이 나지만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찬물에 우리면 단맛이 나고 쫄깃쫄깃하고 아작아작 씹히는 식감이 일품이다. 또한 독특한 모양과 검은색이 돋보여 다른 요리의 고명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버섯의 색과 쫄깃한 질감을 이용한 볶음요리나 튀김요리에 좋다. 볶음, 튀김, 피클, 장아찌, 고명 등에 잘 어울린다.

 

<목이 손질법>

 

목이는 꼭지부분을 떼어내고 한 잎씩 떼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 튀김요리를 할 때는 한 잎씩 떼어 중간을 자르거나 칼집을 넣어야 한다. 그대로 튀기면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 터질 수 있다. 마른 목이를 불린 것은 튀김을 할 때 기름이 많이 튀겨나므로 저온에서 1차 튀겨 잠시 두었다가 상온에서 다시 튀기는 것이 좋다.

 

<목이 보관법>

 

• 생 목이는 비닐봉지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오래 보관할 때는 냉동고에 보관한다.

• 오래 보관할 시는 햇볕이 들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바삭하게 말려 보관한다.

728x90
반응형

'건강레시피 > 백세건강버섯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들송이지짐이  (2) 2024.02.24
버들송이닭가슴살샐러드  (0) 2024.02.23
목이피클  (2) 2024.02.21
목이튀김  (0) 2024.02.20
목이볶음  (2) 2024.02.19